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내추럴

Sy36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2월 18일 (일) 17:07 판 (→‎UDI 라보)

1 개요

언내추럴.png

2018년 1월 12일부터 3월 16일까지 TBS에서 방영한 이시하라 사토미 주연 드라마


  • 부자연스러운 사인으로 사망에 이른 사람들의 억울한 죽음 뒤에 있는 진실을 풀어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는 법의학 수사 드라마
  • 부자연사 규명 연구소(UDI,Unnatural Death Investigation)라는 가상의 공간을 중심으로 사건이 진행
  • 2018년 1분기 드라마
  • 수사물 특유의 어두운 느낌을 많이 배제하며 사회적 메세지를 전달

2 등장인물 및 관련 설정

언내추럴 인물관계도.jpeg

2.1 UDI 라보

  • 미스미 미코토( 三澄ミコト)

언내추럴 미스미 미코토.png

법의학은 미래를 위한 것
절망할 시간이 있으면 맛있는 거 먹고 잘래
배우 : 이시하라 사토미
나이 : 33세
직업 : UDI 라보 소속 부검의/미스미 반의 집도의
실적 : 약 1500건
언내추럴의 주인공.
의대 법의학교실에서 준교수로 경력을 쌓아 UDI라보에 들어온 것은 4개월전.
합리적인 성격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쓸데없는 싸움을 하기 보다는 두뇌와 웃는 얼굴로 헤쳐 나가고 싶어한다. 모두가 즐겁게 해피하게 살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어렵다. 동반자살(이기적 살인)로 가족을 잃은 과거가 있고, 남의 '삶의 권리'가 위협받는 것에 맹렬히 반대한다. 이 세상에 아름다운 죽음은 없고, 죽어버리면 끝이라고 생각한다.
1. '우라와시 -가족4명 동반자살 사건'으로 인해 아메미아 에이지의 여동생인 '아메미아 나츠요'(지금은 남편의 성을 따라 미스미 나츠요가 됨)가 거두어 기르게 된다. 미코토의 이름은 '雨宮 美琴(아메미아 미코토)'에서 '三澄 ミコト(미스미 미코토)'로 변하게되었다.
2. 미코토의 노트북에 붙혀있는 포스트잇에는 '무라모토상에게 18L!!' '10~ 정기회의' '??? 상세 X-ray를!!' 등이 적혀 있다.

파일:미코토노트북jpeg

3. 미코토가 사용했던 2G 핸드폰은 'docomo STYLE series SH-03E [White]'이다. 2012년 12월 14일에 발매된 제품으로 지금은 품절됐다.

미코토핸드폰사용.jpeg 미코토핸드폰.jpeg

4. 미스미 아버지의 이름은 하루오(春男)로 미스미 식구들 이름에는 봄(하루오), 여름 (나츠요), 가을 (아키히코), 3계절이 있다.

처음 기획당시 미코토의 이름만 정하고 같은 소리로 시작하며 발음이 어려운 성을 골라 미나미(南)로 임시로 정했다. 만화 남주가 생각나는 성이라서 각본쓰기까지 고심하다 미스미로 정했다고 한다.

  • 나카도 케이(中堂系)

나카도케이.png

배우 : 이우라 아라타
나이 : 41세
실적 : 약 3000건
직업 : UDI 라보 소속 부검의
토오 대학 병원에서 1년 전부터 이직해 일하고 있음.
1. 이우라 아라타는 언내추럴 촬영을 위해 만났을 때 올백을 하고 갔었는데 감독(연출 츠카하라 아유코PD)가 '그거 아냐'라고 해서 머리를 바꿨다고한다.
2. 나카도는 입안의 '금붕어'자국이 있는 시신을 발견하면 키바야시에게 1만엔을 준다고했는데 우리나라로 따지면 10만원정도이다.
3. 나카도 케이는 괴로운 생각이나 감정이 들 때 오른쪽 엄지로 자신의 미간을 꾹 누르는 버릇이 있다.

나카도케이버릇.jpeg

4. 나카도 케이는 소장실에서 거의 살다시피하고 있으면서 침낭이나 캠프 장비 등등을 가져다 놓았다고. 밤에는 캠프장비 가스버너와 코펠로 라면을 만들어 먹거나 오뎅을 만들어 먹는다고 한다. 사용하는 버너는 '프리머스 P-153 울트라 버너'이다. 약 9만원정도한다. 일부 캠핑장비는 미술 스태프들이 썼던 것을 가져다 놓은 것이라고 한다.
5. 나카도가 자주 말하는 'くそ(쿠소)'의 정의는 '남을 몹시 욕하거나 불끈했을 때 내지르는 말: 제기랄; 빌어먹을.'이라고 한다. 미국의 경우 'Shit', 한국어 '젠장'같은 의미로 쓰인다.


  • 쿠베 로쿠로

로쿠로.png

배우: 쿠보타 마사타카
나이: 26세
직업: UDI 라보 소속 기록보조
특이사항: 의대 휴학생
1. 로쿠로 면허증과 학생증
1. 면허증
본명: 쿠베 로쿠로 생년월일: 헤이세이 3년 11월 14일
주소: 도쿄부 니시무사시노시 아먀야 2-1-3-313
교부: 헤이세이 28년 01월 07일 10690
헤이세이 33년 12월 14일 까지

2. 학생증
도오메이대학학생증
의학부 의학과 
학생증번호 10-E01065
쿠베 로쿠로
1991년 11월 14일생
상기의 자는 본 대학의 학생임을 증명한다.

로쿠로신분증.jpeg

2. 로쿠로의 경우 이미 휴학 상태로 한번 더 휴학하기 위해(4화) 대학교에 방문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3수를 하고 22살에 대학교를 들어가 3학년 1학기까지 듣고 휴학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일본의 대학교는 휴학비가 있는 경우도 있어 년간 100~300만원사이 정도 내야한다고 한다.
3. 로쿠로의 바이크의 번호판은 '9 世田谷 あ 52-44' 이다. 흰색에 초록색 글씨의 경우 '250cc 초과 이륜차'를 뜻하며 이륜차의 경우 테두리 부분에 녹색띠가 있다. 그리고 '世田谷' 는 도쿄의 '세타가야 구'를 뜻한다. 바이크의 종류는 KAWASAKI W400 (2008년 버전) , 헬멧은 OGK KABUTO의 제트 ROCK 플랫 블랙이다. 이 바이크에 '아오짱'이라는 별명을 지어줬다고 한다.
4. 1화에서 미코토는 로쿠로의 바이크를 타고 달리는데 앞에 윈드쉴드(바이저)가 없어서 바람때문에 굉장히 힘들어보였는지 2화때는 헬멧에 고글이 추가 되었다. 로쿠로의 배려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미코토가 쓰고 있는 헬멧은 카미쿠라 소장의 헬멧이며 혼자타고다니던 로쿠로가 여분의 핼멧이 없어서 빌린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은 'OGK KABUTO의 FOLK G1 블랙 화이트'이다. 그리고 4화에서 은색 헬멧을 내미는데 이참에 새로 구매한 듯하다. 이 은색 핼멧은 'BUCO 제트 헬멧 엑스트라부코 Metallic Silver' 으로 보인다.
5. 쿠베 로쿠로는 주인공이 침착하고, 여러 가지를 알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시청자의 시선으로 투입된 역할이라고 한다. 나중에는 배신행위가 발각되는 복잡한 역할이라서 '쿠보타군 어렵게해서 미안해.'라고 사과했다고.
  • 쇼지 유우코

쇼지.png

배우: 이치카와미카코
나이: 35세
직업: UDI 라보 소속 임상병리사
1. 쇼지는 초등학교 때부터 별명이 '쇼지'로 성을 더 마음에 들어하기 때문에 가족이나 애인에게만 이름으로 부르게 한다. 결혼에 대한 욕망은 크지만 성이 바뀌는건 섭섭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한다. 쇼지의 이름은 東海林 夕子(쇼우지 유우코)


  • 카미쿠라 야스오
배우: 마츠시게 유타카
나이: 55세
직업: UDI 라보 소장
특이사항 : 후생성 출신, UDI 라보 설립자
소장이기는 하지만 직원이 소수이기 때문에 각종 잡일까지 하고 있다. 전 후생노동성의 공무원으로 동일본 대지진의 신원불명시체 조사를 기회로 UDI라보로 옮길 결심을 했다는 말도 있지만, 단순한 낙하산이라는 소문도 있어 진위 불명. 공익 재단법인인 UDI라보의 재정은 경찰청과 후생성의 보조금에 의존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언제 없어져도 이상하지않아 위태위태하다. 하지만 너무 자유로운 멤버들에게 이야기하지않고 원하는대로 해주고 있다.
1. 카미쿠라 소장에게는 17살과 19살의 아이가 있다고 한다. 맞벌이 부부라고 작가가 밝혔는데 딸들에게 도시락을 만들어주는 것은 카미쿠라 소장이라고 한다. 첫째는 대학생이 되기 때문에 도시락을 더 이상 필요없다고 하고, 둘째도 곧 고등학교를 졸업해서 도시락을 만들 필요 없어지는데 그것이 기쁘면서도 슬프다고 한다. 카미쿠라 소장은 미식가 설정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소금 소개, 비싼 차, 단팥빵 등) 마츠시게 유타카가 주연으로 나왔던 '고독한 미식가'와 겹쳐 보여서 약간의 개그로 쓰이는 것 같다.
2. 카미쿠라 소장이 쓴 안경은 '백산안경 NAMIHANA CLASSIC BOSTON 갈색', 로쿠로가 쓴 안경은 'JINS Basic Sheet Metal 매트네이비'이다.

2.1.1 기타 설정

  • 사무실에 있는 컵들은 보라색의 심플한 컵이 미코토, 오른쪽의 노란색 꽃무늬가 쇼지, 그 오른쪽의 물방울무늬가 사카모토, 미코토의 왼쪽의 청록색이 로쿠로, 바로 앞의 갈색이 카미쿠라 소장이다. 나카도의 컵은 소장실에 따로 있는 듯하다.

언내추럴컵사진.jpeg

  • 미코토, 쇼지, 로쿠로가 먹는 장면들을 보면 미코토는 밥 종류(텐동, 카츠동 등), 쇼지는 야채나 과일로 된 체중 조절 음식, 로쿠로는 간편하게 먹는 빵 종류를 먹는다. 쇼지는 한 달 5만엔인 헬스장을 다닌다고 해서 체중 조절을 위한 것으로 보이고, 로쿠로는 간편하게 먹는 빵을 선호하는 것 같다.
  • 미코토와 나카도는 형태는 달라도 부조리한 사건으로 인해 인생이 크게 바뀐 두 사람이지만, 한쪽은 생(희망)을 향하려고 하고, 한쪽은 죽음(절망)을 향하려 하는 동전의 양면 같은 존재라고. 세계를 쓰레기라고 평가하는 나카도와 그렇기 때문에 다정하게 있으려는 미코토.

2.2 조연

  • 사카모토 마코토
배우: 이이오 카즈키
전 UDI 라보 소속 임상검사기사. 무민덕후. 나카도와 페어였으나 '쿠소'라는 단어로 갈굼당해 3개월만에 그만두었다. 이후 소송을 걸었지만 미코토의 설득으로 다른 곳에서 일하게 되었다. 마지막에는 UDI 라보로 돌아온다.
오사카 감찰의사무소에서 24년간의 근무경험이 있다.
1. 사카모토 마코토는 처음 기획에는 없는 인물이였으나 초고를 쓸 당시 인물이 부족하다며 급하게 투입한 인물이라고 한다.
  • 키바야시 나구모
배우: 류세이 료
미코토들이 일하는 UDI라보에 출입하는 포레스트 장의사 직원. 언제나 선글라스를 끼고 있다. 직업 상 나카도가 쫓고 있는 사건을 돕는다.
시신을 UDI라보로 전달하는 역할의 뒷편에서 나카도에서 돈을 받아 붉은 금붕어의 시신을 찾아 제보하고 있다.
1. 키바야시가 개인적으로 운전하는 차량은 랜드로버차량으로 Land Rover Range Rover 3세대 2005년에 나온 차량을 개조한 것으로 보인다. 옆에는 '마음을 적시는 배웅'이라고 적혀있다. 번호는 '多摩 300 お 19-82'이다.
2. '키바야시'가 착용하던 썬글라스는 '백산안경(白山眼鏡店) BOSTON-N 블랙' 제품으로 오리지널 플립업(금색)을 추가하여 착용한 제품이다. 가격은 안경테와 썬글라스를 포함하여 약 55만원정도이다. 백산안경은 존 레논이 죽을 당시 착용하던 안경으로 유명하다.
  • 미스미 나츠요
배우: 야쿠시마루 히로코
미코토의 어머니.
로펌에서 변호사로 일하고 있으며 이혼문제 등 민사 사건을 맡고 있다. 대쪽같은 성격으로, 좋다고 생각한 것은 즉흥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미코토나 아키히코가 곤혹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다.
1. 미스미 나츠요의 차량이다. 번호는 '多摩 300 お 19-92'이다. 번호판의 흰색바탕의 초록색 글씨는 비사업용 보통, 대형크기의 차라는 것을 뜻하며, 多摩는 다마시(도쿄), 300은 보통승용차를 뜻한다. 차량의 종류는 '2017 토요타 프리우스 프라임'이다. 출시가는 4,770만원.
  • 미스미 아키히코
배우: 오가사와라 카이
미코토의 동생으로 학원의 강사.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부재인 부모님 대신 미코토와 함께 자라서 누나(미코토)가 키웠지만 미코토가 '아키짱'이라고 부르는 것은 요즘에는 좀 쑥스럽다고 생각한다.
미코토의 동생역을 맡은 오가사와라 카이는 인터뷰에서 키타무라 유키야의 연기를 대단하다고 칭찬했는데 특히 2화의 장면 중 통화하는 장면에서 자연스럽게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는 모습을 보고 대단하다고 생각했다고.

시시도 계단.jpeg


  • 스에츠쿠 코스케
배우: 이케타 테츠히로
기사가 될 소재를 찾기 위해 로쿠로를 UDI라보에 잠입시킨 장본인. 정보통으로 박식한 사람.
  • 모리 타다하루
배우: 오오쿠라 코지
39살. 니시무사시노경찰서의 형사. UDI라보에 해부를 의뢰한다. 나카도가 늘 험한 말을 해 눈엣가시로 생각한다.
  • 무코지마 스스무
배우: 요시다 우론타
니시무사시노 경찰서의 형사. 모리의 부하이며, 일을 함께 하는 동ㄽ
  • 시시도 리이치
배우: 카타무라 유키야
더러운 방법으로라도 소재를 찾아내 주간지에 소재를 팔아 생계를 꾸리는 수수께끼의 프리랜서 기자.
1. 시시도 리이치의 출현은 1화부터 나왔는데(타카노시마의 부모가 장례식을 가는 도중 소리치는 기자) 본격적으로 보이는 건 2화(미케의 장례식에서 통화하고 있던 기자와 주간저널에 있던 기자)이다. 시시도를 연기한 키타무라 유키야는 처음부터 범인을 알고 있었다고 한다.
기레기

2.3 에피소드 별 등장인물

2.3.1 1화

  • 바바 미치코
타카노시마의 약혼녀. 최초발견자.
  • 타카노시마 와타루
독극물에 의한 타살이 의심되었지만 MERS 코로나 바이러스, 메르스의 감염으로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다. 중동 출장으로 메르스를 가려온 감염원으로 추측되어 비난을 받았으나...[1]
  • 유카
타카노시마와 비슷한 시기에 사망한 여성.

2.3.2 2화

  • 미케
신원 미상자로 본명이 밝혀지지 않았다. 집단 연탄 자살 현장에서 발견된 4명의 사체 중 유일하게 동사로 판명된 소녀. 위장에서 종이 조각이 나왔고 일산화탄소 중독에 의한 자살이 아니었기 때문에 미코토가 사인을 밝히기 위해 애쓴다. [2]
  • 마츠쿠라 하나
미케 위 속 내용물인 다잉 메세지[3]가 가리킨 소녀. 하나를 구해달라고 적힌 메모중 일부가 제대로 찢기지 않아 미케가 하나로 오인됐었다. 오누마의 집에 감금되어 있었던 소녀로 다행이 무사히 구조되었다. 미케와는 인터넷에서 만나 친해졌던 것으로 보인다. 화장되는 미케의 시신 앞에서 언젠가 그녀와 약속했던 백야를 보러 가기로 맹세한다.
  • 오오누마 사토루
'유키'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넷카마. 자살모임 사이트에 여자인 척 글을 올리고 미케와 하나를 자기 집에 감금한 남성.

2.3.3 3화

  • 카라스다 마모루
[주부 블로거 살인사건]의 담당 검사. 여성혐오적 사상을 가진 인물. 미코토에게 편견적 시건으로 대응한다.
  • 사쿠라코지 요이치
유명한 주부 블로거 살인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이자 피해자의 남편. 무직이지만 상속받은 돈이 많아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게임과 피규어 수집이 취미. 상당히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자신이 정말 살인을 저질렀는지 헷갈려하다 경찰의 협박 수사를 받아 죄를 그냥 인정해버리고 만다. 그 후 흉기의 모순을 밝혀낸 미코토에게 자신은 살인을 하지 않았음을 밝히고 증인으로 도와줄 것을 요청하지만[4]

2.3.4 4화

  • 사노 카나코
죽은 피해자의 아내이자 두 아이의 엄마.
  • 사토 유우토
사망한 피해자이자 사토 카나코의 남편, 사노 타스쿠의 아버지. 행복의 꿀 케이크 공장에 근무 중이던 사원이었으며 해당 상품이 방송으로 유명세를 맞추기 위해 사원들 전체가 한 달에 초과 근무를 140시간 이상 했다고 한다. 사인은 지주막하출혈. 추골동맥에 손상을 입은 이유는 사망 당시에 일어난 사고가 아닌 몇 주 전에 일어났던 오토바이 사고로 인한 것이었으며 그때 뒷목에 큰 충격이 가해진 후 병원에 갈 틈도 없이 또다시 일에 매달려야 했기 때문에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 심지어 이 사고는 기나긴 과로 이후 사장의 개인적인 파티에 케이크 배달을 갔다가 일어난 일이었다. 이에 대한 증거를 찾아냄으로써 가족들은 과로사에 대한 보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 사노 타스쿠
사토 카나코와 사노 유우토의 큰 아들. 아버지의 사망과 그토록 열심히 일하며 회사에 헌신했음에도 주변 사람들의 태도에 큰 트라우마가 생겼으며 보상금 청구 소송을 위해 노력하는 나츠요에게 "진실은 아무래도 상관없다. 있었던 일도 전부 없었던 일로 하면 그만이니까." 라는 충격적인 말로 반박한다. 아버지를 대하는 그들의 태도에 화가 나 가게에 돌을 던져 유리를 깨기까지 하는 등 굉장히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지만 공장장을 포함한 사원들이 아버지의 사건에 대한 증거를 찾기 위해 직접 발로 뛰는 데에 함께 하며 상처를 조금씩 치유해나간다.

2.3.5 5화

  • 스즈키 타쿠미
피해자의 연인이자 부검 의뢰자. 성이 같았기에 당연히 부부 관계일 거라 예상하고 부검 의뢰를 받았는데 사실은 그가 장례식 직전에 시신을 몰래 훔쳐왔다는 걸 알게 되자 모두들 기함하고 만다. 비록 결혼 약속을 했지만 서류상으로는 완전히 남남인 신분이었기에 부검 의뢰 자격이 없는 그저 성이 같은 연인 관계였다. 따라서 그가 한 행동은 시신 손괴죄에 해당한다. 결국 그로 인해 한동안 철창신세를 진다. 여자 친구인 스즈키 카호의 사망 당시 돈을 벌기 위해 공사현장에서 일하고 있었다. 카호가 보이지 않자 찾아 헤매던 중 부둣가에서 일하던 사람들과 함께 마유를 봤으며 그녀가 황급히 숨기는 것이 자신이 카호에게 선물한 목걸이라는 걸 기억해낸다. 결국 나카도에게서 사건의 진상을 듣게 되고 분노에 차 마유를 찔러 중상을 입힌다. 대학도 제대로 나오지 않고 월급도 변변치 못한 자신을 순수하게 사랑해준 카호를 평생 지켜주겠다고 결심했지만 결국 이기적인 범인 때문에 연인을 잃은 안타까운 인물.
  • 스즈키 카호
피해자이자 스즈키 타쿠미의 연인. 결혼반지 대신 목걸이를 선물 받은 것에 순수하게 기뻐하던 사람이었으나 타쿠미가 일을 하러 간 사이 익사체로 발견된다. 그녀가 바다에 뛰어들었다는 증언 때문에 타쿠미가 그녀를 버리자 절망하여 자살한 것으로 오해를 받았으나 실은 미유에 의해 살해당했다. [5]
  • 마유
사건의 진범. 카호의 목걸이를 빌려가 카호를 바다에 빠뜨렸으며 그 당시에 구했다면 살 수 있었음에도 외면했고 심지어 자신의 범죄를 은닉하기 위해 카호처럼 꾸며 바다에 뛰어드는 치밀함까지 보였다. 비록 몸싸움 중 벌어진 실수였으나 이미 이 시점에서 자신을 변호하고 용서받을 기회마저 스스로 버린 살인자이다. 이후 뻔뻔하게 카호의 부모를 찾아가 타쿠미를 용서해달라 청하며 악어의 눈물을 흘렸으나 진상을 다 알게 된 그의 칼에 복부를 찔린다. [6]

2.3.6 6화

2.3.7 7화

  • 시라이 카즈마
미도리카와 시립고 1학년 A반에 소속되어 있는 학생. 입시학원 선생으로 지내는 미스미 미코토의 남동생에게 미스미 미코토를 동경한다는 소년으로 나왔지만 이후 라이브 방송을 켜면서 자신이 죽인 동급생 Y군의 사인을 시청자 수 10만 명이 넘을 때까지 못 밝히면 X군을 죽이겠다는 내기를 걸면서 나타난다. 미스미가 맞힐 때까지 책을 낭독하며 시간을 보내는데 사실 이는 자신의 의도를 알아채달라는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 그가 읽던 책은 소어 다리라는 미스터리 시리즈였고 시신에 나타난 흔적과 사건 현장에 널브러져 있는 간판과 대리석 흔적을 조합한 결과 진상을 알아낸 미스미가 코이케 무리들을 파멸시키기 위한 요코야마의 자살이라는 법의학적 진술에 화를 내지만 이내 개인적인 소견으로 하지만 이것은 괴롭힘으로 인한 살인이라는 말에 모든 것을 인정하고 자신의 얼굴을 공개 및 코이케 일당을 언급하며 사건의 진상을 이야기하고 자살을 하려 하지만 나카도의 설득 끝에 포기한다.
  • 요코야마 신야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파프리카 군(시라이 카즈마)이 자신이 죽인 학생이라며 밝힌 동급생 Y군 시체로서 등장한다. 그러나 그는 시라이 카즈마에 의한 피해자가 아니라 코이케 일당들의 이지메에 의한 피해자로 밝혀진다. 그는 시라이가 코이케 일당에 의해 웃음거리가 되고 왕따를 당하게 되자 그를 보호해주고 담임 선생님에게 이야기를 했지만 학급폭력이란 사건으로 학교 이미지가 추락되기 싫은 높으신 분들 특징상 훈방 처리로 코이케 일당들이 처벌도 안 받게 되는데 당연히 코이케 일당들은 요코야마에게 이지메를 행한다. 그날 이후부터 체육 비품 창고에 끌려가서 무차별 폭행을 당하고 금품을 갈취당하는 도중에도 시라이에게는 괜찮은 척하며 시라이와 함께 소어 다리 시리즈의 트릭을 실험하는 등 시간을 보내지만 결국 끊임없는 괴롭힘에 그는 코이케 일당이 밤 8시에 오라는 날에 소요 시리즈 트릭을 이용한 살해도구를 이용하여 자살한다.

  • 코이케
이번 사건의 근원. 1학년 A반 학급 카스트 최강자인 날라리 양아치이자 일진으로 처음에는 시라이 카즈마를 가지고 자신들에 맞는 행동을 하게 하는 등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았지만 이내 질려서 폭력으로 넘어가려 할 때 요코야마 신야가 자신을 찌르게 된다. 그러나 훈방조치 이후 자신의 따까리 사와다, 마츠모토와 함께 그를 체육 창고서 폭력을 저지름과 동시에 벌금이라는 명목으로 매일 돈을 갈취한다. 게다가 학교에서도 서바이벌 나이프를 가지고 와서 학급생들에게 공포심을 주기 위해 칼을 휘두르거나 사건이 벌어진 전 날 한 서점에서 만화책을 훔치다가 잡혀 자신의 어머니가 굽신거리며 사과하며 10만엔을 주며 합의를 보는데도 낄낄거리며 웃는 인성을 보인다.

2.3.8 8화

2.3.9 9화

  • 타카세 후미토
화재사건에 휘말린 11번째 피해자이자 생존자. 바에서 화재가 일어나서 죽을뻔 했지만 당시 전야쿠자에 의해 생존하게 된다. 이후 의식이 돌아와서 증언하는 인물로만 되는줄 알았는데....

2.3.10 10화

  • 타카세 후미토[7]
타카세 부동산의 주인으로 화재사건 당시 옆 건물주다. 8년전 나카도의 연인(코지야 유키코:하시모토 마미)을 죽인 범인이며 매번 여성시체에게 금붕어 문양이 박혀있는 애완동물 도구를 입안에 넣기 때문에 나카도는 일명 금붕어 살인마라고 부른다. 10화 처음 나타나자 나카도가 자신을 죽이려 하니 신변보호를 뻔뻔하게 요청하는데 마지막 피해자인 여성(오사키 메구미)을 토막내 살인한 후 요청한 시기라서 상의가 피범벅이었다. 더욱이 경찰 조사에서 피해자 여성들은 자신의 집을 보다가 갑자기 쓰러졌고 그러면 집값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신의 손으로 시체를 옮겨서 처리했을 뿐이라며 철면피를 보여준다. [8]

3 주제가

  • 엔딩곡 Lemon
    • 아티스트: 요네즈 켄시
    • 앨범명: 8th 싱글 Lemon
    • 발매일: 2018.2.12.

왹소리의 정체

4 시청률

회차 부제 원부제 방영일자 시청률
1화 이름 없는 독 名前のない毒 2018.01.12 12.7%
2화 죽고 싶은 자의 편지 死にたがりの手紙 2018.01.19 13.1%
3화 예정에 없던 증인 予定外の証人 2018.01.26 10.6%
4화 누구를 위하여 일하나 誰がために働く 2018.02.02 11.4%
5화 죽음의 복수 死の報復 2018.02.09 9.0%
6화 친구가 아니야 友達じゃない 2018.02.16 10.1%
7화 살인 유희 殺人遊戯 2018.02.23 9.3%
8화 머나먼 우리 집 遥かなる我が家 2018.03.02 10.5%
9화 적의 모습 敵の姿 2018.03.09 10.6%
10화 여행의 끝 旅の終わり 2018.03.16 13.3%

5 설정 및 정보

5.1 1화

5.1.1 여담

  • 1화의 경우 등장인물 소개라던가 설정 등 급급한 전개를 피하고 2화같은 1화를 목표로 했다고 한다.
  • 미코토와 미코토의 남자친구 사토시가 먹었던 것은 豚串焼き(부타쿠시야키)이다. 총 6개를 시켜 먹고 있다.
  • 미코토가 결혼 발표하자 엄마(나츠요)가 샴페인을 찾으러가면서 부르는 노래는 야쿠시마루 히로코(나츠요)의 애드립이다.
  • 타카노시마의 회사에 찾아가는 장면에선 실제 근무하시는 분들도 간간히 섞여서 촬영을 진행했다고 한다.
  • 주간저널의 편집장 스에츠구와 로쿠로가 먹던 술은 '기린 이치방 시보리'이다. 실제 촬영 장소는 東京都港区西麻布4丁目10の*ネクスト西麻布B1.「こんぶや西麻布」이다.
  • 우마(馬)쿠키라고 불렸던 kalim's cookie는 실제하지 않는 쿠키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아랍어가 공용어인데 같은 발음의 아랍어 كليم(칼림)은 아랍어로 말동무, 대화자라는 뜻이 있는데 여기서 따온 것이 아닐까 하고 예상한다.

5.1.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바바 미치코의 담담한 표정과 태도에 로쿠로는 강한 의구심을 가지고 의심하기 시작하는데, 회사로 찾아갔을 때에도 지나가는 회사원들이 '약혼자가 죽었는데 태연하게 회사에 나온다'고 뒷담화를 하는 것과 같은 태도이다.
  • 미코토의 어머니가 건낸 아버지의 편지에 있던 주소는 볼리비아의 일본 대사관 주소(Calle Rosendo Gutierrez No.497 esq. Sanchez Lima Bolivia(http://P.O.Box 2725) La Paz)인 듯하다. 또한 미스미네집 주소는 東京都 大田区 田園調布 6-5-25 으로 평범한 주택단지로 나오는데 실제 촬영지는 東京都世田谷区尾山台2丁目3「studio mon尾山台スタジオ」이다.
  • 미코토가 신장 질환을 검색한 사이트의 이름은 'scholar search'로 학술논문 검색사이트이다. 실제로 있는 사이트는 아니나 내용을 볼 때 구글 화면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 나카도가 쌓아두고 있는 책은 카슨 인체발생학, 재활, 생화학, 하지정맥류 진료 메뉴얼, 피부질병에 대한 실질적 관리, 넷타 해부학 아틀라스 등이다.
  • 검안서에 의하면 타카노시마를 발견한 날짜는 2017년 9월 24일이다. 이날로부터 10일 뒤 10월 3일에 UDI라보에 의뢰가 들어와 부검을 한다. 언내추럴의 1화의 시간대는 10월 3일부터 10일~15일사이로 예상된다.

5.1.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간을 체취하여 스크리닝 머신으로 검사한 200종류의 약물에는 수면제 종류의 약물, 아코니틴, 마약 종류, 해열제 종류 등 다양한 약물이 있다. 하지만 복어의 독 '테트로도톡신' 같은 경우 포함되지않는다고 한다.
  • 바바 미치코가 다루던 약물은 hexane(헥산), ethylene glycol(에틸렌글리콜), dichloromethane(다이클로로메테인), acetone(아세톤)이다. 나오는 약물들 모두 독성이 강력한 약물이다.
  • 나카도가 보고있던 '解体新書'는 일본 에도 시대의 번역 의학서로, 독일 의사 쿨무스의 '해부도보'라는 책의 네덜란드어판인 '타펠 아나토미아'를 일본어로 중역한 것이다. 서양서적 완역으로는 일본 최초인 책이다. 번역 총 책임자는 스기타 겐파쿠였다.
  • 타카노시마의 집에서 쇼지가 말한 파라켈수스는 독성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운다. 용량이 독을 만든다라는 문장은 유명하다.
  • 메르스를 이야기하는데 혼자 로쿠로만 화성을 이야기한 이유는 일본에서는 'MERS' 를 'マーズ(마-즈)'라고 읽고, '화성'을 'マース(마-스)'라고 읽어 비슷한 발음으로 인한 오해다. 일본에서는 메르스 감염환자가 없었기 때문에 그만큼 인지도가 없어서 그런 행동이 나왔던 것으로 예상한다.
  • 미코토가 메르스바이러스 검사를 위해 'RT-LAMP법', '유전자 증폭' 이라는 방법을 말하는데 그 중 'RT-LAMP법'이란 에이켄화학(栄研化学)이 개발한 유전자 증폭법이다. 표적유전자에서 6개의 영역을 선택하여 조합한 4개의 프라이머를 사용하여 사슬치환반응을 이용해 증폭시키는 방법이라고한다. 어떤 직원이 다가와 ‘PCR 검사’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PCR 검사’란 환자의 침이나 가래 등 가검물에서 리보핵산(RNA)를 체취해 진짜 환자의 그것과 비교해 일정비율 이상 일치하면 양성으로 판정하는 검사방법이다.
  • 나카도가 'ICU가 아니라 음압격리병실로 옮겼어' 라는 대사에서 ICU집중치료시설·집중감시시설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인 의료설비로는 충분히 관리할 수 없는 중증환자나 대수술 후의 환자를 대상으로 24시간 계속 감시하여 필요에 따라서 신속한 구급조치를 하기 위한 것이다. 음압격리병실은 기압 차를 이용해 병실 내부의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 병원균과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기능을 하는 병실이다.

5.1.4 추가 번역

  • 19번째 희생자 '카도노 유지'의 화장터 주소는 東京都 小金井巿 西町 3-23-4 ツバキメモリアルホール 이라고 나온다. 실제 존재하지 않는 화장터이고 실제 촬영 장소는 栃木県足利市新山町12「足利市斎場」 이다. 13시부터 고별식이라고 적혀있다.

5.1.5 복선

  • 미코토와 쇼지가 장난치면서 '거짓말이 거짓말이야~' 라는 대화는 대학병원의 실수를 감추는 것에 대한 복선이라고 할 수 있다.
  • UDI라보에서 타카노시마를 죽인 독을 찾으러 멘션으로 갈 때 멘션의 주소는 자세히 나오지 않지만 6층이라고 쇼지가 말하는 장면에서 우편물이 살짝 비친다. 이는 바바상이 건냈던 도쿄의과대학병원에서 받은 건강검진의 우편물인데 1화 뒷부분의 복선이다.

5.2 2화

5.2.1 여담

  • 미코토는 無理心中(동반자살)이 아니라 이기적인 살인이라고 하면서 외국의 경우 동반자살이라고 쓰지 않고, 'Murder–suicide'이라고 한다라고 이야기한다. 실제 외국에서는 'Murder–suicide'를 사용한다. 사람을 죽이고 살인자인 자신도 같이 죽는 것을 의미한다.
  • 쇼지가 말하는 '사와구치 야스코는 바쁘다고~'에서 '사와구치 야스코'는 일본의 장수드라마 '과수연의 여자'에서 나오는 주인공'사사키 마리코'를 연기하는 '사와구치 야스코'를 이야기한다. 내용은 과학수사연구소 팀원들의 활약상을 그린 추리 드라마이다.
  • 미코토를 연기한 이시하라 사토미는 미코토가 가지는 감정과 연기를 어떻게 보여줘야 하는가 엄청 고민했다고 한다. 특별한 대사가 있는 것이 아니고, 감정도 거의 일정한 사람으로 나오다 보니 감독과 많이 상의하면서 고민했다고. 그런데 2화 아래의 장면에서 설득하듯 슬픈 눈으로(슬픔을 좀 많이 넣어) 연기를 해보니 감독이 달려와 '훌륭해!'라고 칭찬을 듣고 이때 미코토라는 사람의 감정의 폭을 잡을 수 있었다고 한다.
  • 트럭이 물에 빠진 장면은 아래의 사진처럼 땅을 파서 만든 스튜디오로 로쿠로를 연기한 쿠보타 마사타카는 현장에 와서 이 모습을 보자 "우와!...돌아가고싶어."라고 해서 현장 스탭들이 다들 웃었다고 한다. 촬영은 거의 5시간동안 진행됐다.

언내추럴촬영현장.jpeg

  • 미코토는 로쿠로 보고 물이 차올라 죽을 것 같은 절망적인 상황에서 '내일 밤에 시간있어? 맛있는거 먹으러 가자'라고 이야기하면서 '내일, 뭘 먹을까나~'라고 한다. 이 뒤에 대사들은 모두 이시하라 사토미와 쿠보타 마사타카의 애드립이라고 한다.
  • 미케가 보던 백야의 사진은 노르웨이의 도시 '노드캅'의 백야 사진이다.
  • 극본 노기 아키코가 '냉동고에 갇히는건 진부하니까 물에 빠지는 건 어떨까?'라고 연출 츠카하라PD에게 물었더니 '괜찮아 분명 먹힐거야!' 라고 해서 탄생한게 트럭씬이라고. 10화중에서도 가장 힘들고, 예산이 많이 투입된 장면이라고 한다.
  • UDI는 사법부검도 하고 있다는 설정이기 때문에 2화의 소재는 형사 사건으로 정했다고 한다. 범인 체포는 미코토 일행이 형사가 아니기 때문에 진상을 밝히려다 위기에 빠진다라는 전개로 생각했다고.

5.2.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로쿠로가 쇼지에게 '검시관이라뇨?'이라는 말에 쇼지가 '종신검시관의 우치노상'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일본 드라마인 '종신검시관'에 나오는 주인공을 맡은 배우 '우치노 마사아키'를 말한다. 사체의 현장과 물증을 통해 사건을 풀어가는 드라마로 시즌 2와 극장판까지 나온 드라마이다.
  • 미코토일행이 사건현장으로 들어가려고 하자 경찰이 막는데 여기서 미코토가 UDI라보가 설립된지 2년밖에 안됐다는 이야기를 한다.
  • 미코토는 마츠쿠라부부를 보며 아이들 소유물처럼 생각하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 이유는
1. 시체를 보고 자신의 아이가 아니다라는 걸 알자 'これ(이것)'이 뭐냐고 물어보는 태도
2. 집을 뛰쳐나간 아이에 대한 공감보다는 부족하게 없게 키웠다며 자식을 탓하는 태도에서 소유물로 본다고 생각한 것 같다.

이는 미코토가 예전에 겪었던 사건에서 어머니가 자신을 대했던 태도를 떠올리게 한다.

  • 유키(오누마 사토루)와 하나, 미케가 같이 이야기 이야기한 트윗들이 나오는데 유키가 자신은 쉐어하우스를 운영하고 있어서 어려운 여자애들을 도와주고싶다고 하나와 미케를 속여 데려온 것으로 보인다.
  • 범인(오누마 사토루)은 로쿠로의 물건들을 태우는데 개를 산책시키는 주민이 가까이 다가온다. 이것을 보고 미코토 일행을 얼어 죽이려고 했던 것을 바꿔 아예 물에 수장을 시키려고 계획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 미케는 결국 신원을 찾지 못하고, '신원 불명 43번'으로 UDI 라보에 있게 된다. 그러면서 유골, 개인 물품과 함께 팔찌를 같이 놓고 가는데 이 팔찌는 마츠쿠라 하나가 착용하고 있던 팔찌로 함께 있었을 때를 기억하며 놓고 간 것으로 보인다. 백야는 극단의 위도(북극, 남극)에서는 'Polar Day' 라고 불리우는데 미케가 착용한 목걸이의 'P'는 이 단어에서 따온 듯하다.

5.2.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미코토가 가지고 다니는 '수질 검사 키트 (アクアチェックECO)' 는 실제로 있는 제품이다. 음료나 하천, 폐수, 지하수 등을 검사하는 키트이다. 아마존에서 25개 개입에 3,780엔에 판매하고 있다.
  • 미코토는 물에 잠겨가는 트럭안에서 수질검사키트를 통해 수치를 불러주는데 '질산성질소 20mg, 아질산성 질소 1.5이상, ph 6.8, 총알칼리도 20, 총경도 120' 라고 알려준다. 나카도는 아질산성 질소에서 힌트를 얻어 저수지 근처에 목장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 이유는 대소변, 하수 등의 혼입에 의한 암모니아성 질소의 산화에서 나오는 것이 아질산성 질소이다. 아질산성 질소는 질산성 질소로 산화하는데 두 수치의 양을 추측하면 오염의 정도를 알 수 있다. 이것으로 쵸즈카 근처에 운영하는 목장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을 것으로 보인다.

5.2.4 추가 번역

  • 로쿠로가 본 기사의 내용이다.
(우라와시-가족4명 동반자살) 3명 사망 장녀의 의식이 돌아왔다.
우라와시 주택에서 아메미야 종합병원의 원장부부와 아들이 사망한 사건으로, 중태였던 장녀(9세)가 의식을 되찾았다. 회복 후 사건을 조사할 예정이다. 
사건은 지난달 5일, 아메미야 에이지(47세) 출근을 하지않아 이상하게 생각한 병원관계자가 가까이 사는 전 원장의 아버지가 연락하여 발견하였다. 
방에 들어서니 7개의 냄비에 연탄을 태운 형체가 있었고, 에이지상과 그의 아내 사치코상(38세), 코오키군(12살)이 쓰러져있었고, 모두 사망하였다. 
딸만 목숨을 건졌다. 사인은 연탄불 일산화탄소 중독.
3명의 시체에서 수면약이 검출되기도하여 일가족이 동반자살한 것으로 보이지만, 
예전부터 남편의 외도로 자주 부부가 싸웠다는 증언도 있고, 신중하게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 무코시마형사가 미코토일행에게 보여주는 자살사이트이다.
저희 사이트는 자살희망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간의 교류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살을 추천하는 사이트입니다.
아직 자살지원자에 연관되지않고, 히키코모리나 우울증, 스트레스 등으로 정신적 멘탈 면에서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채팅이나 게시판에서 서로 이야기할 수도 있는 편안한 장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사이트를 생각하며 시작했습니다.
자살지원자 모집(집단자살) -의뢰(자살보조)는 금지입니다. 발견했을 경우, 접근 금지, 통보하겠습니다.
*주의사항*
경찰분들도 본다는 것을 잊지말고 이용하세요.
이 사이트는 살인모집이나 의뢰(자살보조), 자살방법을 가르치거나 예고하는 행위는 금지입니다.

5.2.5 복선

  • 쇼지와 로쿠로가 미코토의 2G폰을 보면서 핸드폰을 바꾸는 게 어떠냐고하는 장면과 아메미야의 사건이 2화의 복선이다.
  • 미코토에게 나츠요가 '세부의 온천으로 당일치기로 가자'는 이야기는 2화의 실마리를 푸는 복선 중 하나이다. 세부는 필리핀의 유명 도시인데 당일치기로 다녀오기 힘든데도 당일치기로 가자는 것은 뒤에 나오는 아리시카온천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아리시카 온천'은 필리핀 판이 섬 밑으로 들어갈 때 해수를 머금고 맨틀의 열로 수증기가 되어서 온천으로 지면에 나오는 온천이라고 설명하는데 일본에 이런 온천은 없지만 필리핀에 '마퀴닛 온천'이 이에 해당한다.
  • 미코토가 미케의 시체를 부검할 때에 입안에 상처가 없다면서 입안을 살펴보는 장면이 있는데 나카도가 1분 정도 미코토를 쳐다본다. 이것은 나중을 위한 묘사라고 극본 노기 아키코가 밝혔다.

5.3 3화

5.3.1 여담

  • 카라스다 검사를 연기한 후키코시 미츠루는 인터뷰에서 자신은 평소에 스토리와 관계 없는 곳에서 등장인물의 버릇을 만들어 종종 넣는다고 이야기하며 이번 카라스다 검사 역할을 할때에도 표정을 조금 꾸며서 연기했다고 한다.
  • 3화 초반을 보면 나카도가 버너를 분해해 청소하고 있다.
  • 사쿠라코지 요이치는 경찰에게 연행되는 장면의 지문은 '끌려가버리는 우주인처럼 끌려나가는 요이치'라고 적혀 있었다고 한다.
  • 작가는 미코토가 증인이 되는 제대로 된 법정드라마 에피를 3화정도에 넣고 싶다고 생각했었는데 같은 시기에 방송된 '99.9 형사전문변호사 시즌2'에서 센터시험(대학입학시험)에서 무민이 등장 할 줄 몰랐다고 한다.
  • 3화에서 삭제된 씬
쇼지: 미코토가 감정적이라면 나는 히스테리네.
로쿠로: 두분 모두 이성적인 쪽이죠. 이과 여성이라는 느낌.
쇼지: 나왔다, 이과 여자!
로쿠로: 네?
쇼지: 이과계 여자는, 이제 와서 발견된 것이 아니라, 아주 먼 옛날부터 이 세상에 있었어.
  • 미코토가 돼지 몸통으로 실험을 하면서 "이렇게 큰 지출은 세탁기 사고 처음이에요."라고 이야기하는데 일본의 (8kg)세탁기의 가격은 70,000엔에서 80,000엔 정도, 드럼 세탁기는 200,000엔정도 한다.
  • 사카모토가 불안해하며 만지는 무민 굿즈는 'ムーミン リール付パスケース(무민 여권케이스)'이다. 현재 일본에서는 품절로 나오며 가격은 1,600엔이였다.
  • 3화 내내 나오는 법정안은 세트장으로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데 오랜 촬영이였다고. 카라스다 검사의 "적당히해!"라며 소리칠 때 같이 있던 스탭들도 놀랄 정도였다고 한다. 그와중에 쿠보타 마사타카는 감독에게 "실제 법정에서 (나카도같이) 태도가 나쁘면 주의를 받나요?"라고 물어봤다고 한다.
  • 3화에서 카라스다의 성차별 발언이 눈에 띄지만 중요한 건 ‘미코토와 나카도가 처음으로 협력한다’라는 점이다. 남녀간의 '협력'으로 이기는 것이 남녀간의 '대립'보다 중요하다라고 극본 노기 아키코는 밝혔다.

5.3.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도쿄지부경찰청 검사 '카라스다 마모루'라고 명함에 적혀있다.

카라스다명함.jpeg

  • 미코토의 대사 "하지만 저희는 구미처럼 어떤 시신이라도 샘플을 5년 동안 보존합니다." 에서 구미는 '欧米'인데 유럽과 미국을 뜻한다.
  • 미스미 나츠요가 보던 인터넷 논쟁의 내용이다. 사이트는 'http://6ch.co.jp '라고 나오는데 일본 인터넷 사이트 '2ch'를 따라한 것이다.
  • 나카도 케이가 법정에 입고 나오는 옷은 상복이다. 나카도의 법정 의상이 각본상에서는 ‘양복’였는데 의상팀과 기획 아라이 준코PD와 숙고한 끝에 ‘그는 상복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한다. 과거 설정을 생각하면 굉장히 정확했다고 극본 노기 아키코가 말했다.
  • 시시도에게 방청권을 넘겨주는 장면에서 보면 '헤이세이 29년(2017년) 10월 26일'이라고 적혀있다. 3화의 시간대는 10월 20일에서 26일 사이로 보여진다.
  • 실제로 법의학에서 쓰는 메스는 연마하지 않으며 모두 칼날을 교체해서 쓴다고 검수 받는 선생님께 몇 번이나 확인받아 썼다고 한다. 다른 대학 법의학자분들에게도 물어봤다고. 애초에 연마할 수 있도록 만든 칼날이 아니라서 그럴 일이 없다고 한다. 혹시나 그렇게 쓰는 곳이 있을 수도 있지만.

5.3.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일본은 2009년부터 배심원제도인 재판원 제도가 도입되었다. 재판원 제도는 영미식 배심원 제도와 재판관에 의한 기존의 참심원 제도가 혼합 형태라서 재판의 판결은 재판관과 배심원들 토의 후 다수결로 결정되는 제도이다. 또한 변호사가 말한 "검찰은 유죄율 99.9%의 자존심을 걸고 전력을 다해 공격해 올겁니다"라는 대사에서 알 수 있듯이 검찰이 기소한 사건의 유죄율은 99.9%이며 일본에서 유죄를 받으면 뒤집어지는 일은 3%밖에 안된다고 한다.

5.3.4 추가 번역

  • 사카모토가 나카도에게 보낸 고소장의 내용이다.
내용증명
주소:  도쿄도 니시무사시노시 기치조지 3-22-1
회사명: 공익재단법인 부자연사규명연구소
본명: 나카도 케이 님
저, 사카모토 마코토는 UDI라보에서 임상병리사로 일한 3개월 지속적으로 법의해부의 나카도 케이에게 상사 괴롭힘을 당했습니다. 그 사람과 더이상 함께 일하는 건 고통스럽습니다. 
따라서 나카도케이의 사임을 요구합니다.
그런고로, 본 서면 도달후 7일
바랍니다.
  • 사쿠라코지 시즈쿠가 발매한 책의 제목들이다.
1. 인기주부블로그 시즈쿠의 웃는 얼굴이 넘치는 레시피
2. 시즈쿠의 애정이 넘쳐 흐르는 레시피
3. 주부블로그 시즈쿠의 원기 넘치는 레시피

5.3.5 복선

  • 3화 초반에서 미코토의 대사 '살인사건의 절반이상은 가족에 의한 친족간의 살인이야.'라는 대사를 통해 진짜의 범인이 동생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복선이다.
  • 미코토는 증언대에서 '모순점'이라는 단어를 떠올리지 못해 망설이는데 이는 3화 후반부의 내용의 복선이다.

5.4 4화

5.4.1 여담

  • 드라마 초반에 나오는 수면약을 이용한 범죄는 실제 일본 지바현의 양로원 직원이 일으킨 사건을 모티브한 것으로 보인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17/nwdesk/article/4365347_30212.html
  • '행복의 꿀 케이크'는 2018년 3월 3일부터 실제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1000엔이라고 하며 점포나 전화로만 구매할 수 있다.
https://twitter.com/unnatural_tbs/status/971578757642256386
  • 4화는 교통사고 책임 소재 명시도 법의학자의 역할 중 하나라는 교과서의 글을 보고 '책임을 회피하고 싶은 세 명의 분쟁에 UDI가 말려든다면?'이라는 발생으로 적은 에피소드라고 한다.
  • '행복의 벌꿀 케이크' 장면 뒤에 출연자들이 모여서 이시하라 사토미가 마츠시게 유타카에게 '싫어하는 음식이 있나요?'라고 묻자 '없어. 술도 단것도 좋아하니까'라며 마츠시게의 주연 '고독한 미식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거나 차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화기애애했다고한다.
  • 쇼지가 '피해보상 1000만엔내는 것보다 100만엔을 휙하고 법의학자에게 줘서 매수하는게 편하잖아'라는 대사는 쇼지의 농담이다. 실제로 그런 경우는 없다라고 한다.
  • 사노 유토의 딸로 나오는 '노다 아카리'양 덕분에 촬영 분위기가 훈훈했다고 한다. 엄마 역으로 나온 '토다 나호'는 촬영 시 울지도 않고 '엄마~'라면서 잘 따라와줘서 너무 고맙고, 귀여웠다고 한다.
  • 여성 법의학자들의 모임에서 일본의 시신도 모두 해부하면 좋겠다고 하면서 지금 이대로는 예산도 장소도 사람도 없다는 이야기를 쓰고 싶었지만 시간이 안맞아 잘라냈다고 하면서 극본 노기 아키코가 트위터에 잘린 대본을 올렸다.
  • 로쿠로가 쇼지에게 '혹시 아키짱이라는 사람 아시나요? 미스미씨의 아는 사람인 것 같은데, 그 사람하고 닮은 모양이에요.'라고하자 '아! 전남친이야'라는 소리에 실망하는 듯한 리액션을 취하는데 '전남친과 닮았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무슨 기분인가?'에 대해 현장에서 이야기가 나왔다고. 여성 스태프쪽은 기쁠 것같다고 했고, 남성 스태프와 쿠보타는 미묘하다는 의견으로 나뉘어서 그런 리엑션이 나왔다고 한다. 그러면서 '그쪽인가, 정말로.'라는 대사도 '마음 속 목소리가 나와버렸다..!'의 느낌의 쿠보타 마사타카의 애드립.
  • '행복의 벌꿀 케이크'의 공장 촬영분에서 위생에서 만전을 기하여 스탭들도 완전 장비하여 촬영 그리고 촬영 후에는 미술 스태프들이 사용한 엑스트라 20인분의 신발을 전부 씻어 사이즈별로 정리했다고 한다.
  • 사건을 풀 단서인 바이크를 알려주는 로쿠로의 머리를 미코토가 쓰담는데, 대본에는 없었지만 현장에서 연출 츠카하라 아유코PD가 '강아지처럼 쓰담아줘'라고 하여 추가했다고 한다.
  • 아키짱이 미코토의 동생인 걸 알자 로쿠로는 쇼지에게 따지는데 쇼지가 '아하하하-'하면서 웃는다. 대본에 적혀있는 대사이긴 했지만 쇼지를 연기하는 이치카와 미카코가 그렇게 연기할 줄은 몰라서 현장에 스태프들이 다들 엄청 웃었다고 한다.
  • 언내추럴에 나오는 '니시무사시노 시'는 가공의 자치체이지만, 카드에 기재되어 있는 자치체 코드 "13-203"는 실제하는 무사시노 시의 것이다. 무사시노시에서 열린 '언리미트 인 기타큐슈 이벤트맵'행사에서 이 카드를 배포한 것으로 보인다.
  • 부검실에 누워있는 나카도의 모습은 (8화)'몸을 갈라서 열어보아도 알 수가 없었어.'과 (9화)'수십 번, 수십 번, 수십 번을 꿨는데도 범인의 얼굴은 안보였어.'라는 대사와 겹쳐 보인다. 비과학적인 것을 믿지 않을 것 같은 나카도지만 부검대에 누워서라도 범인의 얼굴을 보고싶었던게 아닐까.

5.4.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부검실에 붙여있던 협박문을 검사한다고 하는 쇼지에게 나카도가 성큼 다가와 아이를 안겨주는데 이는 협박문이 자신을 향한 것이며 보낸 사람이 누구알기 때문에 나온 행동으로 보여진다.
  • 나카도의 성격상 협박문이 와도 버릴만 한데 그것들을 꾸준히 모아서 가지고 다닌다. 사실 그 협박문은 나카도가 범인인줄 알았던 코지야 유키코의 아버지가 매년 기일에 보내던 것으로, 범인을 찾지 못한 자신의 벌이라고 생각하고 모았던 것이 아닐까 한다.
  • 로쿠로가 만들 어플에 완료되면 나오는 글씨는 '済' (건널 제)로 끝났다라는 뜻을 가졌다.
  • 사노 유토의 사고장면을 보기 위해 CCTV를 돌려보는 화면 밑에 날짜가 나온다. 2017년 10월 4일로 나오는데 이것은 한달전에 일어난 일로 4화의 시간대는 2017년 10월 27일~11월 4일전후로 보인다.
  • 이 장면은 로쿠로가 대학교에서 동기와 만나 '뭘 위해서 일하는 걸까?'라면서 미래에 대한 이야기와 겹쳐지는 장면이다. '보다 나은 삶’, ‘꿈이 있어야 해’ 라는 말에 강박을 가지고 있는 요즘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인물이 바로 로쿠로. 그런 로쿠로의 질풍노도와 같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이것이 4화의 정답이었다라고 극본 노기 아키코가 밝혔다.
  • 미스미는 나카도의 수상한 움직임을 보고 '도코로자와 시'까지 쫓아가는데 '니시무사시노 시'의 배경이 된 '무사시노 시'에서 50분정도 떨어진 곳이다.

5.4.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지주막하출혈(SAH)는 뇌와 뇌를 감싸고 있는 조직 사이의 지주막하공간에 출혈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주요증상은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으로 번개에 맞은 것 같은 두통이 시작된다고 한다. 일부 환자는 출혈이 시작되기 전에 펑 하는 느낌을 가진다.

5.4.4 추가 번역

  • 미코토 얼굴이 나온 주간저널의 기사 제목이다.
사쿠라코지 시즈쿠사건은 종지부
새로운 증거가 결정적
남편의 역전 무죄의 판결
카리스마 블로그가 숨겨놓은 것은 거짓말로 만들어낸 임시의 나?

5.4.5 복선

  • 4화의 시작은 운전하려는 피해자에게 수면제를 먹여 살인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는 뒤에 나오는 과로에 의한 졸음운전의 복선이다.

5.5 5화

5.5.1 여담

  • 미코토의 동생 아키히코가 요리를 하면서 '간장맛과 소금맛'을 고르라고 하는데 미코토가 '그건 어떻게 되도 좋다고~! 지금 나는 윤리와 감정에서 고민하고 있단말야'라며 한소리를 하자 소금으로 정해서 요리한다.
  • '(UDI)라보라면 편했을텐데~'라며 불평하는 미코토를 나카도가 견제하는 눈빛으로 바라보는 건 연출 츠카하라 아유코PD의 연출이라고 한다. 극본 노기 아키코는 이 장면을 즐겁게 봤고 좋아했다고한다.
  • 플루테우스 유생을 검사하기 위해 사온 약품은 주방 표백제와 파이프 세정제인데 둘 다 출시된 제품에 라벨을 바꿔 나온 것이다.
  • 미코토를 연기한 이시하라 사토미는 5화의 장례식장 촬영에서 쉬는 시간에도 집중하기 위해 살인에 대한 자료를 읽으며 감정을 잡았다고한다. 트라우마로 남을 만한 자료도 있어서 감정적으로는 힘들었다고. 미코토가 '그만해!'라고 외치는 장면에서는 '감정의 폭이 미코토가 가지고 있는 정도를 넘어버리면 말해주세요.'라고 감독에게 부탁했다고 한다. 미코토의 감정을 0~100이라고 하면 항상 30~60사이에서 오가는 이미지로 잡아 연기했다고 한다.
  • '시신이 도둑 맞았다면?>그 시신이 운반되어 왔다면?> 왜 훔쳤을까'로 시작된 5화의 스토리. 원래는 '5화 죽음의 보복'이 4화로 예정되어있었고, 5화는 분쟁중이던 세 사람이 전부 과로로 쓰러져 잔업이 일상이었던 UDI도 '오늘은 이만 돌아갈까.'라며 칼퇴하는 에피소드였다고 한다. 그러나 이 스토리를 들은 기획 아라이 준코PD는 과거가 밝혀지지 않는 상황에서 '5화 죽음의 보복'이 이해가 안될 것이라고 하여 극본 노기 아키코는 순서와 내용을 바꾸게 되었다고 한다.

5.5.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4화에서 카미쿠라 소장이 작업복을 엉망으로 입고 들어오는데 5화에서 보면 착실하게 입고 들어온다. 가끔씩 들어와서 도와줘서 그런 건지 익숙해진 모습이다.
  • 스즈키 카호를 부검할 당시 사망한지 5일이 지났다고 한다. 2017년 11월 16일 사망했기때문에 5화의 시간대는 2017년 11월 21일~ 25일 전후사이로 보인다.
  • 나카도는 미코토를 집에 불러 조사를 계속하도록 하는데 이때 UDI라보에 들어간지 1년정도 됐다는 이야기를 한다. 집에 아무것도 없는 것을 보면 UDI라보에 들어가자마자 소장실에서 생활을 계속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앞에 보이는 사물함은 아마 옷장 겸 빨래 널어 놓는 곳이라고 한다.
  • 아오모리 시(青森市)는 실제 지명이다. 아오모리현 아오모리 시에 위치에 있다. 다만 스즈키 카호가 떨어진 곳은 지도상 없는 곳이다. 아오모리 시에서 무사시노 시까지 8시간이 넘으며, 700km정도 떨어진 곳이다.
  • 로쿠로와 쇼지가 술을 먹으면서 하는 이야기 '스즈키씨는 카호씨를 엄청 엄청 좋아했어요. 인생의 전부였던거죠.'라는 대사를 통해 나카도와 스즈키의 차이점이 나타난다. 스즈키의 주변에는 죽은 카호를 빼면 아무도 없다. 심지어 장례식에 대신 가달라고 전화한 사람은 카호를 죽인 범인. 하지만 나카도는 '부조리한 죽음'에 항상 싸우고 있는 미코토가 있고, 나카도가 살인자가 되지않기 바라는 로쿠로가 있고, 동료를 소중히 여기는 쇼지가 있었기 때문에 마지막의 행동은 스즈키와 다른 곳으로 갔던 것이 아닐까 한다.
  • 스즈키 타쿠미는 그 자리에서 체포되어 연행되어가는데 그 장면을 로쿠로가 찍어 주간 저널의 편집장 스에츠구에게 넘긴다. 잘했다며 5만엔(=50만원정도)을 보너스라며 주는데 양심에 찔려 받지 않고 그냥 나와버린다.
  • 미코토는 자신의 과거 이야기를 하지않는 것은 '동정당하고 싶지않아.'라는 맘이 큰데 자신도 모르게 나카도의 사연을 듣고 어느새 동정을 느끼지만 나카도의 행동을 보고 '동정따위 하지않아. 절대로'라며 자신의 마음을 다잡는다.

5.5.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미코토와 나카도가 사용한 현미경에 대해 현미경 제작사에서 직접 설명해주고 있다. 둘 다 제대로 된 방향으로 사용하고 있고 미코토가 사용한 현미경의 경우만 360도 돌릴 수 있는 현미경이라고 한다.
  • 플루테우스유생을 발견하기 위해 흔히 쓰는 검출방법을 이야기한다.
1. 괴기법: 프레제니우스-폰 바보 괴기법이라고하는데, 이것은 유기물 중에 미량 존재하는 금속을 검출할 때 방해가 되는 유기성 물질의 분해(=괴기) 방법이라고한다.
2. 효소법: 효소란 각종 화학반응에서 자신은 변화하지 않으나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는 단백질을 말한다. 즉, 단백질로 만들어진 촉매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효소로 반응하는 것을 확인하여 어떤 성분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 미코토와 나카도가 찾던 플루테우스(Pluteus)유생은 성게, 거미불가사리 등의 부유성 유생이다. 성게류는 에키노플루테우스라고 부른다고 한다. 크기는 약 0.2mm정도 된다. 유생기가 끝나면 바다 밑으로 가라앉아 바위같은 곳에 붙어 저생 생활을 한다고한다.
  • 부검을 거부한 카호의 가족때문에 사후 CT를 찍었다고 하는데 이는 AI(autopsy imaging=사망시 영상진단)이며 간단히 말하면 시신을 MRI나 CT로 돌려 상처를 내지않고 외부로부터 조사하는 기술이라고 한다. 해부의가 부족한 상황에서 사인규명을 낼 수 있는 방법으로 보고 있지만 방사선과와 법의학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야하는데 이 둘을 갖춘 의사는 극히 드물다. AI는 하되 놓치는 것이 있을 수 있어 그 후 해부를 해야한다는 것이 법의학자쪽의 견해라고 한다. 이 드라마도 '해부학은 어쨌던 필요'를 기본으로 전제한다라고 한다.

5.5.4 추가 번역

5.5.5 복선

  • 미코토는 결국 나카도의 제안을 받아들여 사건을 파해치기로 하면서 '다만 스즈키씨의 미래가 달려있어요. 영원한 질문에 답을 주고, 미래를 향해 가도록 해주고 싶어요.'라고 한다. 이 이야기를 들으며 나카도는 고개를 돌린다. 이미 이때부터 둘의 선택지는 달랐던 것.

5.6 6화

5.6.1 여담

  • 사카모토를 꼬시기(!)위해 건내는 무민 인형은 세키구치에서 나온 '플로렌 인형'으로 s사이즈로 2,000엔정도에 판매되었는데 지금은 품절로 보인다.
  • 타치바나가 운전하는 소형비행기는 세스나에서 나온 세스나 172P 스카이 호크의 종류로 'JA3946'이다. 세스나 172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비행기라는 기록도 가지고 있는 비행기 종류이다. 특히 172P는 엔진을 개량하고 플랩 각도를 키운 모델이라고 한다.
  • 타치바나 케이고가 호흡곤란으로 소형비행기가 충돌할지도 모르는 아슬아슬한 장면에서 조수석에 앉으신 분은 실제 소형비행기 조정사라고 한다. 연기하면서 계속 운전하고 있었다고.
  • 연출 아라이 준코PD가 '동료란 신기해요. 매일 같이 있어도, 친구라고 하면 그건 또 아니고...'라며 힌트를 주어 쇼지와 미코토, 범인들, 로쿠로와 시시도 각자의 '친구가 아니야'라는 이야기가 떠올랐다고 한다.
  • 악인이 악인을 죽인다는 이야기가 부족하게 느껴져 '점보기 조정사에 도와주지 않으면 승객이 위험해진다'라는 설정을 덧붙였지만 점보기에는 부조정사도 있고 물리적으로도 준비하기 어려워 소형비행기 이야기가 나와 소재로 썼다고 한다.
  • 5화가 배드엔딩이다 보니 조금 가벼운 이야기를 넣기 위해 쇼지를 등장시켰다. 지금까지 나오지않는 사인을 생각하니 '감전사'까지 갔다고 한다. 이론적으로도 말이 안되는 사인을 넣어볼까라고 하다 감수 선생님이 C4신경에 전류가 흐르면 횡경막이 마비된다는 아이디어를 듣고 6화를 적었다고 한다.


5.6.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처음 로쿠로가 미코토에게 '미코토상으로 불러도 되나요?'라며 미코토의 이름으로 장난을 치는데 평소라면 그러지 않을 사람이기 때문에 좋았던 장면이였다고 한다.
  • 쇼지가 다닌다는 헬스클럽 이름은 'AICD' 헬스클럽이며, 한 달 회비가 5만엔(약 50만원)이다.
  • 수사2과가 임의동행하려고 하자 나카도는 쇼지를 숨기면서 '지금의 상황에서 임의동행에 응하면 억지로 구속해서 없는 죄를 자백하게 될거야. 시체에 익숙해서 죽일 수 있다나 뭐라나 엉터리 얘기를 만들어서 밀실에서 매일 염불처럼 지껄이지.'라고 이야기하는데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다.
  • 쇼지는 5년 동안 유부남에게 속아서 연애한 것이 트라우마로 남아 어딘가 진실한 사랑이 있을 것이다며 각종 이성간 교류에 참석하는 본인과 달리 남자친구는 필요없다며 '쿨'해 보이는 미코토는 쇼지에게 자신을 '초라하게' 만드는 존재였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 몰리자 폭발하게 된 것.
  • 로쿠로가 주간저널에 가서 정보를 모으는데 'UDI 사람이다~'라고 직원이 이야기하자 '주간저널의 사람이거든!'라며 스에츠구 편집장이 다그치는데 로쿠로가 조용히 '어느 쪽일지..'라며 말을 얼버무린다. 두 곳 사이에서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 '나쁜 녀석은 처벌해야죠.'라는 대사와 나카도에게 보낸 경고장으로 보여주며 '어떤 얼굴을 하고 있었어?'라고 떠보는 행동은 자신이 정의의 사도가 된듯이 행동한다. 정작 살인자가 누구인지 알고, 간접적으로는 그를 도와주는 시시도의 본인은 자신이 처벌해야 하는 '나쁜 녀석'이다.
  • 타치바나 케이고가 운행하는 비행장 위치는 초후시(調布市)에 위치한 초후서비행장(초후니시에어포트)이다. 무사시노 시(니시무사시노 시의 배경)에서 약 20~25분 정도 떨어져 있다. 광고 내용은 (유람비행) 상공에서 특별체험! 썬셋트 플라이트 16:00~매일 운행 중이라고 되어있다.
  • 이와나가가 차량안에서 해킹하여 타치바나를 죽일려고 할 때 시계를 보는데 12월 1일 15시 57분으로 나온다. 6화의 시간대는 2017년 11월 30일에서 12월 1일사이로 보인다.

5.6.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치아노제청색증을 이야기하는 것인데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안면, 손발 끝, 귓볼, 입술, 손톱 및 발톱의 빛깔이 검은 자색으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정맥혈 울혈(피가 모인 상태)과 혈액의 산소 부족에 의한 증세로 고도의 심장쇠약이나 호흡장애 등에서 볼 수 있다.
  • 경시청 수사2과는 형사경찰로 광역수사대이며 살인, 강도, 강간, 방화, 상해, 절도, 유괴, 지능범, 선거범죄, 폭력단범죄 등 각종 범죄를 수사하고 범인을 검거, 수사하며 증거를 수집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 심폐소생술흉부압박 30회/인공호흡 2회를 한 세트로 의식이 돌아올 때까지 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인공호흡에서 불쾌감이나 위험부담, 전문가가 아닌 이상 500~600cc를 불어넣는 것도 쉽지 않아 흉부 압박만 시행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흉부압박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5.6.4 추가 번역

  • 시시도가 보여주는 SNS화면이다.
타치바나 케이고상
남자 4명이서 도내 상공 한바퀴! 세스나기에서 보는 전망은 최고. 이 다음에는 데이트로 오자.(웃음)

5.6.5 복선

5.7 7화

5.7.1 여담

  • 쇼지가 다른거 먹고싶다고 투정(?)을 부리자 카미쿠라 소장은 스즈메도의 팥빵(도라야끼)이라며 사오는데 실제있는 가게는 아니지만 비슷한 이름 '스즈메야'라는 도라야끼를 파는 곳이 이케부쿠로에 있다.
  • '소어다리'를 읽는 건 기획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고 나중에 '중간에 무엇을 할까> 그럼 힌트가 되는 책을 읽고 있자'라는 역발상으로 나중에 추가했다고 한다.
  • 요코야마의 죽음에 꿈도 희망도 없었지만 이 이야기를 쓴 이유는 '이지메 문제에서 도망치기 위해 자살을 선택한 아이들을 어떻게 하면 설득할 수 있을까'였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통해 누군가가 자살을 망설인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 X군으로 나오는 에비하라는 무단결석했을 뿐이지 연락이 왔다는 내용이 있었으나 분량때문에 잘렸다고 한다. '에비하라는 오늘도 건강하게 잘 살아 있습니다!'


5.7.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시라이가 살인상황을 중계하던 사이트는 'youcasting'이며 youtube의 모방이다. 피망 애니모지는 'youcam'같은 어플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 아키히코가 반장을 불러 요코야마가 괴롭힘을 당했는지 물어보는데 그 뒤 교실로 돌아가 코이케에게 시라이가 가지고 있는 칼이 코이케 것이 아니냐며 추궁한다. 그 이유는
1. 담임선생님이 요코야마가 괴롭힘을 당하냐는 질문에 잘 모르겠다고 대답한 점.
2. 시라이가 도움을 요청했으나 자신에게 이야기하지 말고 담임선생님께 말하라며 도망쳤던 점
3. 반장으로서 도와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하는 죄책감에서 나온 행동으로 보인다.
  • 시라이의 회상에서 요코야마는 처음부터 시라이를 맘대로 다루는 일행을 맘에 안들어 했다. 말하지 못하다가 용기를 내서 그만하자고 이야기한 것. 하지만 이것을 기회로 삼아 더 끈질기게 괴롭혔다.
  • 트릭을 밝히는 힌트 '소어다리'는 셜록홈즈 시리즈에 나오는 단편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토르교 사건'으로 되어있다. 이 단편에서는 살인무기인 권총을 숨기기 위해 총에 무거운 돌을 매달고 쏘자마자 줄을 풀어 강으로 버린 것으로 나온다.

5.7.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카미쿠라소장이 이야기한 '원격사망진단키트' 실제 일본에서 2017년에 6월 말 쯤 추진된 시스템으로 원격 사망진단을 할 수 있는 지역은 의사가 도착하는데 12시간 이상이 걸리는 지역으로 환자와 가족이 사전에 동의하고 최후가 임박한 경우 등으로 규정했다.
  • 쇼지가 말하는 프랑스산 루미놀액은 실제 제품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BLUESTAR® FORENSIC'에서 나오는 루미놀액이며 타블렛 형태와 가루 형태 두 가지가 있다. 이 회사의 제품 중 하나인 'BLUESTAR® FORENSIC MAGNUM'은 125ml에 약 7만원정도한다.
  • 미코토가 말한 실혈사라는 것은 피가 많이 빠져나가 사망한 것을 이야기한다.
  • 과학수사용 라이트 (ALS)지문, 발자국, 핏덩어리등 여러가지 증거물의 검출에 사용되고 있다. 고감도, 고순도로 지문을 비롯하여 혈흔, 체액, 섬유, 도막, 윤활제, 약물반응, 타이어 흔적, 발자국 등의 증거물의 식별에서 높은 능력을 발휘한다고 한다.
  • 과학수사용 라이트로 조사할 때 나카도가 로쿠로에게 '사진찍어둬'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일반 카메라가 아니라 자외선, 적외선 모두 촬영할 수 있는 과학수사용 카메라를 말한다고 한다.

5.7.4 추가 번역

  • 학교에서 나온 표어들의 내용이다.
'사람이 무엇을 받을지보다도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느냐이다.'
'인간은 지면 끝이 아니라 그만두면 끝인 것이다.'
'능력의 차이는 작고 노력의 차이는 크다.'
'고생한 만큼 상냥해질 수 있다.'

5.7.5 복선

  • 극본 노기 아키코는 나카도가 '쿠소!'라고 말할만한 것은 아니고 필요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것은 7화 내용의 복선이다.
https://www.yna.co.kr/view/AKR20170913083500009?input=1195m

5.8 8화

5.8.1 여담

  • 극본 노기 아키코가 재미로 쓴 8화 예고편3
카미쿠라: 메이호대학에서 15만의 청구가 왔는데요.
미코토: !
카미쿠라: ALS라이트의 렌탈료, 뭐죠?
미코토: 나카도씨! 무료라고 이야기하셨죠?
나카도: 나는 몰라
미코토: 쿠베군! 돌려줬을 때 사카모토상이 뭐라고했어?
로쿠로: 분명... 1회 3만을 계산한다고.
미코토: (5쿠소!)
  • 로쿠로가 둘이 파트너를 목표를 하고 있다고 하자 쇼지가 '누가 우쿄씨야?' 라고 물어보는데 이는 일본의 장수드라마 '파트너'드라마의 주인공 '스기시타 우쿄'를 말한다. 내용은 괴짜 천재 경부와 사람 좋은 순사 부장이 사건을 해결하는 드라마이며 지금까지 시즌 17까지 나왔다.
  • 화재현장은 3곳에서 촬영한 것을 편집한 것이라고 한다.
  • 극본 노기 아키코는 8화를 쓸 때 일산화탄소헤모글로빈(HbCO) 농도에 따른 내용을 엑셀로 정리하여 대본에 적었다고 한다. 어디에서 발견됐는지 어떤 식으로 신원이 밝혀졌는지까지 상세히 적혀있다.
  • '로쿠로의 로쿠는 쓸모없다는 뜻의 로쿠에요.' 六郎(로쿠로)의 로쿠와 碌でも無い(로쿠데모나이)에서 로쿠가 발음이 같기때문에 쓰이는 말장난이다.
  • 카미쿠라 소장이 파견되었던 동일본대지진은 2011년 3월 11일 14시 46분 혼슈북부지방에서 발생한 대지진으로 2011년 12월까지의 사망자와 실종자가 2만여명, 피난 주민이 33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어있다. 후쿠시마원전에 영향가면서 방사능 누출사고가 발생했었다. 실제로 시신이 바뀌어 7년만에 다시 찾아간 경우도 있었고, 아직까지도 쓰나미 피해가 심한 미야기현은 복구중이라고 한다.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4007022&ref=A
  • 로쿠로의 아버지 쿠베 토시야 역을 연기한 이부 마사토는 인터뷰에서 부모 자식 사이는 부모가 멀어지는 것보다 자식 떠나기가 훨씬 더 어렵다. 아무리 커도 부모는 자식을 아이로 보고 그 아이를 '한 사람'으로 인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토시야와 로쿠로의 관계도 그렇고, 축이 되는 사건 그 자체와는 다른 라인이지만 깊게 생각하게 되는 복선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인터뷰했다.
  • 로쿠로가 야시키씨와 쇼기(장기)를 두는 장면에서 쿠보타 마사타카가 예전에 출연한 'N을 위하여'라는 작품이 떠올라 쿠보타 팬들이 좋아했다고 한다. 'N을 위하여'에서 쿠보타가 맡은 역할이 장기를 하는 잘하는 설정이였다.
  • 마지막에 로쿠로가 미요코의 유골이 없어진 것을 보며 '미요코씨, 돌아갈 수 있어서 다행이에요'라며 울먹이는데 연기한 쿠보타 마사타카의 감정처리라고 한다. 대사는 극본에 적혀있었으나 흐느끼는 애드립이 잘 어울릴 줄 몰랐다고한다. 그 뒤 사무실에서 울면서 웃는 장면 또한 휼륭했다고.

5.8.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8화 처음 미코토가 나카도에게 '이거 봐주세요'라며 가져간 것은 '전국검체자목록'에서 도쿄부의 경찰에서 부검을 맡긴 이름 미상의 여성을 발견해서이다.
  • 사부로의 아버지가 처음 아들을 보러 왔을 때는 '006'번을 달고 온다. 이는 '로쿠데모나이'의 '로쿠'(6을 '로쿠'라고 읽는다)에서 따온 듯하다. 그 뒤 사부로의 행적을 들으러 왔을 때 '009'번을 착용하고 있는데 이는 마음을 돌렸다는 의미로 착용한 것으로 보인다. (6을 뒤집으면 9가 된다) 또한 로쿠로와 사부로의 상황이 비슷한 상황(아버지와의 관계)에서 사부로의 아버지가 로쿠로의 이름을 뜻하는 로쿠(6)를 달고 나온 것은 사부로와 로쿠로가 서로 처지가 통하고 있다는 것이다.
  • 셋이서 같이 먹던 음식은 미코토는 가츠동, 쇼지는 믹스샌드위치, 로쿠로는 김초밥과 유부초밥이라고 한다.
  • 로쿠로는 용기를 내어 아버지를 찾아가 'UDI에서 생각하고싶어. 앞으로를.'라고 이야기한다. 그러자 아버지가 다시는 집에 오지말라고 로쿠로를 내쫒는다. '사람을 살린다'는 의사는 자식을 내쫓고, '죽은 사람을 살릴 수 없다'는 법의학은 신원불명자를 집으로 돌려보냈다.

5.8.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혈종색이란 출혈양이 많아서 국소적으로 모여있는 것이 혈종이며 그 혈종이 나타내는 색이다. 그래서 '벽돌색이 아니라 암적색'이라는 것은 피부가 타기 전 이미 맞아 피가 많이 흘린 상태로 피부가 그을렸다는 소리이다.
  • 홍콩의 리상을 신원확인을 하는데 사용한 JC바이러스는 사람을 숙주로 삼는 폴리오마바이러스(소아마비 병원체)이다. JCV라고 약기한다. JCV 염기배열(DNA)이 약 20계통이 있으며 집단에 따라 진화한 것으로 추정되어 기원을 추정하는데 쓰인다.

5.8.4 추가 번역

5.8.5 복선

  • 마츠다 사부로는 자신이 죽으면서까지 살린 사람은 26명을 죽인 사람이였지만 그 모순으로 인해 8년동안 풀리지않았던 나카도의 사건을 푸는 열쇠가 되기도 했다.

5.9 9화

5.9.1 여담

  • 네리마 구(練馬区)는 무사시노 시에서 약 10~20분정도 떨어져있다.
  • 사이타마 시(さいたま市)는 무사시노 시에서 약 40분정도 떨어져있다.
  • 나카도와 유키코가 공원하는 데이트 장면은 언덕에서 촬영했기때문에 바람이 심하게 불어서 스태프들이 바람막이를 만들어 촬영했다고한다. 안그랬다면 머리가 난리가 났다고.
  • 코지야 유키코를 연기한 하시모토 마미는 다른 드라마에서 흔히 "여성을 의식해서 연기하면 좋겠다"라고 지시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언내추럴 촬영할 때에는 그러한 지시가 없었다는 점이 신선했다고 인터뷰했다.
  • 점심식사 촬영 사이에 이시하라와 이치카와, 쿠보타는 사이좋게 사진찍고, 요가나 스트레칭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 범인을 알게된 나카도가 달리다가 시시도와 부딪히는 장면을 촬영할 때 이우라 아라타가 너무 멀리까지 달려가서 '컷이에요!'라고 큰 소리쳐도 못듣고 계속 달렸다고 한다. 다행히 키타무라 유키야(시시도 역)가 큰소리로 외쳐서 멈췄다고한다.
  • 타카세 후미토가 차를 마시며 듣는 장면은 연출 츠카하라 아유코PD의 센스로 범인이 좀더 사이코패쓰라는 점이 강조되었다고한다. 듣던 음악은 '브람스의 왈츠 제15번 변가장조 Op.39-15' 이다. 브람스의 피아노 독주곡 모음인 왈츠의 15번째곡으로 브람스가 오스트리아를 방문했을 때 감명받아 작곡했다고한다. 원래는 2명이 네손을 써서 연주할 수있게 만들어진 작품이다. 그리고 왈츠란 4분의 3박자의 오스트리아의 춤곡으로 19세기 유럽에서 널리 유행한 곡이다.

5.9.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8화의 시간대는 화재가 발생한 날 2018년 1월 9일이며 1월 30일전까지 부검이 계속된 것으로 보인다. 그후 1월 30일에 타치바나 세리나의 시체를 발견하면서 9화가 시작된다. 9화의 시간대는 1월 30일부터 2월 7일~7일이후로 보인다.
  • 셋이 다같이 먹던 점심은 미코토는 소고기 덮밥, 쇼지는 오므라이스, 로쿠로는 베이글과 계란수프를 먹었다고 한다.
  • 피해자의 입속에 넣던 동물용 장난감 공이 있던 사이트는 'http://banban-factory.co.jp//14kw3k92mfi4/index' 없는 사이트이다. 물고기 모양의 공도 판매되는 장난감 공중에는 저런 디자인이 없다. 아마도 최대한 없는 디자인을 골라 따로 제작한 듯하다.
  • 나카도는 범행을 더 나올 것이라며 장의사에게 돈을 건내주는데 10,000엔을 약 10장정도 건내는 것으로 보인다.
  • 사건현장에서 채집한 개미가 어떤 종류인지 찾기위해 미코토가 보던 책이다.
https://twitter.com/BunichiSS/status/873662221967966208
  • 타카세의 범행일지를 적은 알파벳판은 어린아이들이 알파벳을 배울 때 쓰던 것으로 타카세가 유아기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타카세 후미토가 직접 경찰에 자수하러 가는 장면은 영화 '세븐'과 비슷하지만, '법 위의 권력'이라는 최대의 부조리는 처음부터 생각했던 전개라고 한다.
  • 9화의 이야기는 8시간의 기나긴 회의 끝에 나온 결과라고 한다. 그 이후 보툴리누스균에서 정답까지 어떻게 갈 것인지에 대한 것이 정리되자 겨우 9화가 완성됐다고 한다.


5.9.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열중증이란 열사병, 열경련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고온고습한 곳에서 잘 일어나며 체내의 열 조절이 안될 때 일어나는 증상이다. 공통적으로는 전신권태, 구토감, 어지러움 등이 있다.
  • 보툴리누스 균(clostridium botulinum bacteria)은 식품을 매개로 전파되는 신경독소 박테리아로, 고온 살균처리가 부실할 경우 빠르게 증식해 뇌 신경마비를 일으킨다고 한다.
  • 짱구개미는 몸길이는 여왕 7mm~7.5mm, 일개미 4~5mm정도의 크기를 가지고있다. 몸에 광택이 없고, 몸 전체에 털이 많다. 주로 땅속에 거주, 4-5월 결혼비행과 9-10월 수확을 위해 땅위로 나온다. 씨앗을 주식으로 하여 봄과 가을, 씨앗을 수확하러 나오기때문에 수확개미라고도 불리운다.
  •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는 메탄올의 산화로 얻는 자극성 냄새를 갖는 가연성 무색기체로, 메탄알(methanal)이라고도 한다. 특히 물에 잘 녹아 흔히 포름알데히드 37% 전후 농도의 수용액을 만들어 사용하며, 이를 포르말린(formalin)이라 한다. 포름알데히드의 농도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0.1ppm 이하의 경우에는 눈, 코, 목에 자극이 오고, 0.25~0.5ppm의 경우에는 호흡기 장애와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는 심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2~5ppm의 경우에는 눈물이 나며 심한 고통을 느끼게 되고, 10~20ppm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호흡이 곤란해지며, 기침, 두통,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50ppm 이상의 경우에는 폐의 염증과 더불어 현기증, 구토, 설사, 경련과 같은 급성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독성 폐기종으로 사망할 수 있다.

5.9.4 추가 번역

  • 시시도의 기사 제목이다.
10명사망 화재빌딩 옆에서 발견! 여행케이스에 가득찬 여성시신

5.9.5 복선

5.10 10화

5.10.1 여담

  • 나카도와 시시도의 대결은 특별히 아무것도 정하지 않고 캐릭터의 심리상황에 맞춰서 즉흥적으로 써내려간 각본이라고 한다.
  • 미코토의 '절망할 틈이 있으면 맛있는 음식을 먹고 잠이나 잘래'와 '나를 절망하게 만들지 마세요.'는 기획단계부터 준비했던 대칭된 대사였다고 한다. 절망하지 않고 열심히 살아가는 미코토가 내뱉는 '절망하게 만들지 말라'는 말은 특별하다.
  • 나카도를 멈춘건 이성적인 논리도 아니고, 정의도 아닌 미코토의 개인적인 감정이라고 극본 노기 아키코는 밝혔다. 인간관계는 어렵지만 사람을 이어주는 것 또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고.

5.10.2 드라마 내 세부 설정

  • 로쿠로의 배신행위가 밝혀지는 지점에서 나카도와 미코토는 조용히 듣고 있는데 아마 짐작한 것으로 보인다. 8화에서 주간저널에서 자꾸 전화오는 것을 보고 '로쿠로 의외로 인기가 많다'고 하자 빤히 쳐다보는 미코토, 3화에서 주간저널에 전화해 이런 기사 쓰지말라는 것을 들은 나카도. 이때부터 조금 알고 있었지만 로쿠로가 열심히 한다는 걸 알고 있어서 말을 안하고 있었던 게 아닐까 싶다.
  • 코지야 유키코의 아버지가 사는 곳은 테네시 주라고 나온다. 테네시 주의 주도(州都)는 내슈빌이다. 각종 공업과 더불어 광업 또한 중요한 산업인데, 특히 아연과 황철광은 미국 제1위의 산출량을 자랑한다. 밀, 옥수수, 잎담배 재배 외에 낙농이나 목축업이 이루어지고 임업도 활발하다.
  • 테네시 주로 떠나는 장면에서 카미쿠라 소장은 JAL(일본 에어라인)을 타고 가는데 이코노미석이 왕복으로 비용은 1,600,000원중후반 정도, 소요 시간은 대략 16시간정도 걸리며 한번에 가는 것은 없고 시카고나 댈러스를 경유하여 네슈빌에 도착한다.
  • 세관 통관을 위해 적었던 것을 보면 코지야 유키코의 사망일은 2009년 10월 19일 사망으로 나온다.
  • 코지야 유키코의 기사를 보고 로쿠로는 주간저널 편집장에게 찾아가 '이러면 끝내지 못해요!'라고 선언하는데 편집장이 항상 이야기하는 '독자들이 가장 알고싶어하는 기사'='타카세사건의 진실'을 넘겨주고 관계를 완전히 정리한다.
  • 8년동안 자신의 애인을 죽인 범인을 찾기 위해 매달렸던 나카도는 혼자만의 여행을 시작하고, 꿈없이 도망치던 로쿠로는 꿈을 가지고 UDI로 돌아오고, 미코토는 밥을 먹으며 또다른 부조리한 죽음에 싸우려고 한다.
  • 사카모토가 '스너프킨'으로 보면 괜찮다고 하는데 무민에서 나오는 인물이다. 무민의 가장 친한 친구로 한곳에 머물지 않고 여행하며, 조용하지만 마음씨가 착한 친구로 소개되어있다.
  • 10화 마지막에 부검하던 시신들은 중독사로 사망한 시신이다.

5.10.3 드라마 내 의학/과학 관련

  •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은 복어의 독으로 난소와 간장에 많이 존재한다. 복어독에 의한 중독은 운동근마비로 혈압저하 및 호흡중추억제 등으로 사망에 이른다. 8시간이상 생존하면 구조가능성이 있으며, 치료는 호흡억제에 대한 인공호흡이나 소생제 등이 있으나 특효약은 없다.
  • 에틸렌글리콜의 해독제로 넘겨주는 것은 'Fomepizole(포메피졸)'이다. 또다른 해독제는 '에탄올'도 있다. 효과는 에틸렌글리콜이 분해되기전에 효소과 결합하여 독성대사의 산물의 축적 양을 줄이는 것이다. 에틸렌글리콜의 투여량이 너무 많거나 치료가 늦은 경우 급성 신부전이나 간부전으로 사망할 수 있다.
  • 타카세의 DNA를 검출한 id plus는 ThermoFisher(서모피셔)에서 Identifiler Plus PCR 증폭 키트로 유전자 증폭(PCR)검사를 위해 혈액 및 혈청, 객담, 조직등의 다양한 검체에서 필요한 핵산(DNA)를 분리하는 장치이다. 2011년도 기기를 만들어 추진하였다고한다. 50키트에 1,600,000원정도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2166494?sid=001

5.10.4 추가 번역

  • 코지야 유키코의 사건 기사의 제목이다.
26인 살인귀 타카세 후미토의 A to Z
코지야 유키코씨의 니코티살인사건 타카세사건의 피해자?
연속엽기살인귀 타카세 후미토 이것은 망상인가? 어디까지나 현실인가?
호스티스(여종업원)으로서의 밤의 얼굴 26명은 어디로? 사라진 여성들의 행방은?

5.10.5 복선

  • 10화의 복선은 1화부터 시작한다.
1. 1화에서 미국은 화장을 하지않고 매장한다는 쇼지의 이야기
2. 오프닝의 금붕어와 물이 떨어지는 장면
3. 5화의 결말
4. 3화에서 나카도의 법의학은 매년 발전하고 있다는 대사
5. 1화의 에틸렌글리콜과 복어의 독에 대한 이야기
  • 마지막 장면에 'Their journy will continue.' 라고 나오는데 journy의 맞춤법이 틀렸다.(e가 빠짐) 이것을 두고 오타인지, 의도한 것인지 물어봤으나 공식에서 밝히지 않겠다고 했다. DVD/블루레이에서도 수정되지않았다. e가 빠진건 end를 뜻하는 e를 뺀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었다.

6 영상

https://youtu.be/tdqwA9SwDEA

7 참고

  1. 중동에서 메르스에 감염되지 않았으며 귀국 후 검진을 위해 병원에 들렸다가 그곳에서 퍼진 메르스에 감염된 피해자였다
  2. 하나와 함께 감금당했으며 오누마 사토루에 의해 냉동차 안에서 동사하고 말았다. 시신 발견 장소가 집단 연탄 자살 현장이었던 동사한 시신과 일산화탄소에 중독되어 사망한 시신 모두 선홍빛으로 변하기 때문. 생전에 백야를 보러 가자며 하나와 약속하지만 이루지 못했다.
  3. 유키오토코의 이/구해줘 하나(ユキオトコノイ・タスケテ花)
  4. 여자따위에게 내 인생을 맡길 수 없다며 다음 재판에서의 미코토의 증인 출석을 거부하고 감형이라도 받고자 죄를 인정하려고 한다. 하지만 증거를 찾아낸 미코토에 의해 구원받는다.
  5. 마유와 목걸이를 되돌려 받는 것에 관한 논쟁을 하다 낙하 사고가 일어났고 차가운 물에 안면부터 떨어진 그녀는 에벡 반사라는 신경 반사를 일으켜 물속에서 서서히 정신을 잃어가는 와중에 익사하게 된 것이다. 나카도의 발언에 의하면 바로 구해졌다면 살 가능성이 있었다.
  6. 이 때 카호가 목걸이를 돌려달라고 집요하게 굴었다며 자긴 잘못이 없다는 책임전가를 하다가 결국 "왜 그런 애가 나보다 행복한 건데?"라는 악에 받힌 발언을 해버린다. 결국 목걸이는 표면적인 이유였을 뿐, 자신의 자만심과 질투심에 취해 은근히 카호를 깔보고 있었기에 카호가 행복한 것에 열등감에 미쳐 그녀를 살해한 것이다. 결국 이 발언에 극도로 분노한 스즈키에 의해 등까지 찔리지만 이후 언급에 의하면 다행히 목숨은 구했다고 한다.
  7. 나카도의 숙적이자 이 작품의 메인 빌런
  8. 그러나 나카도의 전 연인인 시체를 미국서 공수해와서 재부검한 결과 치아 뒷면에 그의 DNA가 검출된다. 그 후 미스미로부터 신체는 컸지만 정신체는 어린이 그 자체라는 팩트폭력을 맞자 자신은 위대한 업적을 이뤄냈다며 자랑을하며 26건의 연쇄살인을 시인하면서 유죄처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