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liam Sheller

(WilliamSheller에서 넘어옴)

 


William Sheller - En Solitaire[ | ]

William Sheller는 원래는 클래식 피아니스트였으나 바르바라(BARBARA:프랑스의 여성 싱어송 라이터를 대표하는 가수. 다크한 목소리의 소유자로서 이름높다.)의 노래를 반주한 것을 계기로 샹송계에 뛰어들었다. 1975년 발매한 첫 번째 프로페셔널 앨범 [Rock & Dollar]는 큰 성공을 거두었으나 그는 가수로서보다는 작사, 작곡가로서의 이름이 더 높았다. 대중음악 외에도 클래식 4중주곡도 여러 편 작곡했으며 클래식 악기를 대중음악에 적절히 사용하고 있다. 그는 여지까지 프랑스의 대중음악계에서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한 명의 음악가로서 남아있다. 여기까지 글을 읽었다면 그의 스타일을 대략 짐작할 것이다. 坂本龍一(Sakamoto Ryuichi), Antonio Carlos Jobim, Astor Piazzolla, Lito Vitale, 윤상, Yann Tierssen등등 대략 독자 여러분께서 내가 하고 싶은 얘기가 무엇인지 충분히 감이 오셨을 거라고 생각한다. 천연의 아우라로 가득 찬 뛰어난 악상과 다채로운 사운드를 담아내는 때로는 뼈대만을 살려서 기름을 뺀 담백함을 보여주는 풍부한 편곡적 아이디어에 여러 가지의 악기를 다루는 Multi Instrumentalist로서의 이름도 높고 그리고 분명 열광적이고 충분한 인기를 얻지만 완전히 대중적인 노선을 걷지 않고 오히려 한발쯤 먼 거리에 떨어져서 대중을 관조하며 자신의 스타일을 고수하는 아티스트라는 것이다.

이 음반은 1991년에 발표한 실황음반으로 일체의 스튜디오 레코딩을 거치지 않고 실황 공연만을 담아 발표한 음반이며, 피아노와 목소리만으로 아름다운 샹송을 만들어낸 걸작 중의 걸작이다.

섬섬옥질의 부드럽고 가녀린 보컬(마치 움베르토 발사모를 연상시키는)과 뛰어나고 현란한 테크닉을 가졌다기 보다는 누가 되었든 청자의 내면 깊은 곳에 호소하는 듯한 멜로디를 그려내는 피아노가 어우러져 살짝만 건드려도 깨져서 내게서 사라져 버릴 듯한 상실의 이미지를 절절하게 짙푸른 고독의 이미지로 시각화한다.

특히 이 곡에서는 샹송이 존재하는 한 영원히 존재할거라는 찬사를 받았던 명곡 "UN HOMME HEUREUX(행복한 남자)"가 수록되어있다. 이 곡은 1991년 프랑스에서 "올해의 싱글"로 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UNAC를 수상하게 된다. 이 곡의 가치는 이렇게 외적인 평가와 상뿐만이 아니라 듣는 이로 하여금 그 끝을 알 수 없는 탐미적인 슬픔에 깊이 침잠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다.

그는 진정 탐미적인 음악세계를 지니고 있는 아티스트다.

Leo Ferre가 그러하였고 Francois Hardy가 그랬고 Serge Gainsbourg가 그랬던 것처럼... 만약에 누구라도 William Sheller라는 사람의 진면모가 궁금하다면 화장기가 하나도 묻어있지 않은 순수함으로 가득 찬 이 청순한 음반을 접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다.

-뱀다리-

Unac란? (Union Nationale des Auteurs et Compositeurs: 그해 발표된 음악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작곡과 훌륭한 가사를 담은 곡에게 주는 상)

수록곡

  1. Symphonyman
  2. Maman est Folle
  3. Basket-Ball
  4. Geneve
  5. Les Mots Qui Viennet Tou
  6. Les Miroirs Dans La Boue
  7. Un Endroit Pour Vivre
  8. Fier et Fou de Vous
  9. Nicolas
  10. Ho! J`Cours tout Seul
  11. Chanson Lente
  12. Une Chanson Quo Te Ressem
  13. Les Filles de L`Aroure
  14. Petit Comme Un Caillou
  15. Un Homme Heureux

-InvictusHome-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