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an Eno - Nerve Net

1 개요[ | ]

Brian Eno
Nerve Net (1992)

2 거북이[ | ]

지금까지 에노의 작업들은 거의 다른 아티스트들이 손대지 않은 미지의 영역이었는데 이 앨범에서만큼은 그렇지 않다. 시기적으로 결코 늦은 것은 아니었지만 이미 크라프트베르크와 아프리카 밤바타의 영향을 받아 테크노의 싹은 자라나고 있던 시기인 것이다. 오브와 오비탈같은 거장들이 데뷔앨범을 내며 범상치 않은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에노도 그 시기에 테크노 음반을 한장 내놓는다.
하지만 그의 테크노는 다른 이들의 그것과는 조금 달랐다. 그들은 비트를 가공해가며 자신들의 색을 찾기 위해 아둥바둥대고 있었지만 에노는 이미 자신의 색깔이 있었기에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비트를 그저 사용하기만 하면 되었던 것이다. 그는 신세사이저와 루프를 주로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색서폰이나 기타 등과 같은 악기들을 동료들이 직접 연주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전 작품들에 비해 비트가 좀 더 빨라졌고 앰비언트적이지 않을 뿐이다. 오랜만에 프립이 참여해 연주를 해주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에노가 동시기에 내놓은 두장의 맥시싱글인 Fractal Zoom과 Ali Click이다. 이 두 EP에는 모두 동일 곡이 리믹스되어 담겨있는데 꽤 다양한 스타일의 리믹스가 담겨있어 흥미롭다. 에노가 가장 처음 이런 리믹스를 시도한 것은 아니지만 이런 방식의 탐구는 이후 테크노 아티스트들과 실험적인 락커들의 단골 스타일이 되는 것이다. Fractal Zoom에서 에노는 고작 데뷔앨범을 준비하던 모비Moby를 기용하여 리믹스를 실험하고 있다. 사실 그 리믹스 작업들이 성취한 완성도가 그리 높으냐 하면 아니다라는 대답을 하겠지만 에노는 이렇게 후배들에게 계속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재킷은 그의 설치미술 작품인 '지질학적 영화'Geological Cinema(1992)에서 따왔다. --거북이

3 참고[ | ]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