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이야기

Jmnote bot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월 31일 (토) 17:40 판 (로봇: 자동으로 텍스트 교체 (-음악분류 +분류:대중음악))

PC업계(?)에 몸담은지(?) 대략 4-5년정도 된거 같다.
그동안 돈벌면서(?) 곁다리로 생각되던 것들을 적어본다.
별로 도움이 안될만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1 # 삽질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6012302010151690002

MS SW서 지원 안해 HDTV 못봐… 별도 수신카드 구입해야

인텔 `바이브'가 마이크로소프트(MS)에 발목이 잡혔다.

인텔은 거실용 엔터테인먼트PC에 최적화된 디지털홈 플랫폼 바이브'를 발표하면서 각종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리모컨을 통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해주는 MS 윈도XP 미디어센터에디션(MCE) 2005' 운영체제(OS)를 기본 탑재토록 하고 있다. 그런데 이 결정이 유독 국내시장에서 바이브 초기제품의 확산에 무시할 수 없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바이브, MS 소프트웨어 때문에 HDTV수신 불가능

2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인텔 바이브 디지털홈 플랫폼 기반 첫 제품으로 나란히 공개한 거실용 엔터테인먼트PC 매직스테이션 MT50'ㆍ엑스피온 AV센터 DV70'은 모두 바이브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인 HDTV 수신이 불가능하다. 이들 제품이 HDTV수신카드가 아닌 NTSC방식 아날로그TV수신카드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인데, 그 이유가 MS 윈도XP MCE OS(미디어센터 OS)가 HDTV수신카드와의 소프트웨어(SW) 연동을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즉 앞으로 미디어센터 OS 기반으로 출시될 모든 바이브 신제품들이 HDTV기능을 지원하기 어렵다는 것이어서 인텔측으로 봐선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사실 미디어센터 OS가 HDTV수신카드와의 연동을 지원하지 않는 문제는 이미 2004년 말 윈도XP MCE 2005가 선보일 때부터 지적돼온 해묵은 과제다. 한국MS는 당시 빠른 시일 안에 HDTV수신기능을 지원토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이번 삼성ㆍLG 바이브 PC의 사양이 공개되면서 1년 이상이 지난 현재까지 이 문제를 안고 온 것으로 확인됐다.

▲바이브PC로 HDTV보려면 별도 수신카드 구입해야

특히 LG전자는 미디어센터 OS의 이같은 약점 때문에 지난해 말 엑스피온 AV센터 DV50ㆍ30시리즈를 미디어센터 OS가 아닌 윈도XP 홈에디션 OS 기반으로 HDTV수신카드와 자체 멀티미디어SW를 탑재해 선보였다. 하지만 이번 바이브 기반 DV70은 사양이 강화된 상위 후속제품임에도 오히려 HDTV시청과 녹화를 지원하지 못하는 웃지 못할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삼성전자의 경우는 MT50과 전작 MT40이 모두 미디어센터OS 기반으로 HDTV수신을 지원하지 않으며, 역시 비교적 하위제품군인 MX40에 HDTV수신카드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PC업계 한 관계자는 "MS쪽에 줄곧 이 문제를 항의하고 시정을 촉구해왔으나 결국 여기까지 오게 됐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바이브 PC를 통해 HDTV 시청을 원할 경우 시중에서 10만원 전후 가격의 HDTV수신카드를 구입해 탑재하면 되나, 해당 HDTV카드업체의 SW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미디어센터 OS의 사용자인터페이스로는 지원되지 않는다.

▲연말 윈도비스타 출시 때나 문제 해결 전망

이와 관련, 한국MS 측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ATSC방식 HD 지상파방송을 90% 이상 가구가 케이블 재전송으로 시청하고 있는 국내의 독특한 방송환경 때문에 벌어진 특수한 문제"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 SW 연동 지원에 1년이 넘게 시일을 끌어온 데 대해서는 "윈도의 다양한 기능 개발을 위한 일정과 자원 관리의 측면에서 우선순위가 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특히 MS 관계자는 "현재 본사에 이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요청이 접수된 상황"이라면서도 "향후 지원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올 연말 윈도 비스타 출시 전까지 문제가 해결될지 여부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MS측 설명을 요약하면, 미국에서는 많은 가구들이 ATSC방식 지상파를 통해 HD디지털방송을 시청하지만 국내에서는 90% 이상이 케이블 재전송을 통해 시청하고 있어, 이같은 방식을 지원하는 HDTV수신카드를 미디어센터 OS와 연동시키기 위해 별도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윈도 비스타의 경우 각 케이블방송국의 암호키를 담은 `케이블카드' 탑재를 지원, 각 케이블업체의 전용 셋톱박스처럼 일반 HD방송은 물론 스크램블이 걸린 유료방송의 시청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인텔코리아 측 관계자는 "일단 바이브 출시 초기인 지금은 미디어센터 OS 탑재를 기본사양으로 요구하고 있으나, 이같은 정책을 고수하기로 한 것은 아니다"라며 여운을 남겼다.

2 # 쉬어가는 코너 : 묻지마1호

실험실에 굴러다니는 찌꺼기(-_-;;)를 이용하여 만든 오디오 앰프입니다.
귀찮아서 바닥면의 배선은 안찍었습니다. (좀 끔찍해서리...-_-;;)
재 료 비 : 0원
제작시간 : 어제 저녁먹고, 오늘 점심먹고
 \\ 생긴게 좀 썰렁합니다.-_-
 \\ 생긴거에 비해 소리는 들을만 합니다. 채널당 6W를 자랑 합니다.
 \\ -_-
약간의 튜닝은 아직 필요한거 같습니다.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