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ressHill

1 # Cypress Hill Biography[ | ]

  • 장르: 힙합, 웨스트코스트 랩
  • 결성: 1988년 LA
  • 활동시기: 1990년대
  • 주요멤버: DJ Muggs, B-Real, Sen Dog, Eric Bobo (1994~ )

후려주는 메탈 리프 없이도 충분히 하드코어한 그룹 사이프러스 힐은 1988년 LA에서 결성되었다. 주로 라틴계 2세들로 구성되어 있고 쿠바 산 시가를 입에 물고 사진 찍는 것을 즐기며, 스페인어로 라임을 맞춘 랩이 심심찮게 등장하는 이들을 혹자는 라틴 랩의 선구자라 칭하기도 한다. 사이프러스 힐은 수명이 짧은 힙합 뮤지션 계에서 10년이 넘게 활동해온 고참 그룹이며, 미국에서만 600만 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했다.

1986년 쿠바 아바나 출신으로 14살에 미국으로 이주한 센 독 Sen Dog (b. Senen Reyes, 1965년 11월20일생)과 멜로우 맨 에이스 Mellow Man Ace 형제는 뉴욕출신의 이탈리아계 미국인 DJ 먹스 DJ Muggs (b. Lawrence Muggerud, 1968년 1월28일생), 멕시코계 미국인 B-리얼 B-Real (b. Louise Freese, 1970년 6월2일생)과 함께 DVX 라는 그룹을 결성한다. 독특한 스타일로 언더그라운드의 주목을 받았지만 멜로우 맨 에이스가 1988년 솔로 선언을 함으로써 남은 멤버들은 '사이프러스 힐'로 개명하고 다시 전열을 가다듬게 된다. 주로 LA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해온 이들의 그룹 이름도 실은 동네의 Cypress Hill 이라는 거리에서 따온 것인데, 특히 출신 지역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영미 음악씬을 이해한다면 이들이 LA에 갖고 있는 애정을 가늠하기란 쉬운 일이리라. 멤버들이 사는 LA근교의 South Central 이라는 곳은 멕시코-라틴계 미국인 밀집 지역으로, [Skull & Bones] 앨범에서 데프톤즈 Deftones의 치노 모레노 Chino Moreno, RATM 의 드러머 브래드 윌크 Brad Wilk 등의 '동네 친구들'이 도움을 아끼지 않기도 했다.

1992년 초에 낸 이들의 데뷔앨범은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How I Could Just Kill A Man' 은 메인스트림 최초의 히트곡이 되었다. 이들 음악의 특성은 DJ 먹스가 만들어 내는 독특한 사운드 스케이프에 B-리얼과 센 독의 랩핑이 어울린 결과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LA 의 지역적 특성을 흡수한 사이프러스 힐의 음악은 때로는 트립합처럼 몽롱하고, 락처럼 분노에 차 있는가 하면 영화음악처럼 드라마틱하게 변모한다. 특히 B-리얼의 씹어 뱉는 듯한 콧소리 섞인 랩핑은 서태지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공공연히 마약 합법화를 주장하는 이들은 NORML(National Organization to Reform Marijuana Laws)란 단체의 대변인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이런 점에서 얼터너티브 팬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락씬에서도 지지를 받았다.

'Insane in the Brain' 같은 곡들이 큰 인기를 얻었던 [Black Sunday] 앨범은 1993년 여름에 발매되었고, 사이프러스 힐은 이 앨범 프로모션 중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Saturday Night Live 에 출연하게 되나, DJ 먹스가 공연 도중 마약을 하는 장면이 방송에 나가면서 이후 이 코너와는 인연을 끊게 된다. 1993년 영화 사운드 트랙이었던 [Judgement Night] 앨범 작업은 락과 힙합씬 뮤지션들 모두에게 앞으로의 음악이 어떻게 혼성 교배되고 발전할 것인가에 대한 영감을 제공한 중요한 앨범으로, 사이프러스 힐은 'Real Thing'에서 펄 잼 Pearl Jam 과, 'I Love Mary Jane'에서 소닉 유스 Sonic Youth 와 협연을 했다. 이후로 사이프러스 힐은 락 밴드들의 향연인 롤러팔루자 공연에 출연하는 등 락씬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사이프러스 힐의 팬들이 주로 백인 중산층으로 바뀌어 가면서 흑인들의 힙합 커뮤니티에서 지지기반을 잃기도 한다.

1994년엔 비스티 보이스와 공동 투어 중에 만난 인연으로 살사 뮤지션 윌리 보보 Willie Bobo 의 아들 에릭 보보 Eric Bobo를 팀에 영입한다. 1995년 이전 작들보다 어둡고 음울한 분위기의 [Cypress Hill III: Temples of Boom] 앨범은 역시 세계적으로 상당한 판매고를 올렸지만 이전의 성공에는 미치지 못한다. 1996년 센 독이 팀을 떠난 후 솔로 작업에 열중한 DJ 먹스는 97년 [Presents the Soul Assassins] 앨범으로 무척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1998년 그다지 성공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는 [IV] 이후 2000년 다시 멤버들이 한 자리에 모여 낸 앨범 [Skull & Bones]는 기존의 음악 스타일과 새롭게 크로스 오버된 사운드를 혼합하여 신선함을 준 앨범으로 '(Rap)Superstar', '(Rock)Superstar' 같은 싱글들이 히트하면서 힙합과 락씬에서 모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Disc 2: Bones] 부분만을 놓고 본다면 이제 힙합씬의 큰 형님들이었던 사이프러스 힐이 림프 비즈킷 같은 하드코어 그룹의 일원으로 합류할 날도 머지 않아 보인다. --vanylla, 2000

Discography

1991  Cypress Hill
1993  Black Sunday
1995  Cypress Hill III: Temples of Boom
1998  IV
2000  Skull & Bones

2 # Skull & Bones[ | ]

  (Sony, 2000) ★★★★

락 팬들이 락보다 더 좋아하는 힙합이 있을 수 있을까? 최근의 힙합씬은 음악적으로나 상업적으로 그 범위를 점점 넓히고 있는 듯 하다. 림프 비즈킷 Limp Bizkit 같은 하드코어 그룹은 논외로 하고, 에미넴 Eminem 이나 사이프러스 힐처럼 힙합정신으로 출발한 친구들만 보더라도 그 임팩트는 음악 중 가장 하드하다는 락에 비해 조금도 손색이 없어 보이는데. 이미 이 사실을 인식한 열린 귀를 가진 뮤지션들은 장르를 넘어 같은 정신을 공유하려는 노력들을 해 왔고, 사이프러스 힐도 펄 잼 Pearl Jam이나 RATM, 소닉 유스 Sonic Youth 와의 일련의 작업으로 락씬에서 낯설지 않은 이름이 되었다.

이들이 내놓은 다섯 번째 앨범은 'Skull' 과 'Bones' 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 전반부에는 힙합이, 후반부에는 락 성향의 크로스오버 곡들이 실려있는 게 특징인데, 같은 곡을 두 가지 버전으로 연주한 '(Rap) Superstar' 와 ?(Rock) Superstar' 는 그동안의 부진을 설욕이라도 하는 듯, 힙합과 얼터너티브 라디오 방송국 양쪽에서 가장 많이 전파를 타는 곡이 되었다. 씹어 뱉는 듯한 비음 섞인 랩핑이 특징으로, 컴백홈 시절의 서태지에게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진 B 리얼 B-Real 은 ?우리에겐 뭔가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다? 고 말한다. 'Skull'을 완성하고 남은 시간에 레코딩에서 제외된 신곡들을 모아 ?동네친구들? (피어 팩토리 Fear Factory의 디노 카자레스 Dino Cazarres, RATM 의 드러머 브래드 윌크 Brad Wilk 등) 도움으로 완성한 'Bones' 에 대해 멤버들은 무척 만족하고 있는 것 같은데, 다른 건 몰라도 사이프러스 힐이 인복이 많은 건 확실한 듯 하다. 에미넴 Eminem과 데프톤즈 Deftones의 치노 모레노 Chino Moreno도 도와준 앨범이니 말이다. ("우리는 이 도시 최고의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했다?)

라틴 랩이라고도 불리는 이들의 뿌리가 잘 드러난 ?Cuban Necktie' (디제이 먹스 DJ Muggs와 B 리얼 B-Real은 각각 이탈리아, 멕시코계 미국인이며, 센 독 Sen Dog은 쿠바에서 태어났다), 드라마틱하고 장엄한 ?Highlife'가 있는 ?Skull? 은 매우 훌륭한 힙합 앨범이다. 하지만 ?Bones'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어서 ?우리는 센 독이 판테라 Pantera처럼 달을 보고 짖는 것을 원하지는 않는다? 라는 외지의 표현은 필자를 매우 웃겼다. 굳이 락적 방법론을 차용하여 ?센 척? 하지 않더라도 사이프러스 힐은 충분히 하드한 그룹이라는 것을 이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아울러 외국에서는 Disc 1, 2 로 나뉘어 발매된 음반이 국내 라이센스반에서 합쳐지면서 ?Bones?와 ?Skull?은 분명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했던 이들의 조심스러운 의도가 무시된 것 같아 아쉽다.

ps. 사이프러스 힐의 B-Real 이 잭 드 라 로차의 후임으로 RATM의 새 보컬 물망에 올랐다는 소문이 들리는데 과연? --vanylla, 2000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