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Chocolate

1 #[ | ]

you sexy thing it started with a kiss brother louie girl crazy so you win again Put Your Love In Me love is life i'll put you together again no doubt about it every 1's a winner emma i gave you my heart(didn;t i ?) you could've been a lady disco queen don't stop it now a child's prayer what kinda boy you're lookin' for(girl) i believe(in love) are you getting enough happiness ?

THEIR GREATEST HITS - Hot Chocolate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음악이 흐르는 밤에" 마지막 방송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 벌써 10여년전의 일인데 기억해주는 분들이 많아 고마울 뿐이다. 그분들중 대부분이 그 마지막 방송을 들먹이며 그때 방송되었던 곡들이 어떤 곡들이었는가를 은근히 캐묻는다. 왜냐하면 당시 진행자가 곡목을 전혀 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Progressive, Art Rock만을 고집했던 "음악이 흐르는 밤에"의 마지막 방송에는 예외적으로 Hot Chocolate의 곡이 한곡 방송되었다. 바로 (A Child's Prayer)라는 곡이다.

국내에서는 이 곡외에도 (Emma), (Man To Man), (Brother Louie)같은 곡들이 히트한 바 있으며 Hot Chocolate이라는 영국 Soul 그룹은 익히 알려져 있었다. 이들은 미국 모타운계의 아티스트들과는 매우 성격이 다른 소울그룹으로 문화, 사회, 정치 및 인종차별을 다룬 매우 진지한 가사와 함께 Soul에 오케스트라와 스트링을 도입하는 등 보다 진보적인 소울을 행했었다. 다소 억측이 되겠지만 이들의 음악은 Progressive Soul이라 할 수 있다. 리더인 Errol Brown은 자마이카 태생으로 9세때 어머니를 찾아 영국으로 건너왔으며 콩가 및 타악기주자 Patrick Olive와 그의 친구인 나쏘 출신의 페인트공 Larry Ferguson과 함께 Hot Chocolate을 결성했다. 이상 세명은 흑인들이며 이들에게 하얀 밀크와도 같은 백인 두 명, 음악을 포기하고 유리창 청소원이 되기를 원했던 Tony Conner와 Herman's Hermits에 잠시 세션주자로 참가했던 Harvey Hinsley가 참가했다.

작품의 대부분을 작곡했던 그룹의 리더이자 보컬리스트인 Errol Brown은 삭발한 콧수염의 사나이로 가장 인상에 남는 인물이다. 그의 가성은 그의 음악만큼이나 매우 섬세하여 우리들의 연약한 감성에 강한 충격을 준다. 본작은 Hot Chocolate의 히트 싱글들을 모아 놓은 것으로 국내 최대의 히트 곡 (Emma)와 인종차별을 노래했던 (Brother Louie), 정치적인 가사를 담은 (Rumours), 반전-인류 평화와 사랑을 노래한 어린이들의 기도 메시지를 담은 (A Child's Prayer)와 진정한 사랑을 노래한 (Man To Man)등이 담겨 있다. 아무튼 여러분들이 본작을 접한후 Cafe에서 Irish Coffee대신 Hot Chocolate을 주문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정말이지 따뜻한 코코아가 애절하게 생각나는 새벽 3시이다.(Art Rock 7호 AR Review중에서)

누구나 마음 한구석에 어린시절의 추억을 담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바쁘게 생활하다보면 가슴속 깊히 숨어 있는 그 아름다운 추억들을 회상해 내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 몸을 비에 흠뻑 적시다보면 비와 관련된 추억이 생각나기 마련이고, 함박눈을 맞고 걷다보면 눈에 얽힌 추억들을 어렴풋이 떠오르기 마련이다. 어쩌다 어린시절 자주 지나가던 골목길을 걷다보면 싸움박질, 술래잡기, 구슬치기, 그리고 땀이 뒤범벅이 되도록 공차기를 같이 했던 개구쟁이 친구들 모습이 하나 둘 스쳐 지나간다. 그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이렇듯 우리는 예전의 상황과 비슷한 환경을 만나게 되면 과거의 추억을 쉽게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환경과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들을 과거의 그 시절로 데려다 줄 수 있는 추억을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그 당시에 즐겨 들었던 음악들일 것이다.

위의 리뷰에서처럼 필자에게 있어서 Hot Chocolate의 음악들은 까까머리 시절부터 FM-DJ 초년생 시절의을 쉽게 떠올리게 한다. 특히 (A Child's Prayer)라는 곡은 하루라도 듣지 않으면 잠을 청할 수 없을 정도로 사춘기의 감성을 강하게 자극시켰던 곡이다. 지금도 이 곡을 듣게되면 감정이 북받쳐 오른다. 당시 Hot Chocolate의 국내 히트 곡은 단연코 (Emma)였다.

Best-Compilation 형식의 여러 해적음반에서 쉽게 (Emma)라는 곡을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여러분들은 이 두곡들을 본작인 [Their Greatest Hits]에서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위의 리뷰에서 언급되었던 (Man To Man(1976))이라는 곡은 본 Best앨범에서 배제되었다. 그 대신 우리에게 커다란 즐거움을 주는 곡을 만날 수 있는 앨범 [Man To Man]이후 3년간의 공백기를 가진후 발표한 다섯 번째 앨범 [Every I'S A Winner(1978)]에 수록되었던 (Put Your Love In Me)라는 곡이다. 한마디로 이 곡은 너무나도 완벽한 Progressive Soul이며, Hot Chocolate의 또 하나의 걸작이다. 그날 밤에 이루어지게 될 사랑의 절정. 외설적인 내용을 뛰어난 감각의 가사로 승화시키고 있다. 빠른 템포의 독특한 리듬과 호소력이 극치에 달하는 Errol Brwon의 매력적인 보컬 그리고 흥을 돋우는 스트링과 코러스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곡이다.

필자가 언급한 위의 세곡들과 더불어 본작에는 영국 싱글차트를 장식했던 Hot Chocolate의 19곡을 담고 있는데, 본작을 통하여 여러분들은 미국 Soul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색다른 분위기의 영국 Soul의 진수를 만끽하실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글/성시완

2 # 촌평[ | ]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