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어른제국의 역습

Lrs13579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9월 30일 (금) 11:56 판 (새 문서: == 개요 == 20세기 박물관을 다녀온 떡잎마을의 어른들이 이상해졌다. 추억에 빠져 할 일을 내팽개치고 있는데. 지금 이 무책임한 어른들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1 개요

20세기 박물관을 다녀온 떡잎마을의 어른들이 이상해졌다. 추억에 빠져 할 일을 내팽개치고 있는데. 지금 이 무책임한 어른들을 짱구가 구해야 한다. 크레용 신짱의 9번째 극장판.

21세기의 시작인 2001년에 개봉된 작품으로 20세기와 21세기, 더 정확히는 부모 세대(쇼와 시대)와 자식 세대(헤이세이 시대) 세대 차이를 보여주며 동시에 이런 세대 차이를 서로 겪어가며 가족이 다시금 뭉치는 서사를 그리고 있다.

2 줄거리

2.1 인트로, 20세기 박물관에서

1970 오사카 엑스포(한국판: 대전 엑스포)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전시관으로 들어선 노하라(신형만) 일가. 미사에(봉미선)가 팜플렛을 보면서 엑스포에 대해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 와중, 장내에 의문의 괴수가 다가오고 있다며 대피 안내 방송이 나온다. 그리고 정말 방송처럼 거대한 괴수가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던 자동차들을 밟으며 나타났다. 그런데 미사에와 신짱(신짱구)은 전혀 당황하거나 허둥대는 기색 없이 입고 있던 옷을 갈아입고 엑스포 방위대로 변신한다. 이어 미사에가 차고 있던 시계로 여태 안 보이던 히로시에게 연락이 온다.

제트기를 타고 괴수를 추격하던 히로시는 괴수가 월석이 전시된 미국관을 부수는 것을 보고 완전히 뚜껑이 열려 제트기 미사일을 날려대다 제트기가 부서지자 거대 영웅 태양맨(히로시맨)으로 변신해 괴수를 상대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이때 멀리서 보고 있던 신짱은 멋있는 역할은 아빠 혼자 다 한다며 튀어나오더니 쓰러진 괴수를 밟기 시작한다. 당황한 히로시는 신짱을 떼어낸다. 히로시가 잠깐만 쉬겠다고 말하자 어디선가 컷 소리가 들리고, 난데없이 괴수 안에서 사람이 나온다. 이어 화면에는 거대한 엑스포로 보였던 조그마한 세트장, 조명, 촬영 스태프들과 뒤에서 구경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까지 잡힌다. 알고 보니 이 모든 건 실제 상황이 아닌 영화 스튜디오 체험관의 영상 촬영 과정이었던 것이다. 이후 다시 재촬영을 다 끝내고 나서야 한숨 돌리는 노하라 일가. 이후 미사에가 주인공인 마법소녀물까지 촬영까지 하고, 히로시와 미사에는 신짱과 히마와리(짱아)를 테마파크 내의 아이들 놀이방에 맡기고 테마파크의 다른 시설들을 체험하러 간다.

노하라 일가가 방문한 이곳은 지나간 20세기를 체험해 볼 수 있는 테마파크 '20세기 박물관'이었다. 어릴 때 즐겼던 놀이들을 다시 즐기는 곳과 20세기 용품을 판매하는 기념품 가게, 추억의 음식들을 파는 식당, 어린 시절 즐겨 보던 만화영화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영화 스튜디오 체험관 등이 있는 곳이었다. 테마파크는 대성황이라 날마다 카스카베시(떡잎마을) 주민들로 붐비지만, 어른들만 즐거울 뿐, 아이들은 따분해한다. 알지도 못하는, 자기들이 태어나기도 전에 있던 볼거리들을 보거나 놀이방에서 시간을 때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마침 놀이방에는 카스카베 방위대가 전부 모여 있었는데, 다들 며칠째 부모들이 여기만 오는 탓에 자기들도 여기서만 만날 수밖에 없었던 것이었다. 토오루(김철수)는 20세기 박물관이 생긴 뒤로 부모님들과 자신들이 다니는 후타바 유치원(떡잎유치원)의 선생님들을 포함한 카스카베의 어른들이 모두 여기에 푹 빠져 산다고 푸념하고는 이대로 계속 가다간 자기 엄마도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변해버릴 것 같다며 불안해한다. 이후 저녁이 되어 집에 가는 길, 히로시와 미사에는 만족했지만 신노스케와 히마는 다음에는 다른 곳에 가자는 모습을 보인다. 거리에는 옛날 패션이 다시 유행하기 시작하며 올드카들이 다니고 LP판과 흑백 TV가 판매되는 등 세상이 점차 과거로 돌아가는 듯한 모습이 보인다. 집에 돌아온 노하라 일가에서도 추억 삼매경은 마찬가지였는데, 히로시와 미사에는 자신들이 박물관에서 주인공을 맡은 캐릭터의 원작 만화들에 푹 빠져 있었다.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