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ensia

1 #[편집]

Tere The Sun Scaraboushka Nathalie Tango Tamara T'kylah II T'kylah Megalomania My Heart Is In Your Hands Mr. 1999 Gaia 1997

VALENSIA - Valensia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초, 이 기간은, 그동안 오랜 가뭄으로메말라 있던 Rock계에 장래가 촉망되는 신인 아티스트들이 대거 등장했던 시기였다. 그들 중에 가장 눈에 띄는 아티스트들은, Queen의 "Bohemian Rhapsody"를 보며 자라났던 신세대들 Robby Valentine과 본 음반의 주인공 Valensia이다. 그둘 모두 네델란드출신이며, Queen에 강한 영향을 받으며 자라났던 뮤직션들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이름까지 (Valen...까지)도 닮아있다.

물론, 1978년 "School of Time"이라는 앨범을 발표했던 프랑스 그룹 Madrigal부터 1990년대 그룹 Mozart에 이르기까지, Freddi Mercury의 창법과 Queen의 사운드를 흉내내었던 그룹들은 무수히 많았다. 하지만 Valentine과 Valensia는 모방과 흉내에 그치지 않고 Queen의 사운드를 무한대로 확장시킨 아티스트들로 높게 평가 받을만하다.

먼저 1980년대 말부터 Pro 세계에 입문, ZINATRTA라는 네델란드 그룹의 키보드 주자로 활약했던 Robby Valentine 은 1990년대 초, 솔로 아티스트로 데뷔하면서 뛰어난 연주와 보컬 그리고 최첨단 Recording Technology를 무기로 "제2의 Queen" , "Solo Queen"의 신화를 창조해 내었다. 하지만 그보다 3살 연하인, 본 앨범의 주인공 Valensia는 막 발굴된, 무한한 가능성을 담고 잇는, 다이아몬드 원석과도 같은 존재이다.

그가 본작인 데뷔 앨범을 발표할 수 있었던 것은 커다란 행운이었으며, 우리가 이 작품을접할 수 있다는 것은 참 다행스러운 일이라 여겨진다.

Valensia가 직접 이야기하고 그의 Background를 간략히 정리해보면....

Valensia, 그는 인도네시아인 아버지와 스페인계 네델란드인 어머니 사이에서, 여러 인종들이 모여 사는 네델란드 The Hague에서 1971년 4월 13일 태어났다.(그의 생일은 본작의 첫곡 Tere에서도 잠시 언급된다.) 즉 그의 몸속에는 아시아인의 피가 반이나 흐르고 있는 셈이다. 그래서 그런지 앨범에 담겨 있는 그의 사진들을 보면, 동양적 이미지를 쉽게 찿을 수 있다. 그의 조부는 스페인 Valensia 지방에 살고 있었고, 그는 유아시절을 네델란드와 스페인을 오가며 지냈다. 그의 Middle name이 뮤직션 명인 Valensia으로 된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Valensia라는 이름을 처음 접햇을때, 누구나 이 이름은 가명일거라고 추측했을 것이다. 그의 Full Name을 정확히 표기하면 Aldous Byron Valencia Clarkson으로, 지명인 Valencia를 영어식으로 Valensia로 바꾸어 짧게 사용하게 되엇다. 어린시절, 피아노와 기타를 배웠고, 자신의 곡들을 작곡하여 그의 나이 아홉 살 때 이미 스페인의 음반회사로부터 계약 제의를 받앗지만, 그의 부모들의 완강한 반대에 부딪쳐 음악의 길을 포기하고 평범한 삶을 강요 받았다.

부모 입장에서는 어린나이에, 험난한 음악인의 길을 걷는다는 것이 매우 걱정스러웠을 것이다. 그러나 Valensia는 학창시절, 부모의 기대와는 달리 험난한 음악의 길을 선택하게 된다. 중학교 시절부터 그는 공부를 등한시하고, 학교내에 그룹을 결성, Demo Tape을 녹음하는 데에만 열중했다. 당시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그룹은 Queen과 후반기 Beatles 그리고 Kate Bush등이엇지만, 곧 자신만의 독특한 Originality를 찿게 되면서, Pro로써의 간ㅇ성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Demo Tape들을 각 음반사에 보내게 되는데.... 이러한 노력은 제작자이자 엔지니어인 John Sonneveld의 지대한 관심을 끌게되면서 결실을 맺게 된다. 1992년 말, Valensia는 네델란드 Mercury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Damo Tape에 담겨있던 "Gaia"라는 곡으로 데뷔하게 되는데, 6분에 달하는 긴 곡이 싱글로 발표된다는 것은 음반회사로서는 커다란 모험이었다.
그러나 이 싱글은 1993년 가을에 발매되자마자 커다란 성공을 거둔다. 네델란드의 모든 FM 방송국들이 앞을 다투어 이 곡을 방송했으며, 이 싱글은 곧 Chart No.1에 오른다.

그리고 1993년 말, 본작인 데뷔 앨범이 발표되었다. 이 앨범에는 Valensia 가 틴에이져 시절부터 22세까지 만들왔던 5년간의 작품들이 담겨져 있는데, 신인인데도 불구하고 경이적인 1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한다. Valensia 스타일을 선호하는 일본 음반시장이 이러한 판매고에 크게 기여했다. 일본에서의 폭발적인 인기와 함께, 같은 해인 1994년 5 Track의 미니 앨범인 "White Album"이 일본에서만 발매된다. 그로부터 2년이 지난 후, 두번째 앨범 Kosmos가 발매되는데, 유럽에서는 Valensia II라는 부제목으로 소개 되었다. 1997년에는 부친의 모국인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Best앨범 "The Very Best of Valensia"가 발매 되었다. 그리고 1998년에는 기존 Valensia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주었던 공식적인 3번째 앨범 "Valensia 98"이 일본에서만 발매되었다. 문제의 3번째 앨범은 음반사 측의 강요에 의해 음악방향을 180도 전환했던 실패작으로 기록된다. 본국인 네델란드에서는 소속 음반회사의 고위층 간부의 한마디로, 웃지 못할 해프닝으로 발매되지 않았다. 그리고 올해 1999년에는 Robby Valentine과 듀오 형태로 "V"라는 앨범을 발표했다.

몇년전, H.R.M.H 전문 레코드 숍을 운영하고 있는, 한 일본 친구가 일본에서 막 발매된 Valensia의 본작을 보내주었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있는 뮤지션이라며 Valensia의 본작을 나에게 추천하였다. 나는 음반 커버를 보고 이태리 뮤지션 Sangiuliano를 떠올렸는데, CDP를 통해 흘러나오는 리듬과 멜로디는 통쾌한 Queen풍의 사운드 였다. 한마디로 맑고 웅장한소리들의 결정체였다. 이 앨범을 들으면서 나는 국내에서 LP로 소량 발매된 후 사라져버린 Robby Valentine의 앨범을 희미하게 기억해 내었다. 그리고 본작 속에서 Guest Musician으로 참가하고 있는 Robby Valentine의 이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작에서 처음으로 흥미를 끌었던 곡들은, Queen스타일의 첫곡(Tere)와 이국적인 터키풍의(Scaraboushka)와 그리고 웅장한(Gaia0였다. 첫곡 "Tere"를 들었을때 나느 왜 Queen의 앨범 (Bicycle Race)를 떠올렸을까 ? 중, 후반부에 잠시 흐르는, 이슬람 풍의멜로디는 나를 또 다른 세계로 안내한다. 이곡의 주인공인 Tere는 과연 누구일까?. 주인공 Valensia가 접근하려고 하면 사라져 버리는 신비의 여인? Valensia가 태어난날, 은해(Silversea)에 빠져 죽엇다는 Tere.....Devil Doll의 Mr. Docter가 태어난 날 그의 친형이 사망했다더니, 이번엔 Valensia가 나를 혼돈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는구나! Tere!.... 가사를 음미할 때마다 점점 신비스러워지는 이름이다. 하지만 세번째 곡 (Scaraboushka)에서 그녀가 존재하지 않았던 가상의 인물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Tere는 결코 존재하지 않았고, Colinda는 뭔가 새로운 여인, Debby는 여동생 같고 따라서 나느 Luciella와 결혼하길 원한다는 내용이 Kate Bush에 영향을 받은 터키 풍의 (Scaraboushka)에 등장한다.

네번째 곡에서는 이태리 그룹 Hunka Munka의 Roberto Carlotto를 연상 시키는 여성스러운 보컬이 흘러나온다. 이러한 여성스러움이 "Valensia 98"의 네델란드 발매를 좌절시켰다.

여섯번째 곡에서 Swan Lake가 흐르는 듯 싶더니 어느 덧 슬픈 "범 고래소리"가 메아리친다. 바로 본 앨범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11번째 곡,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대지의 여신(Gaia)를 제목으로 내걸은 작품이다. 이 곡의 제목(Gaia) 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상징한다. 환경보호, 동물보호 하게 되면 늘 등장하게 되는 범 고래의 울움(?)이 이 곡이 심상치 않음을 예고한다. 이러한 곡들은 그가 스페인 해변을 거닐면서 오래동안 상상하고 꿈꾸고, 창조한 곡들이라... 우리가 이렇게 짧은 시간에 그의 음악적 상상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다

AR-M 참고

2 #[편집]

TOKYO-KK0 THE BELL THE INTERNET .. AND WHEEN I SEE YOU (RENEE MON AMOUR) FREE E-MAIL BABY NEW AGE WOMAN LION ALL WE WANT IS A LITTIEBIT LOVE !
FOR HOLLAND WITH LOVE I STILL TRY LOVE IS A RIDDLE YOU YOU YOU THE MERCURIAN MYSTERY MARCH THE WALTZ OF THE WORLD AS THE WORLD GOES 'ROUND

1990년대 네덜란드 Rock계를 대표하는 두 V의 만남!
Valensia 와 Valentine의 joint Project"V"

Valensia

본명 : Aldous Byron Valencia Clarkson 생년월일 : 1971년 4월 13일생

인도네시아인 아버지와 네덜란드인 어머니 사이에서 네덜란드 The Hague에서 태어남. 유아시절 피아노를치기시작, 9세까지 조부모가살고있는 스페인과 네덜란드를 오가며 생활. 어린시절 Queen의 'Bohemian Rhapsody'에 감명을받아.Guitar를 배울것을 결심.

9세때 스페인의 한음악 관계자로부터 음반제작을 의뢰 받았지만 부모의 반대로 무산됨. 그후 네덜란드에 정착, 학교에서 School Band를 조직. 그러나 현격한 실력 차이로 솔로에 전념. Beatles, Queen, Kate Bush. Duran Duran등의 음악에 영향을 받으며, 독자적인 음악창작에 물두 16세때 4 Track 녹음기를 구입, 자작곡들을 녹음.

녹음된 작품들중 4곡을 선정, Demo Tape을 제작, 음악 관계자들에게 발송.

1992년 말, 제작자이자 엔지니어인 John Sonneveld에 발탁되어, 네덜란드 Mercury사와 계약.

1993년 6월, 데뷔앨범 'Valensia의 녹음, 제작에 착수.

1993년 가을, Demo Tape에 담겨있던 "Qaia"라는곡으로 싱글데뷔. Chart Nol에 오름.

1993년 말, 데뷔앨범 "Valensia" 발매.

1994년 5월 데뷔앨범 "Valensia"가 일본에서 "Qaia"라는 제목으로 발매됨. 1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

1994년 크리스마스 직전, 일본시장을 위한 Music Video와 Mini Album인 "White Album"을 Box Set로 발매

1996년 6월, 두 번째 앨범 "Kosmos"를발매. 유럽에서는 "Valensia II"라는 제목으로 발매됨.

1997년, 부친의 나라 인도네시아에서 "The Very Best of Valensia"를 발매.

1998년 6월, 팬들을 실망시켰던 세 번째 앨범 "Valensia 98" 발매.

1999년초, Robby Valentine과 Joint Proiect "V"를 결성, 첫 작품 " V"발매.

1999년 9월, 한국에서 데뷔앨범 "Valensia"가 발매됨

Robby Valentine

본명 : Robert Marco Kempe 생년월일 : 1968년 12월 4일생

Robby Valentine은 네덜란드의 Hilversum 이라는 도시에서 태어남. 유아시절, 피아노를 치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자라났고 결국, 6세때부터 정식 피아노 Lesson을 받기 시작. Pop음악에 흥미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Guitar에 커다란 관심을 가짐. 8세때 기타를 배우기 시작했으나 Guitar보다는 Piano에 재능이 있음을 깨닭음. 결국, Keyboards를 주요 악기팍트로, Guitar를 제 2의 악기 파트로 선택함. 14세때, Ska/Reggae를 연주하는, 자신의 첫 번째 로컬그룹 "T-Vistix"라는 그룹에서 본명인 Robert로 활동.

1984년, 새로운심포닉록 그룹 "Spoiled Brats"에 참가했고, Rotterdam 출신의 대형그룹 "Line"에 정식멤버로 참가.

1986년, 그룹 "Llne"이 네덜란드 전국 그룹 경연대회서 입상하면서 주목을 받음. Robby가 작곡한 그룹 "Llne"의 싱글 "Solitary Night"이 발매됨.

1987, Melodic Hard Rock그룹 "Ist Avenue"를 결성.

1989년 5월, Solo선언과 함께 Valentine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

1990년, 네덜란드 Mercury사와 음반계약을 체결 이때 데뷔앨범을 발표했던 Metal그룹 "Zinatra"의 참여를 요청받고, 그들의 두 번째 앨범 "The Great Escape"에 참가.

1991년, 1년간의 활동을 끝으로 그룹 "Zinatra"와 음악 견해차이로 탈퇴, Solo활동에만 몰입.

1991년 5월, Sigle "Over and Over Again"발매, 차트5위에 오름. 그러나 Valentine이라는 같은 이름의 미국그룹이 존재했기 때문에, Robby Valentine이라는 Full Name으로 데뷔.

1992년 2월, "Self Title"데뷔앨범 발매.

1993년10일, 두 번째 앨범 "The Magic Infinity" 발매.

1994년 9월, Live 음원과 Demo곡들을 담은 Mini Album "Live & Demos"를 발매.

1995년 4월, 지진 희생자를 기리는 자선앨범 "Hand in Hand(We Keep the Faith Together)"발매. 이후, 아티스트명을 Robby Valentine 에서 Valentine으로 축약.

1995년 10월, 세 번째 공식 앨범 "Valentine" 발매.

1996년 10월, 일본 공연때, 역시 일본 공연을 하고 있던 Valensia의 무대에 등장, Queen의 "Love My Life"를 함께 부름. 네덜란드로 돌아와서 4번째 앨범을 녹음.

1997년 6월, 네 번째앨범 "Valentine 4-United'를 발매.

1997년 12월, 쇼팽의 작품을 기초로 Mini-Album "Christmas in Heaven"을 발매.

1998년 9월, 초창기 작품들을 소재로한 다섯 번째 앨범 "No Sugar Added"를 발매.

1999년초,Valensia와 Joint Project "V"를 결성, 첫 작품 "V"발매.

기획부

3 # 촌평[편집]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