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제 - 인간은 왜 저질이 되는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봇: 자동으로 텍스트 교체 (-==참고 자료== +==참고==))
 
25번째 줄: 25번째 줄:
*[[조갑제]]
*[[조갑제]]


==참고 자료==
==참고==
*http://chogabje.com/board/view.asp?cpage=0&C_IDX=553&C_CC=AZ
*http://chogabje.com/board/view.asp?cpage=0&C_IDX=553&C_CC=AZ


[[분류: 스크랩]]
[[분류: 스크랩]]
[[분류: 2002년]]
[[분류: 2002년]]

2017년 7월 21일 (금) 03:11 기준 최신판

1 개요[ | ]

인간은 왜 저질이 되는가

인터넷이란 문명의 이기(利器)가 증오와 거짓과 선동과 저질의 확산 매체 역할도 하고 있다. 대통령 선거를 계기로 사이버 세계가 선거유세장화하면서 이런 저질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나의 이 사이트에도 토론방에 들어가보면 꼭 공중화장실에 들어온 것처럼 발길을 옮기기가 아슬아슬하다. 그래도 폐쇄하지 않은 것은 그 저질들 속에서 고군분투하는 분들의 귀중한 글들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그래도 열어두는 것은 이 토론방에 욕설을 남긴 사람들에 대한 양심 고발장의 증거로 삼기 위함이다.

인간은 왜 저질이 되는가.

  1. 집단주의로 흐를 때이다. 집단속에서 개인은 익명화되기 때문에 아무리 저질로 놀아도 그것은 집단의 책임이지 나의 책임은 아니라고 자기를 최면시킨다. 나치 군대라는 집단에서 아주 마음씨 고운 장교도 태연히 유태인들을 몰살시켰다. 그들은 생각했다. 이 학살은 내가 한 것이 아니라 군대라는 집단이 한 일이라고. 국가, 군대 같은 집단은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마음대로 저질스러워질 수 있는 것이다.
  2. 증오심을 품을 때. 특히 광신적인 증오심을 가질 때.
  3. 우리 사회의 기성체제를 향하여 공격하고 비방하는 것이 정의로운 일이라고 착각하고 착각하도록 선동하는 정치인이 있을 때.
  4. 가정, 국가, 헌법, 도덕 등 기성질서를 파괴하려고 할 때.
  5. 젊은이, 하부층, 소외층을 충동질하는 정치세력이 있을 때.
  6. 자신의 부족함을 남의 장점을 공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고 믿을 때.
  7. 지켜보는 사람이 없다고 믿을 때.
  8. 아무리 저질로 놀아도 불이익을 보지 않는다고 확신할 때.
  9. 자존심이 없을 때.
  10. 비겁할 때.

2 같이 보기[ | ]

3 참고[ | ]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