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ching Mole

SoftMachine RobertWyatt

1 # Matching Mole[ | ]

  완성도 4 우선순위 2

소프트 머쉰의 4집 녹음과 그에 따른 몇차례의 공연 후 탈퇴한 와이엇에게 새로운 곡은 얼마든지 있었다. 3집에 1곡, 4집에 한곡도 싣지 못했던 곡들이 많았으니까. 그는 멤버를 모으자마자 바로 매칭 몰MatchingMole을 결성하여 활동을 시작한다. 그 이름은 소프트 머쉰의 불어 machine molle과 비슷한 영어단어를 생각해 붙인 것이라는데 여기서 우리는 소프트 머쉰에서 좌절된 그의 음악이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예상 할 수 있다.
캐러밴에서 잠시 외도한 데이브 싱클레어David Sinclair 이후 캐러밴과 햇필드에 참여하게 되는 필 밀러Phil Miller 필 만자네라PhilManzanera의 친구이자 콰이엇 썬QuietSun의 베이스인 빌 맥커믹Bill MacCormick이라는, 금방 모은것 치고는 상당히 훌륭한 라인업을 만든 와이엇은 이 앨범에서 자신의 의도한 사운드를 만들고 있다. 소프트 머쉰의 2집에서 와이엇 스타일로 한걸음 더 나아간 음악을 하고있는 것이다. 재즈락적인 사운드를 만들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부드러움이 깔려있고 여유와 유머가 담긴 그러한 음악 말이다. 이런 사운드는 멜로트론이나 오르간같은 정통적인 건반악기를 사용하되 너무 즉흥에 흐르지 않게 하고 목관악기와 보컬을 사용하되 그 질감이 목가적으로 느껴질 정도로 조절을 했기 때문이다.
이 앨범에 담긴 유머감각은 종종 신랄하기까지 한데 "이것은 첫번째 소절이야, 이건 두번째 소절인가, 아니면 코러스일지도" 따위의 다다적인 가사를 구사하는 Signed Curtain이나 '휴 호퍼에게 줬지만 그는 듣지 않고있었네'Dedicated To Hugh, But You Weren't Listening같은 제목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물론 매칭 몰이라는 밴드명 부터가 그러하니까.
첫곡 O Caroline의 서정을 느끼기 위해 이 앨범을 사면 곤란하다. 이 앨범에서 그런 곡은 단 한곡 뿐이며 나머지는 조금 부드럽긴 해도 명실공히 '재즈락'을 담고있다. 여자 몸을 그린 것 같은 Wyatt이라는 글자의 싸인이 무척 인상적이다. :)


12. Matching Mole / 「Matching Mole」


Soft Machine에서의 자유스럽지 못한 활동에 염증을 느껴왔던 Robert Wyatt이 결성한 그룹 Matching Mole의 데뷔 앨범이다.

Soft Machine의 프랑스어 표현 Machine Molle의 발음을 다시 영어식으로 변화시켜 그룹명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Robert Wyatt의 뛰어난 유머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전체적으로 Soft Machine의 어떤 앨범보다도 우리들에게 쉽게 다가오는 음악적 접근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후반부로 갈수록 더욱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요소가 짙어진다.

짜임새있게 구성된 음악 Concept 구조물 위에 다양한 음악적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우울하게 들리는 보컬과 여러가지 Vocal Effect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뚜렷한 멜로디 라인을 구성하여 조금도 지루하지 않은 실험적인 음악을 들려준다.

특히 첫곡은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발라드 풍의 이색적인 작품으로 우리들에게 사랑받을 만한 작품이다.

2 # Smoke Signal[ | ]

MATCHING MOLE

Smoke Signals, 2001 (Cuneiform) [CD]
Robert Wyatt (d/voc)
Phil Miller (g)
Dave MacRae (elp)
Bill MacCormick (b)

Rec: 6 Mar [10], 17 Apr [2/7-9], 3 May [3], 15 May [1/6] & 21 Jun [4/5/11], 1972

Loc: Kensington House, London [2/7-10], Education TV Studios, London [3], Olympia, Paris (France) [1/6] & Maida Vale Studios [4/5/11]
1. Spoken Introduction (0:44)
2. March Ides I [D.MacR] (4:22)
3. Smoke Rings [D.MacR] (7:51)
4. Nan True's Hole [PM] (6:00)
5. Brandy As In Benj [D.MacR] (4:22)
6. Electric Piano solo (1:11)
7. March Ides II [D.MacR] (4:56)
8. Instant Pussy [RW] (2:51)
9. Smoke Signal [D.MacR] (6:55)
10. Lything & Gracing [PM] (11:48)
11. Gloria Gloom [B.MacC/RW]* (5:05)

[* is a bonus track exclusive to the Japanese release]

3 # March[ | ]

  매칭 몰은 72년 한해동안 꽤 줄기차게 연주활동을 했으며 이 앨범은 72년 3월에 가진 유럽 공연 실황이다. 매칭 몰은 데뷔작에서 느긋한 캔터베리 재즈락을 시도했지만 사실 그건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이후 공연이나 다음 앨범에서는 아무래도 그런 면이 약해진다. 그래도 그는 소프트 머쉰에 비하면 좀더 인간적인 사운드를 만들고있다.
이 시기 스탠다드 곡이라고 할만한 Instant Pussy, Smoke Signal 등을 연주하는데 역시 흠잡을데 없는 연주라고 할 수 있다. 재미있는 점이 있다면 케빈 에이어즈KevinAyers의 No 'Alf Measures와 캐러밴Caravan의 Waterloo Lily를 연주했다는 점이다. No 'Alf Measures는 원제가 Vaguely(You Tell Me)인데 와이엇이 원곡을 전혀 다르게 만든 것으로 와이엇의 미공개 단편들 모음집인 Flotsam and Jetsam에서 먼저 공개되었었는데 이번에 제 자리를 찾게되었다. Waterloo Lily는 열정적인 Lything And Gracing뒤에 느긋하게 흘러나와서 공연의 마지막을 익숙한 멜로디로 끝내는 좋은 연주다. 캔터베리 뮤지션들은 서로 다른 이들의 곡을 즐겨 연주해왔으며 이것은 그들 특유의 동료애를 보여주는 것이다.

MATCHING MOLE - March (Cuneiform)

Release date : September 2002 Musicians: Robert Wyatt (drums & vocals) - Phil Miller (guitar) - Dave MacRae (electric piano) - Bill MacCormick (bass) Recorded : Europe, March 1972 Tracklist: March (4:49) - Instant Pussy (4:53) - Smoke Signal (6:24) - Part Of The Dance (9:50) - No 'Alf Measures (5:40) - Lything And Gracing (11:39) - Waterloo Lily (4:20)

4 # BBC Radio 1 Live in Concert[ | ]

MATCHING MOLE

BBC Radio 1 Live in Concert, 1994 (Windsong) [CD]
Robert Wyatt (d/voc)
Phil Miller (g)
Dave MacRae (elp)
Bill MacCormick (b)

Rec: 27 Jul 1972

Loc: Paris Theatre, London
Pr: Jeff Griffin
1. Instant Pussy [RW]
2. Lithing And Gracing [PM]
3. Marchides [D.MacR]
4. Part Of The Dance [PM]
5. Brandy As In Benj [D.MacR]

5 # Little Red Record[ | ]

Amazon-images-P-B00000JAXT.jpg 완성도 4 우선순위 2

데이빗 싱클레어가 빠진 자리를 지난번의 게스트 데이브 맥래이Dave MacRae가 메우고 내놓은 두번째 앨범이다. 역시 이번에도 아티스트 순서를 수염 긴 순서대로 쓴다거나 게스트 뮤지션 앞에 꼭 '슈퍼 스타'라는 말을 붙여준다거나 하면서 능청을 떨고있지만 지난 앨범에 비해 더욱 꽉 짜여진 재즈락을 연주하고 있다.
이렇게 매칭 몰의 음악을 듣고있으면 바로 이들이 소프트 머쉰의 유산을 햇필드 앤 더 노스HatfieldAndTheNorth에게 전해준 그룹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휴 호퍼와 마이크 래틀리지가 과격하게 끌고갔던 소프트 머쉰의 재즈락과는 정 반대의 방향에서의 재즈락을 들려주고 있으며 그것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이 앨범에서 와이엇은 다른 멤버들과 함께 작곡하고 있으며 프로듀싱도 로버트 프립RobertFripp이 하는 등 자신만의 밴드가 아님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앨범의 재킷에서 자신이 공산주의자임을 노골적으로 밝히고 있는 와이엇으로서 민주적 밴드 운영은 가장 먼저 실천해야 했을 과제였다. 그런데 결과물은 그다지 좋지 않다. 멤버가 그대로이니 당연히 연주는 괜찮다. 그런데 이 앨범은 전작에 비해 분명히 건조하다. 그것은 곡의 완성도 그리고 곡간의 유기적 연결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예술은 민주주의와 관계없는 것인지 모르겠다.
사실 사운드의 건조함 그리고 자기복제는 캔터베리 사운드 전반에 걸친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늪에서 빠져나온 거의 유일한 아티스트가 바로 로버트 와이엇이 된다. 그는 매칭 몰의 실패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73년 5월에 새로이 라인업을 가다듬지만 고작 한달뒤 그 사건이 일어나 밴드는 해산된다.

MATCHING MOLE

Matching Mole's Little Red Record, 1972 (CBS) [CD : Sony/BGO]
Robert Wyatt (voc/d)
Phil Miller (elg [2-6/9]/acg [7])
Dave MacRae (elp [2-6/8-9]/o [1/3-5]/p [1]/syn [8])
Bill MacCormick (b [2-9])

guests: Brian Eno (syn [6]) Alfreda Benge (voice [3])

Rec: 14-31 Aug 1972

Loc: CBS Studio 2, London
Pr: Robert Fripp
1. Starting In The Middle Of The Day, We Can Drink Our Politics Away [D.MacR/RW] (2:31)
2. Marchides [D.MacR] (8:25)
3. Nan True's Hole [PM/RW] (3:37)
4. Righteous Rhumba [PM/RW] (2:50)
5. Brandy As In Benj [D.MacR] (4:24)
6. Gloria Gloom [B.MacC/RW] (8:05)
7. God Song [PM/RW] (2:59)
8. Flora Fidgit [B.MacC] (3:27)
9. Smoke Signal [D.MacR] (6:38)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