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X의 등장인물에 대한 문서입니다.
성우는 애니메이션 / 극장판 애니메이션 및 라디오 드라마 순입니다.
모든 캐릭터는 각각 대응하는 타롯 카드가 존재하며,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에 비유됩니다.
1 중심인물[ | ]
지구의 종말과 운명을 선택해야 하는 숙명을 지고 태어난 소년으로, 어머니가 죽고 6년 만에 원래 살았던 도쿄로 돌아온다. 도쿄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던 것은 이모의 죽음, 어머니의 죽음에 관한 진상, 그리고 천룡의 일원들과의 만남이었다. 그들에게서 자신의 숙명에 대해 알게 되고 의혹을 품은 채 소꿉친구인 후마와 코토리를 '지키고 싶은 존재'로 자각한다. 그 이후의 행적은 #천룡의 시로우 카무이 항목을 참조.
카무이의 소꿉 친구이며 후마의 여동생으로 심장에 지병을 가진 병약한 미소녀. 식물이나, 새들과 이야기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잠재적인 능력으로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꿈읽기'로서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어릴 때부터 카무이를 좋아하고 있었으며, 카무이가 도쿄로 돌아오는 꿈으로 그의 귀환을 예지한 바가 있다. 그 후로도 지구의 미래에 대한 꿈을 자주 꾸며, '꿈읽기'로서의 힘을 천천히 자각해간다. 사야의 처참한 죽음을 목격했지만, 어머니가 병으로 돌아가신 걸로 인식하고 있다.[1] 하지만 토키코의 죽음을 계기로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떠올리며 자신만의 세계로 빠져들어 미쳐버린다. 자아붕괴를 하기 전, 꿈 속에서 카쿄를 만나게 되며 그에게서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 후 카무이가 '지키고 싶은 존재'를 자각하여 천룡을 선택할 때, 지룡의 카무이로 각성한 오빠의 손에 죽음을 맞이한다. 죽기 전, '꿈읽기'로서 "아직 미래는 결정되지 않았어"란 유언을 카쿄에게 남긴다.
극장판에서는 신검을 품은 존재로, '지룡의 카무이'로 각성한 후마가 몸 속에 깃든 신검을 빼내어 죽음을 맞는다. 극장판, TV 애니메이션 모두 심장 지병을 가지고 있지 않다.
코믹스 커버의 타롯 카드에서는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 중에서 6번을 뜻하는 카드인 연인 (The Lovers)으로 비유된다.
2 천룡[ | ]
"천룡의 카무이"가 이끄는 7인의 능력자. 7개의 봉인이라고도 불린다. 이들이 싸워서 살아남으면, 인류는 살아남는다. 결계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결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용어를 참조.
2.1 천룡 측의 서포터[ | ]
국회의사당 지하에서 살고 있는 꿈읽기로, 지구의 존망을 위해 카무이에게 도움을 구하고 있다. 겉모습은 유즈리하보다 어려보이지만, 실제 나이는 그보다 훨씬 많으며 정확한 나이는 불명이다. 꿈을 통해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대가로, 눈도 보이지 않으며, 들을 수도 없고 스스로 움직일 수도 없기 때문에 그녀의 목소리는 머리 속에 직접 전해진다. 소우히와 히엔이라는 여관들의 도움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지구를 위해 움직이고 있지만, 실은 카무이의 손에 죽어서 자신을 둘러싼 굴레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내면에 또 다른 자신을 품고 있으며, 사이키의 죽음을 계기로 서서히 표면에 나선다. 그녀에 계략에 의해 천룡들이 아무런 힘도 못 쓰고 놀아나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2] 본디의 히노토와는 달리 불과 같은 성정으로, 자신이 죽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있으며 상당히 오만하고 제멋대로인 이기적인 모습을 보인다.
TVA에서는 또 다른 자신을 자신과 함께 소멸시킨다. 카무이에게 소원을 맡긴 채, "당신을 믿게 해 줘"라는 유언을 남기며, 카무이의 품 속에서 수명을 다한다. 그것과 동시에 신검의 봉인이 풀려 카무이는 신검을 손에 들고 최후의 결전으로 향한다.
코믹스 커버의 타롯 카드에서는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 중에서 2번을 뜻하는 카드인 여교황 (The High Priestess)으로 비유된다.
10살 가령부터 히노토를 섬기고 있으며 남몰래 호의를 품고 있다. 풍술사 집안의 출신으로 아오키 세이이치로의 조카이기도 하다. 고지식한 성격으로, 당초에는 카무이를 확인하기 위해 미행하다 카무이와 싸운 일이 있으며 서로 큰 상처를 입은 채 종료되었던 전적이 있다. 그 이후 카무이에게 적의를 내보이며 서로 사이가 나빴지만, 후에 화해한다. 히노토를 지키다 죽는 것을 소망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그녀를 지키는 형태로 지룡의 카무이가 된 후마의 손에 살해당한다.
3 지룡[ | ]
"지룡의 카무이"가 이끄는 7인의 능력자. 7인의 사자라고도 불린다. 그들이 결계를 모두 파괴해버리면 지구가 살아남는다.
- 사쿠라즈카 세이시로 (桜塚 星史郎)
- CV. 카와노 오토야 / 후루사와 토오루, 나카이 카즈야 (라디오 드라마, 중학생)
지룡의 한 사람으로, 스메라기 가와 쌍벽을 이루는 암살집단인 사쿠라즈카모리의 힘을 잇고 있다. 스메라기 스바루가 쫒고 있는 장본인으로, 오른쪽 눈에 의안을 하고 있다. 지룡 중에서도 적극적으로 결계를 파괴하는 무리에 속한다. 스바루와 레인보우 브리지에서 최종 결전을 치뤘으나, 호쿠토가 남긴 주술로 인해 사망한다.
- 아사기 쇼고 (浅黄 笙悟)
- CV. 세키 토시히코 (극장판 애니메이션)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오리지널 캐릭터로, 당시 등장하지 않은 쿠즈키 카쿄를 대신하여 지룡의 한 사람으로 등장한다. 능력은 키가이 유토의 능력인 물을 조종하는 능력자로, 카렌과 전투를 벌이지만, 순살되었다. 후에 정식으로 CLAMP 캐릭터로 피드백되어 츠바사 -RESERVoir CHRoNiCLE-에서 등장한다.
3.1 지룡 측의 서포터[ | ]
히노토의 여동생으로, 도쿄 도지사의 비서로 일하고 있다. '꿈읽기'는 아니지만, 타인의 꿈 속에 개입하거나 엿볼 수 있으며, 그 힘으로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보통 언니인 히노토의 꿈 속을 주로 개입하고 엿보고 있다. 하지만 히노토가 숨기는 꿈을 읽을 수는 없는 모양. 도청의 지하를 거점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의 시간을 지하에서 보내고 있다. '지룡'들을 모으고 있는 미녀로, 외견은 20대이지만 실제 나이는 알 수 없다. "인류의 멸망=지구의 변혁"만을 원하는 것만이 아니라, 언니인 히노토를 위해 행동하고 있다. '꿈읽기'로 아무런 자유조차 누리지 못한 히노토를 자유롭게 해주기 위해서 지룡을 모아, 히노토와 대립하는 길을 걷고 있었던 것. 하지만, 폭주하는 또 다른 히노토를 막을 수 없던 히노토의 요청으로 히노토의 꿈 속으로 들어가지만 또 다른 히노토에게 발각되어 살해당한다.
TVA에서는 히노토의 죽음을 꿈을 통해 알게 되어, "어째서?"라고 눈물을 흘리며 히노토의 죽음을 슬퍼한다.
코믹스 커버의 타롯 카드에서는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 중에서 3번을 뜻하는 카드인 여제 (The Empress)로 비유된다.
4 모노우 가[ | ]
도가쿠시 신사의 신관으로, 후마와 코토리의 아버지이다. 신사에 신검을 훔치러 온 나타쿠에게서 신검을 지키려다 목숨을 잃는다. 목숨을 잃기 전, 아들 후마에게 그를 얽맨 운명의 진실을 가르쳐주려하지만, 그보다 먼저 눈을 감는다. 실은, 부인인 사야가 토오루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묵인하고 있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야를 사랑하고 있었다.
코믹스 커버의 타롯 카드에서는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 중에서 4번을 뜻하는 카드인 황제 (The Emperor)로 비유된다.
- 모노우 사야 (桃生 紗鵺)
- CV. 네야 미치코
후마와 코토리의 어머니로, 코토리가 10살 때 사망했다. 카무이의 어머니인 토오루와는 고교생 시절부터 알고 지냈으며, 그 당시부터 그녀를 마음에 품고 있었다. 꿈읽기의 소질이 있으나, 토오루에 관한 일만 알 수 있는 모양으로 그녀를 위해 쿄고와 결혼했다. 토오루를 위해 그녀를 대신하여 신검을 낳고 죽었다. 사야의 죽음은 코토리에게는 끔찍한 트라우마를 남겼으며, 후마가 카무이의 쌍둥이별로서 눈을 뜨는 계기가 되었다.
자신이 진 죄를 갚기 위해 인어로 환생한 묘사가 있으며, 토키코의 죽음으로 정신적인 압박에 처한 코토리에게 자신의 진실에 대해 알려주고 사라진다.
타롯 카드에서는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 중에서 0번을 뜻하는 카드인 광대 (The Fool)로 비유된다.[4]
5 마가미 가[ | ]
카무이의 어머니로, 카무이를 위해 여러가지 준비를 해 두었다. 결혼하기 전의 성은 마가미(真神)로,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마가미 가에서 사라졌다고 한다. 카무이를 낳기 전부터 자신이 어떤 아이를 낳을 지 알고 있었으며 그 사실을 여동생인 토키코에게 알려주었다. 사야와는 고교생 시절부터 친구였으며, 사야의 마음을 알고 있었다. 사야가 신검을 낳고 죽기 전, 그녀에게 도가쿠시 신사에서 떠날 것을 권했지만 그녀의 결심에 눈물흘리기도 하였다. 지구의 그림자 제물이었지만, 실패하여 화염 속에 불타 죽는다.
극장판에서는 화염 속에서 신검을 카무이에게 맡긴 후에 목숨을 잃는다.
코믹스 커버의 타롯 카드에서는 여동생인 토키코와 함께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 중에서 16번을 뜻하는 카드인 탑 (The Tower)으로 비유된다.
토오루의 여동생으로 카무이에는 이모이다. 코토리와 후마가 다니던 고등학교의 양호교사로 있었으며, 첫번째 신검을 빼앗긴 카무이 앞에 나타나 정체를 드러낸다. 카무이에게 여러가지 진실을 알려주려 하지만, 도가쿠시 신사가 습격받는 바람에 무산되었다. 그 후, 누군가에게 납치되지만 큰 상처를 입은 채 도가쿠시 신사에 나타난다. 카무이를 위해 두 번째 신검을 낳고 죽는다. 그 후, 영혼의 모습으로 나타나 카무이를 달래며 약속된 그 날이 올 때까지 신검을 CLAMP 학원의 오망성 중심에 숨기라는 유언을 남겼다. 그밖에도 영상으로 카무이에게 그의 숙명에 대해 알려주기도 한다. 토키코의 죽음은 코토리에게 과거의 트라우마를 되살리는 방아쇠가 되었다.
극장판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코믹스 커버의 타롯 카드에서는 언니인 토오루와 함께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 중에서 16번을 뜻하는 카드인 탑 (The Tower)으로 비유된다.
6 그 외 관계자[ | ]
- 세가와 케이이치 (瀬川 景一)
CLAMP 학원의 고등부 소속으로, 카무이의 클레스메이트이자, 몇 안 되는 소중한 친구이다. 붙임성 있고 사근사근한 성격으로 카무이에게도 천연스레 접하는 그 밝은 모습에 카무이도 언젠가부터 마음을 열게 되었다. 양친을 모두 '지룡'에 의한 지진으로 잃었을 때에도 자신의 일보다 먼저 카무이를 걱정한 상냥한 소년이다.
- 스메라기 호쿠토 (皇 北都)
- CV. 유키노 사츠키
스바루의 쌍둥이 누나로 작중에서는 고인으로 등장한다. 과거에 스바루를 지키기 위해서 세이시로와 대결한다. 스스로의 목숨과 맞바꾸어 스바루를 지키기 위한 주술을 세이시로에게 건다. 그 주술이란 자신을 죽일 때 썼던 술법으로 타인을 죽일 경우, 그 술법이 술법을 쓴 사람에게 되돌아가는 것이다. 스바루의 마음의 지주였던 밝고 다정한 성격의 소유자로 카쿄의 꿈 속에도 나타나 그를 치유하지만, 호쿠토의 죽음을 알면서도 막을 수 없었던 카쿄의 마음에 일생동안 지워지지 않을 트라우마를 남겼다.
- 이모노야마 노코루 (妹之山 残)
CLAMP 학원의 이사장으로, 능력자는 아니지만 세계의 종말을 알고 있는 관계자이다. 선대 이사장과 토오루와의 인연을 알고 있으며, 신검을 안치하기 위해 지금의 CLAMP 학원을 만들었다. 타카무라 스오우와 이쥬인 아키라와 함께 여러 부분에서 천룡을 서포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