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oise Hardy

(FrancoiseHardy에서 넘어옴)

B000066HQ6.08.LZZZZZZZ.jpg


Francoise Hardy - Francoise Hardy[편집]

내가 평생을 음악을 들으며(몇 해 살진 않았지만) Chanson이라는 쟝르는 더없이 깊게 매료되어 있는 쟝르중 하나이다. 어떻게 보자면 매우 Stereo Type적인 쟝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향에 부합하는 이상 미친 듯이 매료될 수 밖에 없는 불가사의함을 지니고 있는 쟝르가 바로 Chanson이다.

사실 정말 거짓말 하나 안 보태고 프랑스의 여성보컬들의 스타일은 딱 3가지이다. Jane Birkin이나 Sylvie Vartan풍의 외국에서는 Yeh-yeh Sound라고 부르고 이웃의 일본에서는 교태팝이니 로리타 팝이니 하는 위스퍼링 보이스(일본에서 이 목소리를 표현할 때 猫系보컬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정말 일품의 비유이다.)의 보컬들과 아니면 Barbara에서 시작된 다크하고 허스키한 중후한 멋을 지닌 목소리로 부르는 스타일.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프랑소와즈 아르디 스타일의 비교적 평범한 목소리로 부르는 가수들이있다.

1960년대 초기의 프랑스팝계는 록풍의 샹송이 한창일 때 Jonny Halliday가 스타로 군림하여 젊은이들의 장소인 디스코테크에서 그의 노래가 항상 흘러나왔다. 이윽고 디스코테크클럽인 '고르프 도르오'에서 노래를 하다가 Vogue 레코드의 디렉터인 자크 윌슨에게 픽업되어 1962년 6월 자신의 곡 Tous Les Garcons Et Les Filles (남자와 여자)를 발매하였다.

이 음반은 한 마디로 그녀의 데뷔작이다. 당시 상상을 초월하는 인기를 얻었던 Tous Les Garcons et Les Filles의 세련된 선율은 지금들어도 결코 촌스럽지 않으며 선율속에 숨어있는 유려한 리듬감이 아름다운 Oh,Oh,Cheri 역시 수사가 필요없는 곡이다. 거기에 수많은 일본의 그룹 Spitz가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포크록 스타일의 Le Temps de L'amour, 서정적인 멜로디가 일품인 c'est a L'amour Auquel Je Pense, 아르디식 록큰롤 Va Pas Prendre Un Tambour, 그녀의 수려한 아름다움이 담뿍 서려있는 군더더기없는 서정이 유혹하는 Mon Amie La Rose, 아름다운 하모니가 넘쳐나는 소프트 록스타일의 Le Temps Des Souvenirs, 살랑거리는 아름다운 멜로디가 나른한 봄의 정취를 한 껏 느끼게 해주는 La Maison ou J'ai Grandi, 녹을 것 같은 아름다운 멜로디의 Je Ne Suis La Pour Personne까지 세련된 Chanson의 미려함을 느끼는 데에 조금도 모자람이 없는 음반이다. Chanson의 미학은 가장 일상적인 형태를 가장 아름답고 세련된 형태로 녹여내는 것에 있다. 이런 면에서 난 France에서 활동하는 혹은 활동하던 가수중에서 난 Serge Gainsbourg와 이 Francoise Hardy를 가장 사랑한다. 그러나 Gainsbourg의 미학은 끝도 없는 풍요가 넘쳐나서 마치 로마인들이 최고의 음식을 맛만보고 목에 깃털로 간지럽혀서 토해냈다는 것처럼 퇴폐적인 형태로 관능을 표현한 것에 있다. 그것에 비해서 Hardy의 음악은 가장 평범한 Parisienne의 일상을 담아내고 있다. 서정적이며 아름다우면서도 군더더기없고 세련된 형태로 평범한 일상을 따뜻한 시선에서 풀어내고 있다. 간명한 사운드 안에 녹아있는 다채로우면서도 아름다운 곡조는 그녀가 나에게 있어서 평생의 연인이라는 것을 강조하게 한다.

프랑스라는 나라는 예술적으로 가장 풍요로운 국가중 한 곳이다. 그런 곳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음악을 담고 있는 세련된 Parisienne의 따뜻한 음악이 담겨있는 음반이다.

뱀다리:이 쟈켓은 이번에 새로 발매된 CD에디션의 쟈켓이다. 인쇄상태가 훨씬 깔끔하다.

수록곡

1. Tous Les Garcons Et Les Filles
2. Oh, Oh, Cheri
3. Le Temps De L'amour
4. J'suis D'accord
5. C'est a L'amour Auquel Je Pense
6. Va Pas Prendre Un Tambour
7. Mon Amie Rose
8. Le Temps Des Souvenirs
9. La Maison Ou J'ai Grandi
10. Je Ne Suis La Pour Personne

-InvictusHome-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