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버락


제 목:[답변/2442] Chamber Rock 관련자료:없음 [2444] 보낸이:박경호 (kalynda ) 1997-08-07 15:07 조회:216 올라온지 좀 오래된 질문이고 저도 잘은 모르지만 아는대로 말씀드리면...

체임버 락(Chamber Rock)이란 명칭은 클래식의 체임버 뮤직(Chamber Music) 들에서 사용되는 악기들을 주로 사용해서 붙은 이름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네오 클래시컬(Neo Classical)이라는 용어가 정확하다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체임버 계열 밴들들에서 보이는 20세기 현대 음악의 영향이라든가 락이라는 범주로만 묶기는 어려운 음악들이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타당성을 지니는 것 같습니다.

체임버 락의 대표적인 그룹으로는 단연 벨기에의 위니베르 제로(Univers Zero)와 프랑스의 아트 조이드(Art Zoyd)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70년대 RIO(Rock In Opposition) 운동의 일원으로 활동하였으며 나름대로의 독자적 음악세계를 구축하였음은 물론 다른 그룹들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들은 대체로 클래식 악기들을 동원해 매우 역동적이면서도 음산한 느낌의 음악을 들려주는데, 현대음악에서 사용되는 방법론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클래식(현대음악이전)이나 락음악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창적인 면모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위니베르 제로를 이끌었던 다니엘 드니의 인터뷰에 의하면 이런 현대음악의 직접적 영향을 부정하더군요.) 이 그룹들과 그 멤버들은 현재도 꾸준히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위니베르 제로에서 파생된 쁘레장(Present)이라든가 Julverne, ZNR, Miriodor 등의 그룹들이 비슷한 음악을 들려준 밴드들입니다. 찾아보면 훨씬 많지만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경우는 드물죠.

이들의 음반 중 몇몇장은 수입된 바 있으므로 대형매장이나 마이도스 등을 뒤져보시면 어느 정도 찾으실 수 있을 것이고, 아울러 외국에의 통신구매를 이용하시면 Wayside 등에서 적당한 가격에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게시판을 뒤져보시면 더욱 많은 자료를 찾으실 수 있을 듯 하군요.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