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ert Wyatt - Nothing Can Stop Us

1 개요[ | ]

Robert Wyatt
Nothing Can Stop Us (1982)

2 거북이[ | ]

헨리카우와의 합동공연과 마이클 만틀러MichaelMantler의 앨범 레코딩 두 장, 에노와의 세션, 그리고 닉 메이슨의 솔로앨범 Fictitious Sports의 리드보컬을 도와주었지만 와이엇은 70년대 후반을 상당히 여유있게 보냈다. 하반신 마비는 아랑곳하지 않고 열심히 활동을 한 그에게 이제야 자신에 대한 여유가 생긴 것이다.
이 음반도 상당히 독특한 포맷을 가지고 있는데 일단 여기 실린 곡들은 거의 다 커버곡이다. 80년에 들어오면서 커버곡들로 싱글을 내었었고 그것들을 모아서 낸 앨범이 이것이다. 싱글로 발매했던 커버곡들이기때문에 아무래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곡들이며 와이엇 스타일의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곡들이다.
쿠바의 국가나 다름없는 Quantanamera를 다시 매만진 Caimenera나 미국의 가스펠 그룹 Golden Gate Quartet이 43년에 부른 곡을 아카펠라로 바꾸어 재미있고 시니컬한 가사를 붙인 Stalin Was Stallin', 전래곡에 붉은 깃발이라는 제목을 붙여 가사를 넣은 Red Flag, 빌리 할리데이BillyHoliday의 유명한 스탠다드 곡인 Strange Fruit등 버릴 곡들이 없다.
이중 가장 인상적인 곡은 쉭Chic의 At Last I Am Free인데 이 곡은 상당히 예외적인 커버이면서도 와이엇의 심경을 잘 표현한 곡이기 때문이다. '마침내 자유다./하지만 내 앞을 잘 볼 수가 없다.' 자유란 그런 것이다. 그리고 와이엇의 보컬은 쉭의 보컬과는 음색이 전혀 다른 고음역을 가지고 있지만 너무나도 잘 어울린다.
뒤에는 와이엇의 곡이 아닌 것이 두 트랙 있다. Trade Union은 원래 Grass싱글의 뒷면에 담겨있던 것으로 디스하리Dishari라는 뱅갈어 그룹 부른 것이다. 인종주의와 파시즘에 반대하는 이벤트에서 이들의 곡을 들었던 와이엇은 이 곡을 자신의 싱글 뒷면에 실어 홍보를 해주고 러프 트레이드Rough Trade에서 레코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Stalingrad는 노래가 아니라 나레이션인데 Stalin Was Stallin'싱글의 뒷면에 수록된 것이다. 시인 피터 블랙먼Peter Blackman의 것으로 그가 직접 낭송했다.
이 음반은 여러번 CD화되었었는데 Old Rottenhat과 Nothing Can Stop Us의 합본으로 나왔던 Compilation이라는 음반에는 와이엇 최대의 히트곡(?)이라고 할만한 싱글 Shipbuilding/Memories of You도 포함되어있었지만 최근 다시 단독 발매된 CD에는 오리지널 LP에 수록된 곡들만 담겨있다. 지금 그 곡들을 들으려면 5장의 EP모음집인 EPs 박스를 사야한다. --거북이, 2003.중반(?)

3 참고[ | ]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