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asAndPapas

1 # 16 of Their Greatest Hits[편집]

  1. 앨범 : 16 of Their Greatest Hits (1986)
  2. 아티스트 : Mamas and Papas
  3. 레이블 : Universal Music
  4. 장르 : 포크 록 (Folk Rock)
  • REVIEW

두 남성 존 필립스(John Phillips), 데니 도허티(Denny Dohertty), 그리고 여성 멤버인 캐스 엘리엇(Cass Elliot)과 존 필립스의 아내이며 모델 출신인 미셀 필립스(Michelle Phillips)등으로 구성된 마마스 앤 파파스(Mamas and Papas)는 60년대의 여러 포크 록 밴드중에서 최고의 하모니를 자랑하는 밴드이다. 혼성 구성의 이점을 최대한 살려 남성과 여성의 비단결같이 고운 목소리와 아름다운 멜로디를 무기로 이들은 불과 3년 남짓한 활동 기간 동안 14곡의 히트 싱글을 내놓았다. 이들은 1968년의 공식 해산 이후 몇 차례의 재결합을 가지긴 했지만 결코 전성기의 인기를 회복하지 못했다. 오히려 마마스 앤 파파스라는 이름이 새삼 화제 거리로 떠 오른 것은 존과 미셀 필립스 부부의 딸인 차이나 필립스(China Philips)가 비치 보이스(Beach Boys)의 브라이언 윌슨(Brian Wilson)의 두 딸인 웬디(Wendy Wilson), 카니 윌슨(Carney Wilson)과 윌슨 필립스(Wilson Philips)라는 밴드를 결성했을 때이다. 그러나 짧은 활동 기간에도 불구하고 60년대 히피즘의 로맨티시즘을 생생하게 표현한 이들의 곡은 지금도 심심찮게 리플레이 되고 있다. 이들의 대표적인 히트곡 16곡을 수록한 「16 of Their Greatest Hits」는 매니어들 사이에서 사랑받았던 <Dancing Bear> 를 제외한 마마스 앤 파파스의 대표곡들이 엄선된 작품이다.

  • Song Description

수록곡 중 우리의 귀에 가장 친근한 곡은 <California Dreamin'>과 <Monday, Monday>이다. 발표당시 미국 차트 4위까지 진입했던 <California Dreamin'>은 왕가위 감독의 영화 에 삽입되어 새삼 국내에서 재인기를 얻기도 했던 곡이다. <Monday Monday>는 이들 최초의 넘버 1 히트곡이며, 이외에도 <Dedicated to the One I Love>, <Look Through My Window>, , <Words of Love>, <Greeque Alley>등의 주옥같은 히트곡들이 빽빽하다. 재밌는 것은 비틀즈(Beatles)의 곡을 리메이크한 과 템테이션즈(Temptations)의 히트곡 <My Girl>의 커버이다. 오리지널과 리바이벌 중 어느 것이 더 낫는가 하는 문제는 각자의 관점에 따라서 다른 평가가 나오겠지만, 적어도 보컬 하모니에서만큼은 원작자들에 비해 조금도 뒤지지 않는 화음을 들려준다.

  • 감상 포인트 및 평가

마마스 앤 파파스의 아름다운 화음은 역시 인간의 성대가 최고의 악기임을 다시금 일깨우게 한다. 봄볕 햇살 같이 따사로운 마마스 앤 파파스의 음악은 우리의 마음을 푸근하게 만들어준다. (조영래, 1999.8, 아일랜드) ★★★★

  • 관련 추천 앨범
Byrds 「20 Essential Tracks from Boxed Set」
The Lovin' Spoonful 「Anthology」
Simon and Garfunkel 「The Greatest Hits」

2 # 촌평[편집]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