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록밴드)

  다른 뜻에 대해서는 스프링 프레임워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제 목:3대의 멜로트론과 그룹 Spring 관련자료:없음 [947] 보낸이:이상현 (amondull) 1993-08-07 07:38 조회:191 3대의 멜로트론과 그룹 Spring 락음악을 듣기 시작했을때 가장 관심이 가는 악기는 역시 기타였다.
'에드립'이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고 있을때 '이글스'의 '호텔 캘리포니아'를 듣었고, 그때부터 서서히 에들립 연주(멜로디 위주가 아닌 모든 음악)의 마력에 끌려 들기 시작했다.

그러다, 소위 Art Rock으로 소개되는 음악들을 접하면서 주로 듣게 된 부분은 건반악기 부분이었다.
락기타 소리가 들려주는 느낌이 하나의 이미지만을 강하게 부각 시켜주는데 한정된다면, 락 음악에서의 건반이 들려주는 소리는 가능할수 있는 모든 소리들의 혼합이었다.

'Spring'의 유일한 음반은 1971년 '저주 받은 레이블'로 인식되는 'Neon' 레이블에서 '3 ─fold Gates Cover'로 된 무지무지 인상적인 앨범 사진을 달고 발간되었다. 그후 이 앨범은 92년도에 CD로 재발매 되므로써 세계적인 고가앨범에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우선 이들의 음악을 말하기 전에 어쩔수 없이 앨범 자켓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할것 같다.이 앨범의 자켓을 펼치지 않은 상태에서 한 쪽면만을 보고 있으면 앨범 사진의 그림이 잘 이해 되지 않을 것이다.

펼치지 않은 자켓의 사진은 옛날 영국 소총수들의 복장인듯한 군복을 입고 어딘가에 누워 있는 사람만이 보일 것이다.
" 이 사람은 지금 편안히 잠을 자고 있는 건가?... 전쟁중 일텐데.. " 그러나 두번째 페이지를 펼치게 되면 상황은 뒤바뀐다. 그는 시냇가에 쓰러져 있으며 그의 몸에서는 붉은 피가 냇물을 따라 흘러가고 있다.
즉,그는 총을 맞고 시냇가에 쓰러져 죽어있으며 그의 피는 냇물에 씻기어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약간의 우울한 기분으로 마지막 페이지를 펼쳐서 이 자켓의 완성된 사진을 보는 순간 앨범 사진이 주는 느낌은 더욱더 차가워져 소름이 끼칠 정도다.

3면에 걸쳐 펼쳐지는 자켓의 사진을 통해, 죽은 군인의 피로 물든 시뻘건 시냇가의 뒷배경을 이루고 있는 푸른 풀밭에 무심하게 앉아있는 ── 겉으로는 무관심하려 하나 자세히 그들의 얼굴을 관찰해보면 애써 죽은 군인의 모습을 외면하려는 고통이 각자의 얼굴에 나타나 보이는 ── 6명의 스프링 멤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건반악기를 가장 잘 이용하는 Art Rock 그룹들이지만, 3명이나 되는 인원이 건반악기를 연주하는 그룹이 과연 또 있을까.아마 수많은 아트락 그룹들 중에 내가 알지 못하는 그룹들이 몇몇이 있을 지도 모르겠다.

Spring 의 유일한 앨범인 그들의 데뷔앨범은 모두 11곡이 실려 있으며 조용히 연주되는 포크풍의 두곡을 제외한 나머지 곡들은 멜로트론의 연주로 꼭꼭 채워져 있다.

  • 1. The Prisoner(Eight by Ten) 5:34

첫곡부터 '스프링'의 멜로트론 연주는 절정을 이루는 듯 하다. 이곡의 주요 멜로디는 모두 멜로트론 연주이다.행진곡풍의 드럼연주와 멜로트론의 반복되는 힘찬 멜로디 연주, 거기에 비해 리드 보컬을 담당하고 있는 Pat Moran의 애잔하고 쓸쓸한 목소리.이러한 소리들이 어울려 만들어내는 곡의 분위기는 북구의 흐린 잿빛하늘을 연상시키는 스산한 느낌이다.

  • 2. Grail 6:44

첫곡에 이어 계속되는 멜로트론 연주속에 비장함을 더해 가는 음악이다. 이제 곧 어둠이 다가와 나의 하늘을 어둠과 폭풍으로 뒤덮을 것이라는 절망감을 표현하고 있는 음악.

  • 3. Boats 1:50

어코스틱 기타 반주에 맞추어 불려지는 짧은 곡이다. 기타 이펙트가 낭만적인 이곡은 뒤에 이어지는 Shipwrecked Soldier로 cut 되지 않고 바로 이어진다.

  • 4. Shipwrecked Soldier 5:12

그룹 '스프링'이 얼마만큼 멜로트론을 잘 사용했는지를 들려주는 멋진 곡이다. 곡의 중반부에는 지극히 절제된 팡파레의 울림이 '멜로트론'에 의해 연주된다.

  • 5. Golden Fleece 6:59

도입부와 주제부가 무척 인상적인 곡이다.'멜로트론'의 아련한 울림을 배경으로 한 어쿠스틱 기타의 활기참으로 시작된 곡은 결국 주제부의 드라마틱한 '멜로트론'연주로 인해 편안한 Reasoning을 끝내 불가능하게 만들어 버린다. 후반부의 연주부분에서는 오랜만에 일렉트로닉 기타가 등장하며 기타와 건반이 서로 주고받는 연주를 하면서 이 곡의 절정을 만들어 낸다.

  • 6. Inside Out 4:49

이 곡만큼은 Ray Martinez가 연주하는 기타가 곡을 이끌어 간다.

  • 7. Song To Absent Friends(The Island) 2:47

섬이라는 부재를 달고있는, 역시 희망보다는 쓸쓸함과 외로움, 절망을 노래하고 있는 곡이다. 한대의 피아노 연주에 맞추어 부르는 '팻 모랜'의 목소리는 이곡의 애잔함을 한껏 부각시켜 주고 있다.

  • 8. Gazing 5:54

지금까지의 왠지 서글픈 보컬에 비해 당당하고 활기차기만 하던 멜로트론 연주는 이 곡에서 굉장히 심각해지고 있다.

  • 9. Fool's Gold 6:26

Inside Out 와 느낌이 같은 곡이지만, 곡의 대부분을 멜로트론 연주로 이끌어 간다. 후반부에서는 현란한 건반 연주가 계속해서 이어지며 팽팽한 긴장감마저 느껴진다.

  • 10. Hendre Mews 7:14

이 앨범에서 가장 긴 곡이며 'Spring'의 연주실력을 유감없이 맛볼 수 있는 곡이다. 곡의 도입은 지금까지 별로 들리지 않던 묵직한 베이스음으로 시작된다. 또한 모랜의 애잔한 음성과 3대의 멜로트론이 만들어내는 앨범의 전체적인 성격과는 동떨어진 분위기를 들려주는 유일한 곡이다.

  • 11. A Word Full Of Whispers 3:57

끝곡의 성격을 아주 활기찬 곡으로 처리함으로 그룹 'Spring'은 이 앨범의 인상을 깔끔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연주시간이 무척 짧게 느껴지는 이곡을 끝으로 Spring의 음악은 끝이 난다.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