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ming Lips

Biography[ | ]

이 글은 제이슨 앵크니Jason Ankeny 가 롤링 스톤Rolling Stone지에 쓴 리뷰를 중심으로 플레이밍 립스FlamingLips의 홈페이에 있는 글들을 참고해가며 쓴 글입니다.

플레이밍 립스는 오클라오마 시티에 사는 웨인 코인Wayne Coyne이 1983년에 교회 학기들을 훔쳐 동생 마크Mark Coyne와 베이스 주자 마이클 아이빈스Michael Ivins와 함께 밴드를 결성하면서 시작되었다. 트렌스베스타이트Transvestite 클럽에서 데뷔 무대를 갖고, 드러머 리챠드 잉글리쉬Richard English를 영입한 후, 1985년 첫 앨범을 그들이 설립한 '러블리 소츠 오브 데스'Lovely Sorts of Death 레이블을 통해 발배한다.

마크 코인이 결혼을 하면서 밴드에서 탈퇴하고, 웨인 코인이 리드 기타와 작사 작곡을 하면서 밴드의 리더가 된다. 트리오를 계속 유지하면서, 1985년과 1986년에 각각 한장씩을 앨범을 발매하고, 벗홀 서퍼즈ButthallSurfers의 도움으로 뉴욕 버팔로에서 콘서트를 갖게된다. 거기서 머큐리 레브MercuryRev라는 밴드와 함께 연주를 하고, 그 밴드의 콘서트 프로모터인 조나단 도나휴JonathanDonahue와 두터운 친분을 유지하게 된다. 그리고 도나휴는 플레이밍 립스의 테크니션으로서 립스를 돕게된다.

1988년 Difficult Telepathic Surgery를 녹음하고 나서, 잉글리쉬는 밴드을 떠나고, 그들은 그룹을 재 정비하는데, 드러머 나탄 로버츠Nathan Roberts를 영입하고, 도나휴가 기타리스트로서 밴드의 정식 멤버가 된다. 도나휴는 1990년에 립스의 In a priest driven to ambulance 와 머큐리 레브의 데뷰 앨범 Yerself is Stream을 동시에 녹음을 하게된다. 1991년에 립스는 워너 브로스와 계약을 맺고 1992년, 그들의 메이저 레이블 데뷰 앨범인 Hit to death in the futuer head를 발매하지만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지 못한다. 도나휴는 립스를 탈퇴해 머큐리 레브에 전념하고 드러머 Roverts도 그룹을 떠난다.

립스는 기타리스트 롤랜드 존스Roland Jones 와 드러머 스티븐 드로츠Steven Drozd를 새로 영입하고 1993년에 새 앨범 Transmission from the satellite heart를 발매하고 전국투어를 하게된다. 앨범은 흥행에 실패하고 투어도 신통치 않았지만, 일년 후 같은 앨범에 있던 She don't use jelly라는 곡이 라디오 방송국 전파를 타면서 오클라호마 시티 음악 차트 40위 안에 진입하게되고, 밴드는 MTV의 봄방학 특집이나 비버리힐즈 90120과 같은 프로그램에도 모습을 드러내는등 반짝 스타가 된다. 그리고 1995년 립스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는 훨씬 성숙되고 다양한 음악으로 채워진 Clouds taste metallic을 발매한다. 이 앨범에 들어있는 Bad days라는 곡은 영화 배트맨포레버Batman Forever에도 삽입되지만, 상업적으로는 또 실패를 하고 밴드는 또다시 컬트 밴드로 남게된다.

1996년 밴드는 다시 역경을 겪게 되는데, 이때 웨인은 자기 차가 고장났음에도 불구하고, 40대의 자동차를 세워놓고 그 차들의 카스테레오로 오케스트라를 만들어 음악적 실험을 한다. 이 실험은 이후 립스의 음악의 밑거름이 된다. 그러나 이때 이들의 팬들은 웨인의 상태가 정신병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고 한다.

다음해에 립스는 스튜디오로 돌아오고, 녹음을 시작한다. 그때 웨인은 새 앨범은 매우매우 색다르고 흥미로운데, 그 앨범이 그들을 백만장자로 만들거나 거지로 만들거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리고 1997년 Zaireeka를 발매하는데, 놀랄만큼 실험적인 음악으로 채워진 이 앨범은 네장의 디스크를 동시에 플레이 하도록 설계가 되어있었다. 이 앨범에 관한 평론가들의 평은 엇갈렸으나, 곧 1800장의 앨범이 팔렸고 2002년에 재 발매가 된다. 이후 그들은 오클라호마 시티에서 Boombox Experiment라는 콘서트를 하게 되는데, 이때는 30명 이상의 관객이 동시에 카세트 플레이와 볼륨을 스티븐과 웨인의 지휘에 따라 조작하는 실험을 하기도 한다.

1999년 The Soft Bulletin을 발표하고 밴드 멤버들은 뜻하지 않은 역경을 겪게 되는데, 드러머 스티븐은 다친 손이 바이러스에 감염되 손을 거의 절단해야 하는 상황에 까지 이르고, 마이클은 뺑소니를 당하고, 웨인은 아버지가 병으로 죽는다. 어쨋든 앨범은 상업적으로 성공을 하고 비평가들로 부터 찬사를 받으면서 각종 음악 잡지들로 부터 올해의 최고의 앨범으로 꼽히게 된다.

2002년에는 Yoshimi Battle The Pink Robots를 발표하고, The Soft Bulletin보다 더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두게 되고, 2003년에는 그래미 락 퍼포먼스 상을 받는다.

-- 날으는코끼리 2003-3-6 1:33 pm

문서 댓글 ({{ doc_comments.length }})
{{ comment.name }} {{ comment.created | snstime }}