누스라트 파테 알리 칸

(NusratFatehAliKahn에서 넘어옴)

1 개요[편집]

Nusrat Fateh Ali Khan ( 1948 ~ 1997 )
누스라트 파테 알리 칸
  • 파키스탄의 음악인, 가수, 작곡가
  • 장르: Qawwali, ghazal, 민요
  • 활동시기: 1965~1997년

250px-Nusrat_Fateh_Ali_Khan_03_1987_Royal_Albert_Hall.jpg

2 #[편집]

신의 사랑을 노래하는 수피즘의 영혼 --허경, 2000, 뮤지컬박스 2호, from RealWorld

89년 리얼 월드에서 처음으로 발매된 음반은 게이브리얼 자신의 (RW1)이었다. 앨범은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이전부터 그의 팬이었던 마틴 스콜시즈 감독의 영화 <The Last Temptation Of Christ>의 사운드트랙이다. 한편 리얼 월드는 이와 동시에 4매의 앨범을 동시에 발매했는데, 이에는 게이브리얼이 자신의 앨범에 참여한 여러 아티스트들의 곡을 모은 컴파일레이션 <Passion Sources>(RW2), 이후 이 레이블의 '간판 스타'가 되는 파키스탄의 민속 싱어 누스라트 파테 알리 칸 & 더 파티(Nusrat Fateh Ali Khan & The Party)의 <Shahen Shah>(RW3), 쿠바의 오르케스타 레베(Orquesta Rev )의 <La Explosion Del Momento!>(RW4), 콩고·자이레의 타부 레이 세뇌르 로셰로 & 아프리사 인터내셔널 오케스트라(Tabu Ley Seigneur Rochereau & Afrisa International Orchestra)의 <Babeti Soukous>(RW5) 등이 포함되어 있다. 게이브리얼의 , <Passion Sources>의 경우에는 본 특집의 게이브리얼 부분에서 이미 충분히 언급되었으므로, 이 자리에서는 '리얼 월드의 스타' 누스라트 파테 알리 칸에 대해 먼저 알아 보도록 하자.

우스타드 누스라트 파테 알리 칸(Ustad Nusrat Fateh Ali Khan)은 파키스탄의 세계적인 카왈리(Qawwali) 싱어이다. 카왈리는 파키스탄의 국교인 회교 지파 수피즘(Sufism)의 종교 음악을 지칭하는 말이다. 수피즘은 기원 10세기경 현재 이란 지방에서 카와자 아부-이샤크 치스티(Khawaja 'Master' Abu-Ishak Chisti)의 영도로 생겨나 12세기경 인도 지역으로 전파된 회교의 신비주의적 지파이다. 카왈리는 글자 그대로 신의 '말씀'(utterance)을 의미하며, 인간은 이 카왈리를 통해 신과의 신비스러운 합일(合一)을 이룰 수 있다. 1948년 생인 알리 칸은 49세인 1997년 8월 런던의 한 병원에서 심장 마비로 사망했다. 그는 600년 이상 된 카왈리 전통 싱어 가문에서 태어났으며 초기에는 서구 클래식 음악을 교육받았다. 의사가 되려던 그는 역시 저명한 카왈리 싱어인 자신의 삼촌 무바리크 알리 칸(Mubarik Ali Khan)에게 카왈리를 배운다. 사실 게이브리얼의 팬에게 알리 칸의 목소리는 그다지 낯설지 않다. 당신은 게이브리얼의 앨범 중 타이틀곡에서 들리는 절규하는 듯한 고음의 남자 목소리를 기억하는가? 즉 원 맨 밴드 나인 인치 네일즈(Nine Inch Nails)의 트렌트 레즈노(Trent Rezno)가 제작한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Francis Ford Coppola) 감독의 영화 <Natural Born Killers> 사운드트랙 중 수록곡 'Taboo'와 '?'(이 곡은 알리 칸과 게이브리얼의 듀엣 곡이다)에 등장하는 목소리를 기억하는가? 그가 바로 알리 칸이다. 그는 85년 이후 거의 매년 WOMAD 페스티벌에서 공연했으며, 엄청난 인기를 모았다. 한편 그는 팀 로빈스(Tim Robins) 감독의 <Dead Man Walking>에서도 펄 잼(Pearl Jam)의 에디 베더(Eddie Vedder)와 함께 노래했다. 그러나 물론 리얼 월드에서 앨범을 내기 이전에도 이미 그야말로 수 십 장의 앨범을 발표한 세계적인 카왈리 싱어였다. 쉽게 말해 그는 우리 나라의 박동진 혹은 김소희에 해당하는 파키스탄, 아니 회교권 전체의 '인간문화재급' 민속 음악인이다. 그는 이 리얼 월드의 앨범과 WOMAD 페스티벌 등을 통해 서구권에도 상당히 알려져 있으며, 런던·파리·뉴욕 등지에서도 수차례 공연했다.
알리 칸은 이 89년의 <Shahen Shah>(RW3) 이후에도, 리얼 월드를 통해 90년 <Mustt Mustt>(RW15), (RW16), 92년 <Devotional Songs>(RWM2), <Love Songs>(RWM3), 94년 <The Last Prophet>(RW44), 96년 <Night Song>(RW50), 97년 <Remix: Star Rise>(RW68)를 발표하는 등 모두 여덟 장의 앨범을 발매했다. 그러나 리얼 월드에서 발매된 그의 앨범들은 타 문화권에 자국의 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기획된 '전통의 단순한 재현'이 아니다. 그의 앨범들은 모두 캐나다의 프로듀서 마이클 브룩(Micahel Brook)이 제작했으며, 엔지니어에 리차드 에반스(Richard Evans), 객원 뮤지션에 이전 저팬(Japan)의 베이시스트 믹 칸(Mick Karn), 데이빗 보트릴(David Bottrill) 및 피터 게이브리얼 등이 참가했고, 심지어 매시브 어택(Massive Attack)과 아시안 덥 파운데이션(Asian Dub Foundation)이 그의 곡을 '테크노'로 리믹스한 곡도 실려 있다. 흥미롭지 않은가? 아래에서는 이 앨범들 중 몇 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1 # Mustt Mustt[편집]

height=300 B000000HOB.01.LZZZZZZZ.jpg 90년의 <Mustt Mustt>는 여러 모로 특기할 만한 앨범이다. 89년의 <Shahen Shah>가 보다 전통적인 문법에 충실한 파키스탄의 민속 음악을 선보였다면, 본 작에서 알리 칸과 프로듀서 마이클 브룩은 보다 현대적 악기와 작·편곡 방식을 통한 보다 팝적(?) 감각의 새로운 '월드 뮤직'을 선보이고 있다. 제목들은 모두 원어인 페르시아·우르두·푼잡어 등의 영어 표기로만 되어 있었던 전작과 달리 모두 11곡 중 2곡만이 원어의 영어 표기로 되어 있다(가사는 모두 푼잡어 등으로 되어 있지만, 실상 의미를 가진 실제적 가사가 담긴 곡은 단 두 곡에 불과하고 나머지 모든 곡들은 그의 다른 대부분의 곡들처럼 알리 칸과 백킹 보컬리스트들의 임프로비제이션이다. 이는 알리 칸이 가진 매력 혹은 음악적 역량의 특징을 이루는 것으로 비유하자면 재즈적 애드립에 해당하는 보컬 스캣팅 창법이다. <Natural Born Killers> 등에서 들을 수 있는 그의 즉흥 보컬은 가히 '신의 경지'를 넘나든다). 역시 리얼 월드 스튜디오에서 녹음되었고, 엔지니어 등에 데이빗 보트릴, 리차드 블레어가 참여하고 있다. 앨범의 기본 연주는 물론 그의 '백 밴드'인 더 파티(The Party)가 참여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베이스·신서사이저에 데릴 존슨(Darryl Johnson), 젬베·신서사이저에 데이빗 보트릴, 기타·수르두에 마이클 브룩이 참여하고 있고, 더욱이 흥미로운 것은 리얼 월드의 '사장님'인 피터 게이브리얼이 'The Game'과 'Fault Lines' 두 곡의 드럼 프로그래밍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뛰어난 뮤지션들의 참여에 힘입어 앨범은 '전통 혹은 민속 음악', 혹은 기존의 '월드 뮤직'에 대한 우리의 선입관을 여실히 깨뜨리는 현대적 리듬으로 가득 차 있다. 특히 타이틀 곡 'Mustt Mustt(Lost In His Work)'과 'Nothing Without You(Tery Bina)'는 프로그레시브·아트 록 팬들뿐 아니라 일반 팝 팬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세련된 현대적 감각과 아름다운 멜로디를 들려준다. 이는 물론 알리 칸의 의식적 선택인데, 앨범의 크레딧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아시아의 젊은이들 또한 카왈리 음악이 너무 슬로우 템포고 너무 지겹다고 느끼죠. 보다 빠른 비트를 좋아하지요. 누스라트는 이렇게 말한다: '전 제 스타일을 만들었지요. 우린 카왈리를 시대에 맞게 업데이트하고 있어요(We update Qawwali with the times).'" 마지막 트랙에는 매시브 어택의 리믹스 버전 'Mustt Mustt'가 담겨 있으나, 오히려 본 작에 담긴 원곡에 미치지 못한다. 거의 모든 곡을 알리 칸이 스스로 작곡한 <Mustt Mustt>는 단순한 전통 아티스트가 아닌 뛰어난 '동시대 아티스트'로서의 알리 칸의 역량을 충분히 알린 뛰어난 앨범인 동시에, '월드 뮤직'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 파이오니어적 작품이었음에 틀림없다.

2.2 # The Last Prophet[편집]

height=300 B000000HP6.01.LZZZZZZZ.jpg 역시 마이클 브룩의 프로듀싱으로 94년 발표된 <The Last Prophet>은 상대적으로 짧은 11개의 곡들이 담겨 있었던 전작 <Mustt Mustt>와 달리 89년의 <Shahen Shah>처럼 모두 12분을 넘는 4곡의 긴 곡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목도 모두 원어의 영어 표기로 되어 있는 등 보다 자신의 색깔에 충실하려는 의도가 두드러지는 앨범이다. 그러나 앨범은 전체적으로 덜 대중적이지만, 음악적 측면에서는 <Mustt Mustt>보다 뛰어난 훌륭한 음악을 들려준다. 역시 알리 칸이 전곡을 작곡했으며 역시 수피즘의 전통에 따라 모두 신에 대한 사랑 혹은 신의 사랑을 노래하고 있다. 수피즘에서 이 카왈리를 통해 인간과 신의 신비스런 합일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고 있는 만큼, 그의 음악은 가히 무아경(無我境)·황홀감(恍惚感), 혹은 법열(法悅)로서의 '엑스타시'(ecstasy)를 지향하고 있으며, 따라서 자연스레 연주 시간이 길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 때 우리는 서구 기독교 전통에 무의식적으로 경도되어 이 '신의 사랑'이 인간들 사이의 우정, 남녀간의 에로틱한 사랑을 배제하는 것처럼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 세계 종교 문화사적 측면에서는 신의 사랑과 에로틱한 사랑을 엄격히 구분하는 서구 기독교의 관념이 오히려 보기 드문 특수한 사례임을 기억해두어야 한다. 모든 곡이 이러한 '법열감'을 의도하여 훌륭히 작곡·연주되고 있지만, 특히 수피 성자 바바 파리드 샤카르 군지(Baba Farid Shakar Gunji)를 기리는 'Ganj-E-Shakar'가 뛰어나다. 이 22분에 이르는 이 곡에서 우리는 가히 '트랜스·트립적 엑스타시'를 체험할 수 있다.

2.3 # Night Song[편집]

height=300 B000000HPH.01.LZZZZZZZ.jpg 96년 <Night Song>는 드디어 파키스탄, 수피즘 카왈리의 영웅 누스라트 파테 알리 칸과 서양인인 캐나다의 프로듀서 마이클 브룩의 '궁합'이 절정에 이른 앨범이다. 우리는 이 앨범에서 드디어 아마도 다양한 음악적 시행착오(?)를 거쳐 동서양의 두 음악가가 서로의 '문법'을 충분히 이해한 느낌을 받게 된다. 본 작은 아예 알리 칸과 마이클 브룩의 공동 명의로 발표되었으며, 위에서 언급한대로 믹 칸, 조 브루스, 마이클 브룩, 마삼바 디옵, 제임즈 핑커, 로버트 아와이 등이 세션 맨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편 이 앨범의 커버 또한 알리 칸의 이전 앨범들뿐 아니라, 리얼 월드 발매 앨범 전체 중에서도 특히 뛰어난 감각을 보여주고 있다. 앨범을 들어보면 첫 곡 'My Heart, My Life'부터 이전과도 질적으로 다른 뛰어난 음악성을 느낄 수 있다. 모든 곡은 알리 칸의 단독 작곡인 타이틀곡을 제외하고는 두 사람의 공동 작곡으로 되어 있으며, 실로 알리 칸·브룩의 이 놀라운 앨범이 아름답고 서정적인 멜로디와 알리 칸의 카리스마적인 영적 보컬, 놀라운 작곡·연주·프로듀싱뿐 아니라, 탁월한 현대적 실험성의 측면에서도 너무도 완숙한 걸작 앨범임을 알 수 있다. 이 앨범을 제외하고는 세계 어느 나라의 어느 앨범에도 들을 수 없는 독특하고도 매력적인 분위기에 영적 성스러움과 지상의 속세적 행복감이 넘쳐흐르는 이 앨범은 가히 '리얼 월드 걸작선' 중 하나에 들기에 무리가 없다 - 그러나 놀라운 점은 이런 정도의 뛰어난 앨범이 리얼 월드 콜렉션에 상당수 존재한다는 점이다. 사실 사물놀이·박동진과 브라이언 에노·데이빗 보트릴이 만나면 훌륭한 앨범이 안 나오기가 어려울 것이다. 전통 악기들뿐 아니라 신서사이저·첼로·해몬드 오르간·코라·하이-햇과 마이클 브룩의 현악 편곡이 알리 칸의 유려하고 완숙한 보컬 임프로비제이션과 어우러지는 <Night Song>의 매력은 들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깊이를 가지고 있다. 음악적 열쇠는 앨범 전반을 통해 보컬과 함께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들려주는 인피닛 기타(infinite guitar)의 마이클 브룩이다. 앨범은 '비-서구권의 전통 음악'이 현대 서구의 어느 음악에 못지 않은 - 비단 '음악성'뿐 아니라 - '동시대적 실험성'을 갖추고 있음을 여실히 증명한다. 앨범의 수록곡은 어느 한 곡을 따로 고를 수 없을 정도로 모든 곡이 고르게 아름답고 뛰어나며, 현대적인 동시에 실험적, 독창적이다.

2.4 # Star Rise[편집]

height=300 star1.jpg 97년의 <Remix: Star Rise>는 알리 칸 곡들의 '테크노·댄스 리믹스' 앨범이다. 역시 마이클 브룩의 제작으로 진행된 본 앨범의 녹음 작업에는 지병으로 인해 알리 칸이 직접 참여하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그의 죽음 직후에 발매된 본 앨범에는 그를 추모하는 아티스트들의 조사(弔辭)가 실려있다. 대부분 기존 알리 칸의 리얼 월드 발매 음반 곡들을 리믹스한 본 작에는 조이(Joi)·탤빈 싱그(Talvin Singh)·아시안 덥 파운데이션(Asian Dub Foundation)·스테이트 오브 벵갈(State Of Bengal)·어스 트라이브(Earth Tribe)·돌 파운데이션 & 펀^다^멘탈(The Dhol Foundation & Fun^Da^Mental) 등 주로 영국·인도·파키스탄의 테크노 그룹들이 참여했다. 그러나 본 작은 그의 전작들에 비해 상당히 실망스러운 앨범으로 거의 전곡이 원곡의 아우라를 상실하고 있으며, 다만 아시안 덥 파운데이션의 'Taa Deem Remix', 니틴 소니(Nitin Sawney)의 'Tracery Remix' 정도가 들을 만 하다.


이외에도 알리 칸은 여타 레이블을 통해 수 십 장의 스튜디오·라이브·콜렉션 앨범들을 발매했는데, 그 중 5-CD 박스세트인 85년 파리 '라디오 프랑스' 스튜디오 라이브인 <En Concert A Paris>(Ocora), 97년 5월 그의 사망 직전 파키스탄의 '4 U 콘서트' 실황을 담은 98년의 더블 라이브 앨범 <Swan Song: Nusrat Fateh Ali Khan - His Final Performance>(EMI) 등 엄청난 양의 앨범들이 있다. 여기서 특기할 만한 또 한 장의 앨범은 그의 사후 발매된 더블 트리뷰트 앨범 <Hommage A Nusrat Fateh Ali Khan>이다. 이 헌정 앨범에는 특이하게도 그 자신이 직접 부른 '?찾아적어주세요. 사이드원 첫곡임'이 실려 있는데 이 곡은 단연 압도적인 기량을 보여주는 알리 칸의 최대 걸작 중 하나이다. 알리 칸은 97년 8월 16일 사망했으며, 당시 그는 마돈나·비요르크·루치아노 파바로티와의 녹음을 앞두고 있는 상태였다. 한편 그의 사망 직후인 97년 발매된 베스트 앨범 <Rapture: Nusrat Fateh Ali Khan - An Essential Selection From The Genius Of Qawwali>(Music Collection International)는 그의 베스트 콜렉션이다. 이 앨범에는 전통적 기법을 따른 기존 곡들 이외에도 피아노·드럼·일렉트릭 기타 등 다양한 서양 악기와 카왈리 사이의 '어설픈' 앙상블을 시도한 몇몇 곡들이 담겨있는데, 이 '시도'의 결과, 특히 'Sab Vird Karo Allah Allah' 같은 곡은 리얼 월드 레이블의 제작 방식과 이념이 얼마나 뛰어난 것이었던가를 역으로 증명하는 훌륭한 자료가 된다. 전통적 기법을 따른 곡들은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훌륭하다.
마지막으로 추천하고 싶은 알리 칸과 서구 아티스트의 조인트 앨범으로는 '얀 가바렉/우스타드 파테 알리 칸 & 뮤지션즈 프롬 파키스탄'(Jan Garbarek/Ustad Fateh Ali Khan & Musicians From Pakistan)이란 긴 이름으로 발표된 90년의 <Ragas And Sagas>(ECM)가 있다. 네 편의 'Raga'와 한 편의 'Saga'로 된 이 실험적 앨범에는 알리 칸의 백 밴드 '더 파티'(The Party)가 참여했으며, 가바렉이 색소폰을, 게이브리얼 밴드의 마누 카체(Manu Katche)가 드럼을 연주한다. 전체적으로 알리 칸은 이른바 '제삼세계' 전통 음악의 팬들 뿐 아니라, 피터 게이브리얼, 공(Gong) 등의 프로그레시브 혹은 사이키델릭 록 팬들, 데이빗 실비앙(David Sylvian) 음악의 실험적 측면을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아티스트이지만 - 이런 이차적, 비유적 '해석' 혹은 '격의'(格義)의 행위가 무의미할 만큼 - 그 자체로 탐구해 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위대한 아티스트이다.

3 참고[편집]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