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ek and the Dominos

(DerekAndTheDominos에서 넘어옴)

EricClapton DuaneAllman

1 # The Layla and Other Assorted Love Songs[ | ]

  1. 앨범 : The Layla and Other Assorted Love Songs (1970)
  2. 아티스트 : Derek and the Dominos
  3. 레이블 : Polygram
  4. 장르 : 블루스 록 (Blues Rock)
  • REVIEW

크림(Cream)과 블라인드 페이쓰(Blind Faith)등의 수퍼 밴드 이후, 기타리스트 에릭 클랩튼(Eric Clapton)은 델라니 앤 보니 앤 프렌즈(Delanie & Boys & Friends)의 멤버들과 데릭 앤 더 도미노즈(Derek and the Dominos)를 결성한다. 데릭 앤 더 도미노즈는 영국에선 전혀 인기를 모으지 못했지만 <Bell Bottom Blues>와 를 히트시키며 미국에서 큰 인기를 모았다. 그러나 데릭 앤 더 도미노즈는 두 번째 앨범을 채 만들지도 못하고 에릭 클랩튼의 심각한 헤로인 중독 때문에 해산하고 만다. 데릭 앤 더 도미노즈는 에릭 클랩튼의 여러 프로젝트 중에서도 가장 짧은 시간안에 수명을 다하고 말았지만, 이들의 데뷔 앨범 「The Layla and Other Assorted Love Songs」는 에릭 클랩튼의 최고작으로 꼽히고 있다. 이전까지의 에릭 클랩튼은 경이로운 블루스 기타리스트였다면, 「The Layla and Other Assorted Love Songs」의 에릭 클랩튼은 훌륭한 보컬리스트이자 정상급의 송 라이터로서의 면모까지 보이고 있다. 올드 블루스의 세련된 해석외에도 히트 곡들인 <Bell Bottom Blues>와 를 비롯한 적잖은 자작곡들의 세련되면서도 끈끈한 감각은 일품이다. 아마도 에릭 클랩튼이 패티 보이드(Patti Boyd)에 대한 짝사랑으로 애태우던 시절의 앨범이라 그런탓인지 수록곡들의 멜로디는 에릭 클랩튼의 여러 앨범들 중에서도 가장 사랑스럽다.

  • Song Description

데릭 앤 더 도미노즈는 이전의 에릭 클랩튼이 몸 담았던 수퍼 밴드와는 다른 양상의 그룹이다. 물론 이들의 연주 솜씨는 수준급이지만, 크림(Cream)이나 블라인드 페이쓰(Blind Faith)와 같은 서로간의 경쟁하는 듯한 치열한 인터플레이는 듣기 힘들다. 대신 에릭 클랩튼을 정점으로 한 밴드의 결속력은 단순한 솔로 연주로선 불가능할 통일성과 완성도를 선사해준다. 히트 싱글 <Blee Bottom Blues>를 비롯한 , <Nobody Knows You When You're Down and Out>등의 세련된 감각의 곡들과 <Key to the Highway>, <Have You Ever Loved a Woman>등의 올드 블루스의 끈적한 필링의 공명은 본작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준다. 또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의 영롱한 곡 <Little Wing>의 커버는 원곡의 투명한 아름다움을 더욱 증폭시킨 것이고, 와 <Thorn Tree in the Garden>는 서정적인 아름다운 멜로디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역시 본작의 압권은 패티 보이드를 향한 에릭 클랩튼의 애절한 마음이 여과없이 드러난 이다. 에선 오토바이 사고로 사망한 올맨 브라더즈 밴드 (Allman Brothers Band) 출신의 슬라이드 기타의 달인 듀언 올맨(Duane Allman)이 함께 해 에릭 클랩튼과 함께 환상적인 2인무를 연출하고 있다. 마치 한 쌍의 새들이 펼치는 자유로운 사랑 행위를 보는 듯한 에릭 클랩튼과 듀언 올맨의 기타 연주는 감동적이라는 표현만으로는 부족할만큼 훌륭하다.

  • 감상 포인트 및 평가

「Layla and Other Assorted Love Songs」의 사랑스런 멜로디들은 블루스 록이나 에릭 클랩튼과 그다지 친하지 않은 사람도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본작이 FM 지향적인 팝 음악과 영합한 것은 결코 아니다. 절제된 에릭 클랩튼의 기타와 보컬은 이전보다 더욱 무르익은 모습으로, '기타의 신'이라는 별명에 부응하고 있다. (조영래, 1999.8, 아일랜드) ★★★★★

  • 관련 추천 앨범
Allman Brother's Band 「Brothers and Sisters」
Lynyrd Skynyrd Band 「Pronouced Leh-Nerd Skin-nerd」
Led Zeppelin 「Physical Graffiti」

2 # 촌평[ | ]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