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포커스

(Focus에서 넘어옴)

1 개요[편집]

Focus
포커스
  • 네덜란드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 활동시기: 1969–78 1985 1990 1999 2002–

198px-Focus_-_TopPop_1974_6.png

2 # 촌평[편집]

박영춘 [1]

Subject FOCUS

[sep_str] > FOCUS _

네덜란드의 대표적 그룹인 포커스는 슈퍼급 기타리스트인 얀 애커맨과 플룻,키보드,보컬을 담당하고 있는 리더,티스 반 리어를 중심으로 결성되었다.애커맨의 뛰어난 기타워크 와 티스 반 리어의 감미로운 풀룻과 웅장한(?) 키보드, 그 로테스크한 느낌까지도 주는(너무 심한가?) 독특한 보컬이 인상적이다.

1970년 데뷔앨범인 [IN & OUT OF FOCUS]를 발표했으며,총 8장의 공식앨범을 세상에 선보였다.그들의 음악은 록,재즈 포크등 다채로운 쟝르를 효과적으로 수용,융합함으로써 독 창성있는 연주를 펼쳤으며 여러가지 색깔의 음악을 선보여 왔었다.특히,국내매니어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FOCUS]-1집수록곡,연주로만 구성됨-와 [HOCUS FOCUS]-2집 수록곡,모CF음악의 배경음악으로도 사용됨-는 그들을 세상 에 널리 알리게 된 곡이다.

중세적인 음악풍과 재즈,록적인 요소 그리고 청초한 아름 다움은 그들의 음악에 대한 대중적인 요소로 작용하였으며 특히 얀 애커맨의 경우는 당대의 기타리스트로서의 평가와 인기를 얻게 되었다.특히 2집 [MOVING WAVES]이 가장 상업 적으로 성공을 거두게 된 요인이기도 하다.

국내에 라이센스화된 음반이 하나도 없는 것이 아쉽지만, 그래도 그들의 음반은 수입음반으로는 쉽게 구할수 있는편 이어서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구입해서 들어보시길 바랍니 다.

? Discography

1. IN & OUT OF FOCUS (1970)
2. MOVING WAVES (1971)
3. FOCUS (1972)
4. AT THE RAINBOW (1973)
5. HAMBURGER CONCERTO (1974)
6. MOTHER FOCUS (1975)
7. SHIP OF MEMORIES 8. FOCUS CON PROBY (1978)

? 제가 FOCUS에 대해 잘 모르기때문에 자세히 알고 계신 분은 게시판에 글좀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보잘것 없는 글이나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Micro [이 글은 하이텔 언더그라운드 동호회 아트락 게시판(under 14)에서 옮겨온 것입니다.
글의 저작권은 저자에게 있으며 삭제나 수정을 원하실 mailto:경우정철zepelin@hanmir.com에게 요청하세요.]

3 # Moving Waves[편집]

  1. 앨범 : Moving Waves (1972)
  2. 아티스트 : Focus
  3. 레이블 : EMI
  4. 장르 : 프로그레시브 록 (Progressive Rock)
  • REVIEW

기타리스트 얀 애커멘(Jan Akkerman)과 키보디스트이자 리드 보컬리스트인 씨스 반 리어(Thijs Van Leer)가 리드한 포커스(Focus)는 골든 이어링(Golden Earing), 쇼킹 블루(Shocking Blue)등과 함께 네덜란드의 이른바 더치 록(Dutch Rock)을 대표해 온 밴드이다. 1970년 「In And Out Of Focus」로 데뷔한 포커스는 두 번째 앨범 「Moving Waves」에서 싱글 <Hocus Pocus>가 미국 차트 9위까지 진입하는 성공을 거두며 세계적인 스타덤에 오르기 시작했다. 기타리스트 얀 애커맨은 포커스를 탈퇴한 뒤로도 솔로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며 포커스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 Song Description

오프닝 트랙 <Hocus Pocus>는 포커스의 곡중 가장 유명한 곡이다. 얀 애커맨의 발작적인 현란한 기타 연주를 축으로 새로 가입한 리듬 컴비인 드러머 삐에르 반 데르 린덴(Pierre Van Der Linden)와 베이시스트 시릴 하버만스(Cyril Havermans)의 탄탄한 리듬이 전개하는 사이키델릭 - 하드 록적인 사운드는 넘치는 박진감을 표현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 곡을 인상적으로 만든 결정적인 요인은 소용돌이치는 격렬한 연주를 절단하고 있는 씨스 반 리어의 히스테릭한 요들이 될 것이다. 이 곡은 간혹 TV 프로그램의 백 뮤직으로도 쓰일만큼 국내에서도 널리 인기를 모았다. 인상적인 <Hocus Pocus>와 23분에 달하는 대곡 을 제외하면 나머지 트랙들은 차분한 클래식 지향의 소품들이다. 다소 지루한 느낌을 주는 의 느슨한 구성에 비해, <Focus II>의 얀 애커맨의 애끓는 기타 연주는 프로그레시브 매니어들의 깊은 사랑을 받아왔다.

  • 감상 포인트 및 평가

<Hocus Pocus>의 짖궃은 유머 센스와 <Focus II>의 서정성은 포커스가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게끔 만든 불가사의한 매력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음표로 빽빽히 채운 현란한 연주는 <Hocus Pocus> 한 곡에서 밖에 들을 수 없지만. 깊은 서정성을 머금은 느긋한 음악은 편안함을 느끼게 해준다. (조영래, 1999.8, 아일랜드) ★★★☆

  • 관련 추천 앨범
Finch 「The Glory Of Inner Force」
Emerson, Lak And Palmer 「Trilogy」
Festa Mobile 「Diario Di Viaggui Della Festa Mobile」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