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혁명과 애국의 길에서

1.1.1.3 (토론)님의 2015년 1월 2일 (금) 22:40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ISBN:8972596159

  • 호치민(혁명과 애국의 길에서)
  • 1998 (국내 발매일)
  • 저자 : 다니엘 에므리
  • 옮김 : 성기완

1 # 장신고

엘리트2000 책소개
베트남 민족운동의 지도자이자 아시아의 반식민지 운동을 이끌었던 호치민은 20세기의 영향력 있는 공산주의 지도자 중 하나였다. 가난한 학자의 아들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비참하게 보냈지만 여러 나라들을 돌아다니며 견문을 넓힐 수 있었으며, 1917∼1923년 프랑스에서 지내는 6년 동안에는 적극적인 사회주의 활동을 펴기 시작했다. 당시 베트남은 농경문화 내부의 긴장과 농민소요, 끊임없는 중국의 압력을 받고 있었으며, 프랑스의 인도차이나 침탈은 청나라와 격돌한 아편전쟁과 더불어 시작됐다. 1941년 마침내 30년 동안의 지하운동과 망명생활을 거듭한 후 통킹의 국경을 넘어 베트남으로 들어온 호치민은 강대국의 식민지 경영으로부터 베트남을 독립시켜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기에 이른다.

예스24 책소개
우리에게 베트남 전쟁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1890년대 조국의 불우한 역사 한 가운데 태어나 20세기 혁명전사로 베트남의 독립과 통일을 위해 헌신한 호치민의 생애와 사상이 선명한 삽화와 사진 속에서 조명되고 있다.

알라딘 책소개
베트남 독립의 아버지이자 북베트남의 대통령으로 베트남 무력통일을 이뤘던 호지명의 일대기. ...

-> 이게 네이버에서 검색한 인터넷 책방에 써 있는 이 책의 리뷰다. 보니까 무슨 생각이 드는가? 이 리뷰를 보고 이것들이 진짜루 장난치나 싶었다. 이건 책을 안봐도 아는 내용 아니여? 지금 장난해?

결론부터 말하면, 나로써는 이 책을 읽어서 '호치민(胡志明)'이 누군지 도저히 알 수 없었다. 내가 난독증이거나 원문자체가 이뭐병이거나, 번역이 이뭐병이거나 하여튼 셋중 하나라고 생각했는데, 거기에 몇개가 더 추가된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되었다. (알게된 경로는 정확하게 기억할 수는 없다) 일단, 그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가 아직 생각보다 발견되지 못한 것도 그 이유고, '호치민'은 이 이름을 사용하기 전에 적어도 50여가지 가명(필명포함)을 사용했다고 추측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프랑스, 러시아, 중국, 홍콩에서의 활동에 대한 자료들은 지역적으로 산재되어 있는데다가, 자료를 찾은것도 그리 오래된 사건도 아닌데다가 이것이 실제로 호치민 자신은 기록한 자료인지 하는 검증도 현재 진행 중이라고(?) 한다는 것 역시 이유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번역에 있어 원문을 발음그대로 써놓은 것은 좋지만, (적어도 처음 그 단어나 나왔을때 의미정도는 적어주는 센스가 있어야 하는건 아닌지 싶다) 그게 사람이름인지, 조직이름인지 뭐 당췌 헤깔린다. 게다가 저자의 서술인지, 번역자의 실수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저자가 그렇게 썼을거라 생각된다.) 각 시기별 호치민의 가명을 걍 쓰고 있어서(안그래도 생소한 긴 이름인데) 이게 도대체 적응이 안된다.(이건 내가 난독증이라는 증거네...-_-;;;)

-> 그럼 리뷰가 제대루 된건가? -_-;;;

이렇게만 쓰니까 책이 존나게 후진것 처럼 느껴지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시공디스커버리총서'같은 부류의 책이 가지는 한계속에서 호치민을 설명하는것 자체가 무리인지도 모른다. 이런 부류의 총서는 개론서의 역할을 하기위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시다 시피 한정된 페이지에 전체를 조망할수 있도록 이정표를 세우는 일은 두꺼운 책을 쓰는 것보다 더 어렵다. 결국 사전준비단계에서 적어도 이것저것 막 꾸역꾸역 집어 넣어 마무것도 못건지게 하는 것보다는 뼈다구라도 제대로 알아먹게 쓰는게 낳지 않나 싶다. (사전의 역할을 할수도 있겠다. 꾸역 꾸역 막 집어넣어 놓으면...) 다른 시리즈는 모르겠는데, 이 것은 좀 아니다 싶다. (책 값이 싼거도 아닌데)

한가지 확실한건 이 책을 읽고나면, 당췌 '호치민'이 어떤사람인지 정말 궁금해 지게 만들기는 한다. 도저히 모르게 사람을 이끌고 가서... (이것이 의도라면 정말 고도의 심리전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책의 주인공에 대한 내용을 써야 하는데, 이건 책에 대한 내용이 되어 버렸다. -_- 그래서 호치민 평전을 읽는다.

-- 장신고 2006-9-4 12:54 pm

2 # 촌평


서적분류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