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탐구생활

(창의력탐구생활에서 넘어옴)

창의성이란 것에 대해 그다지 호의적인 사람이 아닙니다. 소위 번뜩이는 아이디어란 것이 얼마나 부질없는 것인지, 진정 중요한 것은 새롭고 기발한 것이 아닌 뭔가 훨씬 진부한 것들로 채워지는 것이며 꼭 필요한 아이디어라는 것도 훈련을 통해서 개발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워보는 공간입니다.

창의력에 관한 뜬금없는 단상들[ | ]

창의력 또는 창의성이란 자신도 또 타인도 누구나 알고 있는 보편적인 지식을 더 많이 문제해결의 장으로 끌어내서 더 많은 사고의 조합과 연관성을 만들어내고 다시 더욱 많은 다른 관점과 시각을 찾아내서 더 과감한 필터링을 통해 최적의 해답에 얼마나 빨리 접근하느냐의 싸움이고 능력을 말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빨리"라고 생각되는데 이것은 과학적인 반복학습체계만 잘 갖추고 훈련한다면 보통사람 누구라도 자신의 능력으로 일정 수준이상은 끌어올릴 수 있다는 말도 된다. 골프를 누구나가 배우고 어느정도는 다들 치듯이 말이다.


영화 JSA에 보면 이런 대사가 나온다.

"실전에선 총을 얼마나 빨리 뽑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침착한가? 얼마나 대담하게 행동할 수 있는가? 그게 전부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창의력, 창의적 발상...번뜩이는 아이디어...결국 이것도 실전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총을 빨리 뽑는 재주에 불과한 것은 아닐까? 우리는 그동안 어떻게 이 냉정한 세계에서 살아남을지에 관한 진정한 충고는 들을 기회가 많지 않은 채로 애매한 잔재주만을 강요당하고 또 배워온건 아닌지... -- BrainSalad 2003-2-3 10:31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