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mbert Electrique

1 개요[ | ]

Amazon-images-P-B000059ZDM.jpg

2 거북이[ | ]

음악 꼬뮨인 공의 공식적인 데뷔작인데 이들은 이미 꽤 음악 활동을 해왔던 터라 전혀 아마츄어적인 냄새가 난다거나 어설프지 않다.
첫 트랙인 Radio Gnome은 교신을 주고받는 외계 요괴의 목소리를 담고있는데 이는 이후 이들이 저지르고 다닐 유쾌한 음악 여정을 암시하는 것이다. 실질적인 첫곡 You can't kill me를 들어보면 장난스러운 연주이지만 이들의 연주는 매우 치밀한 재즈락이라는 것이 느껴진다. I've bin stone before에서는 어린시절 보던 '로보트 태권V'의 조연 깡통로봇의 테마처럼 들리는 것이 나오기도 한다. 이들의 익살은 대부분 색서폰 연주로 만들어진다.
진지한 연주를 익살로 포장하고 있지만 이들 연주의 핵심은 뒷면의 재즈락 연주들에 담겨있다. Fohat Digs Holes in Space나 Tropical Fish:Selene같은 곡들을 들어보면 이것은 분명 캔터베리 사운드이다. 데이빗 앨런은 프랑스에서 다른 동료들과 연주하고 있지만 캔터베리적 감수성은 그대로 안고갔던 것이다.
가사적 측면에서 그들은 풍자와 위트를 잃지 않고 있는데 You can't kill me는 잔악했던 68년의 프랑스 경찰을 기억하며 만든 곡이고 두 곡의 반 마약 곡도 담겨있다. 앨런은 스스로 마약쟁이인 주제에 반 마약 곡들을 심심찮게 쓰곤 하는데 아마도 자신이 하는 마약은 약한것이기 때문에 진짜 마약은 나쁘다고 하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이 앨범의 아트웍에서 이미 이들의 스타일은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는데 여기 그려진 그림들은 모두 앨런이 직접 그린 것이다. 이 야단법석 이미지들은 앨범 속지의 가사까지 어지럽히고 있는데 이들의 음악과 매우 잘 어울려서 이들의 음반을 종합 예술품으로 만들고있는 것이다. 이 야단법석 이미지들은 미국 히피만화의 대부인 로버트 크럼(Robert Crumb, 1943-)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 앨범은 이후 보여줄 모든 것들을 거의 다 담아내고 있고 높은 완성도를 지닌다는 점에서 소프트 머쉰의 데뷔작과 유사한 작품이며 영국에 있는 케빈 에이어즈KevinAyers에게 프랑스에 남을 수 밖에 없었던 데이빗 앨런이 준 대답이라고 봐도 좋을것이다. -- 거북이 2003-1-28 21:40

  GLASTONBURY FAYRE, 1972 (Revelation) [Gong play on one side of a triple LP recorded at this free festival] Daevid Allen (voc/g/b) - Gilli Smyth (space whisper) - Didier Malherbe (s/fl) - Christian Tritsch (b/g) - Pip Pyle / Laurie Allan (d) Rec: Jun 1971 & Jan 1972 - Loc: Glastonbury Festival & Belgium Tracks: 1. Glad Stoned - 2. Buried Fielding - 3. Flash and Fresh - 4. Fest Footprint In - 5. My Memory


3 이경숙[ | ]

Planet Gong 철학의 기초가 된 Camembert Electrique...

  • GONG의 공식 데뷔 걸작

FM방송을 통해 Gong의 음악을 처음 접했을 때의 느낌은 충격과 놀라움이었다. 그들의 음악은 다른 그룹 이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한 신비로운 음악세계로 끌어 들이는 마력이 있었다. 불행히도 Gong의 앨범조차 구하기 힘든 그 시절에 그들의 음악은 하나의 불가사의였고, 그들을 향한 음악적 갈등은 더욱 깊어져 갔다. 그러나 Gong의 음반이 드디어 CD로 재발매되면서 많은 팬들을 즐겁게 해주었고, 드디어 국내에서도 라이센스로 발매됨으로써 이제 더 많은 음악 애호가들과 그들의 음악을 공체험할 수 있게 되어 무척 기쁘다.

Gong은 1970년대 유럽 프로그레시브 록계의 중추적 역할을 한 Ange, Magma와 함께 프랑스가 자랑하는 수퍼 아트록 그룹이다. 1970년을 전후로 프랑스 록계는 미국의 사이키델릭 록 사운드와 영국의 재즈록에 의해서 지배받고 있었다.
한편, 영국은 프로그레시브 록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캔터베리(Canterbury)에서 Wilde Flowers를 필두로 Soft Machine, Kevin Ayers Band가 결성되었다. 이 캔터베리 훼밀리와 음악적으로, 인맥적으로 깊은 유대 관계를 맺고 있는 Gong이 결성된 것은 1967년 12월이었다.

Gong의 창시자이며 시인인 Daevid Alien은 십대부터 기타를 연주하며 자신의 그룹을 이끌고 활동해왔으며, 1959년, 그의 나이 21세에 고향인 호주를 떠나 유럽각지를 방랑 하였다. Alien은 1961년에 영국에서 머무르던 중 Robet Wyatt, Hugh Hopper와 함께 Daevid Alien Trio를 결성하였다. 그후 이 트리오 진용에 Mike Ratledge가 합류함으 로써 1960년대 영국 Free Jazz Rock의 선구적 존재가 된 Daevld Alien's Quartet을 조직하기에 이른다. 그들이 소호(soho;런던의 보혜미언 지역) 주변 클럽에서 활동하다가 UFO클럽의 Soft Machine이라는 재즈 록 그룹으로 발돋 움한 것은 1966년 8월이었다. Soft Machine은 67년 2월에싱글 'Love Makes Sweet Music /Feelin Reelin squealin'을 녹음하였으며, 9월에는 프랑스 공연 길에 오른다. 공연 후 Alien은 여권 문제로 영국 재입국을 거부당한다.

그 후 프랑스로 돌아간 Alien은 여류시인 Gilli Smyth와 함께 Daevid Alien' s Gong을 결성한다. 이 밴드는 1968년 봄에 해체되었고, 1969년 9인조로 다시 편성되었다. 그해 Alien은 BYG와 계약을 맺고 그의 솔로 프로젝트 그룹 Gong과 함께 'Magick Brother, Mystic Sister를 1970년에 발표하였다. 이듬해 Alien은 캔터베리 뮤지션들과 Banana Moon을 결성하여 두번째 솔로 앨범 'Banana Moon'을 공개하였다. 그해 5월 Gong은 공식적인 최초의 앨범 "Camembert Electnque의 레코딩에 들어갔다. 이 앨범은 프랑스 서북부의 노르망디의 Chateau Herouville(일명 Honky Chateau스튜디오)에서 1971년 5월, 6월, 9월 의 보름달이 뜨는 기간 동안에 녹음되었다.

앨범의 정면 커버에는 행성 공을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다. 천체를 상징하는 등근 원안에 프로펠라를 달고 있는 Pot head pixle(행성 공에 사는 녹색 난장이들) 두명이 즐겁게 악기를 연주하며 서 있다. 상단에는 별이 총총 떠있고 그 옆에는 행성이 돌고 있다. 행성 공으로부터라는 굵은 글자 안에는 Radio Gnome(행성 공에서 보내는 두뇌 대 두뇌정신 감응 전파재을 전파하는 모습과 그것이 사랑을 보내는 메시지라는 것을 상징하는 하트 무의가 그려져 있다. 하단에는 Dingo Virgin과 Bert Camembe란 역할의 Daevid Alien, Shakti Yoni에 Gilli Smyth, Switch Doctor에 Venux Delx, Submarine Captain에 Christian Tritsch, 드럼을 연주하는 Pip grle등 멤버들의 모습과 노르망디에서 제작함이라는 글자가 보인다.
"Camembert Electrique"는 Daevid Alien의 Planet Gong 철학의 기초가 된 작품이다. 'Radio Gnome' 'Tropical Fish;Selene'를 수록함으로써 다음 앨범(Radio Gnome Invisible Trilogy:'"Flying Teapot", "Angel's Egg" ,"You" )부터 전개될 음악적, 철학적 방향을 암시하고있다.

첫 곡 Radio Gnome은 효과처리된 익살스러운 목소리로 시작된다. 안녕하세요 이것은 행성 공의 전파입니다. 행성 공에서 직접 보내드리는 Radio Gnome Invisible입니다. 두번째 곡 I've Bin Stone Before는 본 앨범에서 국내 팬들에게 폭넓게 사랑받은 곡으로 반마약을 노래한 곡이다. 과거 마약에 빠져 있던 Alien의 자기 고백적 작품이다. 이 곡에 이어지는 Mister Long Shanks: O Mother'는 경쾌한 리듬이 인상적인 곡이며, 'I Am Your Fantasy'에서 Cilli Smyth의 목소리는 그녀의 노래의 메아리 속에 사라져간다. 마치 짙은 안개속을 헤매다가 그녀의 메아리를 타고 하늘에 도달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 환상적인 곡이다. 다음곡 'Dynamite:I Am Your Animal'에서Smyth는 프랑스 당국의 폭력성에 일격을 가하고 있다.
side 2에서 우리는 반마약(anti drug)을 노래한 또 하나의 곡 'Fohat Digs Holes In Space를들을수있다. 긴장감이 감도는 도입부의 사운드는 마치 인간 정신의 터진 틈을 향해 깊숙히 침투하는 마약의 폐해를 표현한 듯 무거운 분위기로 사이키델릭한 연주를 전개하고 있다.
이어 등장한 신들린 듯한 색소폰 파트, 힘찬 드러밍, 격렬한 기타 워크로 긴장감은 어느덧 고양감과 해방된 상태를 맞는다. 이 곡은 멤버 전원의 단단한 결합력이 응집된 곡으로, 본 앨범의 백미라고할수있다, 다음곡 tried So Hard'는 Pip Pyle의 드럼 비트와 Daevid Alien의 보컬이 멋진 앙상블을 이루고 있다. 이 곡이 끝나면 국내 팬들에게 친숙한 곡 'Tropical Fish : Selene이 흐른다. 'Trropical Fish'는 Alien의 뛰어난음악성과 날카로운 직관이 번뜩이는 곡이며, 달의 여신, 꿈속의 여신 Selene에 대한 찬가에 뒤이어 26초의 두번째 'Gnome'을 끝으로 이 앨범은 작별을 고한다.

"Camembe티Electrigue"를 통해서 우리는사회의 모순점을 극복하고 다가을 새 시대를 위한 사랑과 평화의 의지를 심도 있게 묘사한 Alien의 의도를 깨달을 수 있다.

글/이경숙(ARC)

4 조영래[ | ]

  1. 앨범 : Camembert Electrique (1971)
  2. 아티스트 : Gong
  3. 레이블 : Si-Wan
  4. 장르 : 프로그레시브 록 (Progressive Rock)
  • REVIEW

공(Gong)은 프로그레시브 록 씬에서도 손꼽히는 괴짜 밴드중의 하나이다. 이들의 플래닛 공(Planet Gong)의 전설은 마그마(Magma)의 코바이아(Kobaia) 신화와 더불어 록 밴드가 다뤄온 가장 흥미진진하고 장대한 드라마를 형성하고 있다. 공의 리더인 데이빗 알렌(Daevid Allen)은 오스트레일리아의 멜버른에서 태어났다. 그는 기타 하나를 달랑 메고 유럽을 여행하던 중, 로버트 와이엇(Robert Wyatt), 휴 호퍼(Hugh Hopper), 마이크 래틀리지(Mike Rattledge)와 함께 밴드를 조직하였다. 프랑스 공연 후 영국의 재입국을 제외한 데이빗 알렌을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은 와일드 플라워즈(Wild Flowers)와 이후 캔터베리 음악의 핵심 밴드가 되는 소프트 머쉰(Soft Machine)으로 진화하였고, 데이빗 알렌은 프랑스에서 머물던 중 길리 스미쓰(Gilli Smyth)와 새로운 밴드인 데이빗 알렌즈 공(Daevid Allen's Gong)을 결성하였다. 「Magick Brother, Mystic Sister」를 발표한 후 데이빗 알렌즈 공은 해산하고, 데이빗 알렌은 바나나 문(Banana Moon)을 결성하였으나, 다시 공(Gong)으로 복귀하여 1971년 공의 실질적인 데뷔작이자 플래닛 공 전설의 시작이 되는 「Camemberet Electrique」를 발표하였다.

  • Song Description

공의 음악은 한 마디로 정의내리기 힘든 복잡하고 다각적인 면모를 띄고 있다. 이들은 평범하고 직선적인 록큰롤 넘버에서 재즈 록, 사이키델릭(Psychedelic), 그리고 길리 스미쓰의 시 낭송과 스페이스 뮤직(Space Music)에 이르기까지 변화 무쌍하고 다양한 음악을 통해 플래닛 공이라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철학을 표현해왔다. 환타지 소설을 연상시키는 자잘한 사운드의 모자이크는 공의 음악을 하나로 관통하고 있는 독특한 유머 감각과 환각적인 사이키델릭의 화폭을 그려내고 있다. 본작의 백미 <Fohat Digs Holes In Space>의 공중을 떠다니는 듯한 길리 스미쓰의 스산한 스캣과 옥죄는 듯한 사이키델릭의 몰입적인 연주, 위트가 느껴지는 코믹한 리프등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과 응집력을 지니고 있다.

  • 감상 포인트 및 평가

공의 음악은 개개의 트랙으로서는 충분히 향유될 수 없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가능하다면 앨범 전체, 그보다 더 바람직한 것은 본작과 라디오 놈 인비저블(Radio Knome Invisible) 시리즈를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모두 청취하는 것이 이들의 음악을 즐기는 데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공 음악의 기념비적인 스타트 라인이 되는 본작은 다가가기엔 너무 유니크한, 그러나 지나치기엔 너무나 매력적인 음반이다. (조영래, 1999.8, 아일랜드) ★★★★★

  • 관련 추천 앨범
Soft Machine 「Volume I & II」
Gilli Smyth 「Mother」
Robert Wyatt 「Rock Bottom」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