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짐보

24px-Disambig_grey.svg.png 다른 뜻에 대해서는 요짐보 (1961)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yojinbo.JPG 0780022513.01.LZZZZZZZ.jpg

  • 원제:用心棒(1961, 경호원)
  • 감독:쿠로사와 아키라

1 # 거북이[편집]

요짐보는 아키라의 가장 유명한 영화중 하나다. '황야의 무법자', '라스트맨 스탠딩'등으로 리메이크되기도 했던 고전이다.

왠지 나에겐 요짐보는 무뇌 칼질영화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속편이 개봉되었다는 킬빌같은 영화쯤으로 생각했었나보다. 하지만 이미지만으로 족하다는 것은 90년대에나 나올만한 발상인거 같다. 이 영화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추리극 내지는 심리극이라고 할만하다.
마을의 영역권을 확보하기 위한 두 깡패집단이 서로 죽이기 위해 싸우고있는 와중에 실력좋은 검객이 하나 끼어들어 양쪽을 박살낸다는 이야기이다. 그런데 여기서 주인공(역시 미후네 토시로)이 칼솜씨를 보여주는 장면은 고작 두세번 뿐이다. 그 외에 나머지 부분은 그가 세력관계의 균형을 어떻게 일그러뜨리며 상황을 조절하는가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 과정에서 그는 계산착오로 한번 호되게 당하는데 그것을 기발하게 피해나간다. 물론 그 와중에도 쿠로사와 특유의 위트는 사라지지 않는다. 이런 부분에서 쿠로사와의 이야기꾼으로서의 재능을 볼 수 있다.

분명 명작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지만 칠인의사무라이같은 압도감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은 아니었다. 이후 다른 영화들에 지속적으로 영감을 주는 '고전'을 만들어낸 감독이라는 점에서 쿠로사와는 확실히 대단한 감독이라는 생각이 든다. -- 거북이 2004-4-25 11:51 pm

2 # 촌평[편집]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zf.userName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