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제작

1 개요[편집]

filmmaking
映畵製作
영화 제작, 필름메이킹
  • 영화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모든 과정

330px-2009-06-23-flemming-by-RalfR-09.jpg

  • 촬영 중인 사람들

2 과정[편집]

2.1 준비단계[편집]

  1. 메인 스태프(main staff)의 결정 : 촬영 감독, 미술 감독, 조명주임, 녹음주임, 음악가를 가리키며, 여기에 제1조감독과 제작 주임이 참가한다. 이 제작 주임은 작업의 진행계로서, 프로듀서와 합의하여 제작 스케줄표를 작성하고 전원이 스케줄대로 움직여 제작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감시한다.
  2. 시나리오의 배부 : 메인 스태프에 대하여서지만, 이 결정고가 가능하기까지에는 회사의 수뇌부와 프로듀서와의 검토가 있고 몇 번의 개작이 되풀이된다. 예를 들면 제작 일수와 제작비를 고려하여 세트가 삭제되고, 로케이션 촬영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3. 스태프 회의(staff discussion) : 서로간의 의견의 차이를 해소하고 작품의 목적에 전원의 의견이 일치되기까지의 토의를 말한다
  4. 배역회의 : 각자가 의견을 발표하여 사정(즉 제작 여건)이 허락하는 한도내에서 적역의 인선을 한다.
  5. 전 스태프 편성 : 메인 스태프에 따른 조수나 타부문에서 미결정 부문을 결정한다.
  6. 카메라 테스트(camera test) : 사용할 카메라의 성능을 검사한다.
  7. 영화 미술에 관한 회의 : 작품의 목적을 이해한 담당자(아트 디렉터)가 세트, 기타의 기본적 이미지를 구상한다.
  8. 배역 결정 : 출연 배우를 전원 확정한다.
  9. 시나리오에 대한 회의 : 주요 부문의 담당자들이 열석하여 시나리오를 읽은 감독으로부터 연출의도의 대요를 듣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회의 직후에 행해지는 회합으로서, 감독으로부터는 작품의 목적, 톤(tone) 등의 예술적 효과에 관한 주문이 나오고, 한편 프로듀서로부터는 작품의 격, 제작 일정의 예상 등 실무적 제안이 있고, 이에 대하여 스태프 측에서의 희망과 요구도 나온다. 그리고 그에 따라 제작 주임은 경리부와 연락하면서 프로듀서가 지시한 총예산에 맞추어 모든 것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각 부문과 예산을 절충한다.
  10. 로케이션 헌팅(location hunting) : 얘기의 배경 또는 무대가 되는 옥외 실경의 선택으로, 미리 후보 지역을 답사한다. 주로 감독과 카메라맨이 가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미술 감독도 동행한다.
  11. 의상, 소도구의 조사 : 감독과 미술부가 연출 플랜과 합치되고 있는가 어떤가를 조사한다.
  12. 영화미술 결정 : 세트를 비롯하여 작품의 총디자인을 마무리짓는 것이다.
  13. 예산 재검토 : 당초 견적의 개산을 수정하여 정확한 액수를 산출한다.
  14. 각 부문의 준비
  15. 감독의 촬영 콘티 작성, 미술부의 세트 고안, 촬영자의 카메라 준비, 조명부, 녹음부의 기재 정비, 선전 스틸(steel)의 작성, 촬영 개시의 대기, 크랭크 인(촬영 개시) : 감독은 각 신(scene)의 쇼트(shot)가 변하는 것과 같이 연출 플랜을 이야기의 진행순서에 따라 상세하고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이와 병행하여 가능하다면 화면구도, 인물의 사이즈, 카메라 각도 등이 관계자에게도 이해될 수 있도록 스케치해 둔다. 전자를 콘티, 후자를 그림 콘티라 하고, 이것은 촬영 현장에서 중요한 설계도가 된다. 녹음부가 준비하는 것은 동시 녹음(synchronized system)이 가능한 경우이고, 후시 녹음(after recording)을 하는 경우에는 그 준비는 촬영이 끝난 다음에 하게 된다

2.2 촬영[편집]

2.3 편집[편집]

2.4 배급[편집]

2.5 흥행[편집]

2.6 로드 쇼[편집]

2.7 예술 극장[편집]

2.8 독점 롱 런[편집]

2.9 수시 공개[편집]

3 같이 보기[편집]

4 참고[편집]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